[고전시가작품론] 십이잡가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17 / 2019.02.17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고전시가작품론] 십이잡가 고찰
[고전시가작품론] 십이잡가 고찰
본문내용
Ⅰ. 서론
Ⅱ. 잡가의 개념 문제와 장르 처리 문제
1. 잡가의 개념에 관한 문제
2. 잡가의 장르 처리 문제
Ⅲ. 잡가의 전반적 성격
1. 잡가의 특성
2. 담당층의 성격과 가창 시기
Ⅳ. 12잡가의 형식과 내용
Ⅴ. 잡가의 시가사적 의의
1. 형식적 측면에서의 의의
2. 내용적 측면에서의 의의
Ⅵ. 결론

김학성,「잡가의 생성기반과 사설 엮음의 원리」, 『세종학연구』 12/13집, 세종대왕기념사업회회,1998.
가 있으며, 잡가의 전반적인 성격을 다룬 논의 김학성,「잡가 사설 특성에 나타난 구비성과 기록성」, 한국고전문학회 엮음, 1997.
윤기홍,「잡가의 성격과 민요」,『한국민요론』, 집문당, 1986.
최성수, 앞의 논문.
하희정,「잡가의 장르적 성격- 12잡가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87.
도 있다. 이 밖에도 잡가 유형과 그 담당층에 대해 연구한 것도 있으며 이노형,「잡가의 유형과 그 담당층에 대한 연구」 , 서울대대학원 국어국문학과 석사논문, 서울대학교, 1987.
, 잡가에 나타난 서민적 정서와 표출양상 정혜원,「잡가의 서민적 정서와 표출양상」,『상명여대인문과학연구』3, 상명여대 인문과학연구소, 1995.
과 우리나라 대중가요의 자생적 근원에 대한 고찰을 시도하며 잡가를 중심으로 삼은 논의 황정선, 「우리나라 대중가요의 자생적 근원에 대한 고찰 : 잡가를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석사논문, 1986.
까지 이어져 잡가에 관한 논의에 풍성함을 더해갔다.
이와 같은 선행연구를 통해서 본다면 잡가에 관한 연구는 다방면에서 비교적 꾸준히 연구되어 왔음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김교봉 설성경,『근대전환기 시가 연구』, 국학자료원.
김동욱, 「雜歌의 他 장르 受容樣相에 관한 硏究」, 충북대대학원 국어국문학과 석사논문, 충북대학교,1992.
김문기,「서민가사연구」, 경북대대학원박사학위논문, 경북대학교, 1982.
김영운, 「경기 십이잡가의 음악 형식」, 『한국민요학』10집, 교문사, 2002.
김학성,「잡가의 생성기반과 사설 엮음의 원리」,『세종학연구』 12/13집, 세종대왕기념사업회회,1998.
김현양, 「조선후기 잡가 현상」, 『逸民崔喆敎授華甲紀念論集』 일명 『韓國古典詩歌史』, 집문당, 1997.
송방송, 「現行 十二雜歌와 短歌의 歷史的 照明」,『仙華金靜子敎授華甲紀念, 一名, 音樂學論文集』, 仙華金靜子敎授華甲紀念 論集刊行委員會, 2002.
윤성덕 ,「韓國의 雜歌에 관한 硏究」 , 『충주공업전문대학교』 26집, 충주공업전문대학, 1992.
윤형덕 ,「韓國의 雜歌에 관한 考察(Ⅰ), 『충주공업전문대학교』 20집 1호, 충주공업전문대학교, 1986.
이규호 ,「잡가의 정체」, 『城山張德順先生 停年退任紀念論叢, 一名, 韓國文學의 爭點』, 집문당, 1986.
이노형, 「잡가의 유형과 그 담당층에 대한 연구」 ,서울대대학원 국어국문학과 석사논문, 서울대학교, 1987.
이창배, 『한국가창대계』, 홍인문화사, 1976.
임종욱, 『우리의 고전시가』, 나무아래사람, 2002.
정재호 ,「 雜歌攷」,『민족문화연구』6호, 高麗大學校 民族文化硏, 1972.
______, 『한국잡가전집, 소명출판사』, 1984.
정혜원 ,「잡가의 서민적 정서와 표출양상」,『상명여자대학교 인문과학 연구소』3호, 상명여자대학교 인문과학 연구소, 1995.
최동안, 「잡가의 형식적 특성」, 『성심어문논총』 25집, 성심여자대학원 국어국문학과, 2003.
최성수, 「雜歌의 장르性向과 그 受容樣相」, 成均館大 大學院國語國文學科 석사논문, 성균관대학교, 198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대] 고전소설론 요점정리
  • 고찰”- 의식주의 생활문제며 특히 ‘식’을 위한 투쟁이 중심이 된다. ④이상택 “고전소설의 사회와 인간”- 피탈계층의 수탈계층에 대한 적대의식과 부에 대한 열망의 극대화 현상을 구현하려 한 것. ⑤기존연구의 문제점 -표면적 주제와 이면적 주제의 설정은 논점의 통일을 위해 재고의 여지가 있다. -단편적인 사실이나 부분적인 해석만을 가지고는 진실에 도달할 수 없다. -작품을 부분적으로 해체시켜 놓고, 확대해석한다면 결코 논리의 귀일

