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사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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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목 차 -
1. 교사평가의 개념
2. 교사평가의 필요성
3. 교사평가의 현황 및 문제점
4. 교사평가 제도
5. 외국의 교사평가제도
6. 새로운 교사평가의 전제
7. 교사평가제도의 진단과 발전 방향
※ 토 론
1. 교사평가의 개념
우리나라에서 교사평가는 근무성적평가란 용어와 같은 의미로 사용된다. 교사평가란, 조직구성원의 직무수행 능력과 업적을 판정하고 기록하는 절차, 조직 구성원의 과거 및 현재의 성취를 그의 환경배경에 비추어 평가하고 조직을 위한 장래의 잠재력을 판정하는 절차라고 할 수 있다.
현재 「교육공무원승진규정」에 따라 공립학교 교사들은 교장 교감에 의하여 1년간 근무 실적, 근무수행능력 및 근무수행태도 등을 평가받는다. 사립학교 교사들도 마찬가지로 공립학교 교사들에 기준해 평가를 받는다.
2. 교사평가의 필요성
1980년대 이래, 각국의 교육개혁에서는 교사교육과 현직교육의 질 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는데, 현재, 우리나라에서도 학교교육의 위기 현상의 중요한 문제로 교직의 위기가 대두되고 있다. 근래에 교사들의 자긍심 사기 저하, 교권의 추락, 학생 부모 교사간의 신뢰 붕괴와 대립 및 갈등으로 인한 교육공동체 붕괴, 교원단체간의 대립, 정부정책에 대한 불신, 교사의 자질저하와 교육력 약화 등의 심각한 현상이 계속되고 있다. 이러한 교직의 위기를 극복하고, 교육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교사의 전문성 향상과 교육의 질 관리의 한 방법으로 교사평가에 대한 필요성이 증대되었다.
3. 교사평가의 현황 및 문제점
▷ 현황
1) 교사근무성적평가제도의 내용
(1) 교사 근무성적평정의 목적
‘교육공무원법 제13조 및 제 14조의 규정에 의하여 교육공무원의 경력, 근무성적 및 연수 성적의 평정과 승진후보자명부의 작성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승진임용에 있어서의 인사행정의 공정을 기함을 목적으로 한다’고 규정하여 인사행정의 공정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그리고, 27조에서 ‘근무성적평정의 결과는 전보 포상 등 인사관리에 반영하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따라서, 근무성적평정의 목적은 인사관리에 반영하고, 인사행정의 공정을 기하는 것으로 규정하고 있을 뿐이다.
(2) 교사 근무성적평정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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