  • [고전시가론]잡가의 담당층과 장르적 성격
  • 잡가의 정체」, 『한국문화사의 쟁점』(장덕순 외), 집문당, 1986최성수, 「잡가의 장르적 성향과 수용양상」, 성균관대 석사학위논문, 1986하희정, 「잡가의 장르적 성격」, 이화여대 석사학위 논문, 1986이노형, 「잡가의 유형과 그 담당층에 대한 연구」, 서울대 석사학위 논문, 1987최원오, 「잡가의 교섭갈래적 성격과 그 이론화 가능성 검토 시론」, 『관악어문연구』19집, 서울대 국문학과, 1994손태도, 「잡가의 시가사적 의의에 대하여」, 한국고전

  • 잡가 연구 레포트
  • 잡가를 시가 연구의 주변부로 남게 한 주 원인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잡가 연구 초창기부터 제기되었던 문제 즉 ‘잡가’라고 하였을 때 어디까지를 잡가로 볼 수 있는가? 그리고 잡가를 잡가답게 할 수 있는 요인은 무엇인가? 라는 문제는 아직까지도 해결되지 않은 채 후속 연구 성과를 기다리고 있는 실정이다. 박애경, 「잡가 연구의 현황과 과제」, 렬상고전연구회, 2003이번 논의에서는 Ⅱ장에서는 우선 잡가를 음악적인 관점으로 분류하여 살펴

  • 잡가(雜歌)의 담당층과 장르의 성격
  • 잡가’개념의 변천과정 1) 20세기 이전 잡가의 존재 양상과 그 의미 2) 잡가집의 출판과 잡가의 위상2. 개념 변천 과정을 통해 본 잡가의 정체1) 비주류 장르의 범칭으로서의 잡가 2) 이종 교배된 잡종장르로서의 잡가 3) 격조의 우열과 잡가4) 지역색의 탈피와 전국적 승인3. 잡가의 범주와 유형별 특징 1) 범주 2) 유형별 특징 4. 잡가 담당층의 변모양상 5. 잡가의 종류1) 경기잡가 2) 남도잡가3) 서도잡가4) 수잡가5) 십이잡가 6) 휘모리잡가 결론

  • 고전시가론요점
  • 시가’의 개념; 시이면서 동시에 노래-모든 율문이 시(시가)인 것은 아니지만, 모든 시(시가)는 율문에 속함율문->리듬이 텍스트에서 주동적 기능. 참고)) 산문은 리듬이 텍스트에선 주변적 기능-모든 시가는 시라고 할 수 있지만, 모든 시는 ‘시가’라고 할 수 없음예) 고전시가=고전시 현대시≠ 현대시가, 한시≠한시가1.2. 고전시가의 영역과 장르체계 (p.5~)①장르-상대시가, 향가, 속요, 경기체가, 악장, 시조, 가사, 잡가 8종②영역- 우리말 , 즉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