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교사평가제의 현황, 문제점 그리고 대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5.26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사평가제에 대한 토론이 많았습니다.
발표하고나서 교수님께서 흡족한 얼굴로 박수를 쳐 주셨을 때
기쁨과 보람을 느꼈습니다.
혹시라도 비슷한 주제로 발표하시느 분들께 좋은 도움이 되고 싶습니다.
목차
제 1장 서언

제 2장 교사평가제 시행 배경
1. 근무평정제도란?
2. 유명무실해진 근무평정제도

제 3장 교사평가제의 개정안
1. 교사평가제를 누가 실시할 것인가?
2. 무엇을 평가할 것인가?
3. 평가의 신뢰성은 어떻게 확보할 것인가?

제 4장 교사평가제실시의 문제점
1. 평가자의 자격문제
2. 공정성의 문제
3. 평가기준의 문제
4. 교권의 문제
5. 소외의 문제
6. 소신과 철학의 문제

제 5장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교사평가제의 대안
1. 이상적인 교사평가의 모습
2. 외국의 좋은 사례
3.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교사평가제

제 6장 결어
본문내용
제 1장 서언
최근 교사평가제에 대한 논의가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교육부 장관이 취임사에서 밝힌 교사평가제의 개정안 시행을 두고 논란이 많이 때문이다. 현재 거론되고 있는 교사평가제에 대한 의견이 분분하지만, 이를 계기로 많은 사람들이 학교교육이 되살아나기를 기대하고 있다. 교육은 어디까지나 능력 있고 열성적인 교사의 손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것이며, 현장 교육의 사활은 그에 달려 있기 때문이다. 물론 현재도 교사에 대한 평가부분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그것은 승진을 위한 참고 자료일 뿐, 근무 평정의 결과가 교원 전보나 교수, 학습 지도상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일은 거의 없다. 공교육을 살리고 교육전반에 걸친 질의 향상을 가져올 수 있는 교사평가제의 올바른 시행은 매우 중요하다. 우리는 여기서 교사평가제가 논란이 되고 있는 배경과 옛 근무평정제도의 한계점 등을 짚어보고 교사평가제란 무엇인가에 대해 알아본 후 이러한 교사평가제가 우리나라에서 좀더 합리적이고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정리해보려 한다.
제 2장 교사평가제 시행 배경
1. 근무평정제도란?
근무평정제도란 평가하고 조직을 위한 장래의 잠재력을 판정하는 절차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주제를 자세하게 기술하신 편입니다.
  • withwis***
    (2006.01.18 20:25:25)
회원 추천자료
  • 교원평가제의 최근 현황, 내용, 의의, 특징, 문제점 및 개선방안
  • 평가제에 대한 등장 배경과 성격 및 특징 등 교원평가제에 대한 기본 개념을 알아본다. 또, 현재 진행되고 있는 교원평가제의 현황과 문제점, 그리고 앞으로 어떠한 방향으로 개선하여 추진할 것인지 알아보고 그에 따른 문제점과 외국의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개선방안을 제시하려고 한다. 2. 연구의 방법교육인적자원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을 통해 교원평가에 대한 자료를 얻어 분석하고, 도서관에서 교원평가에 관한 단행본 및 학술자료를 찾아 조사

  • [외국어교육] 초등학교, 중등학교 영어교육
  • * 목차 *Ⅰ.서론 (p.2) Ⅱ. 초등학교 영어 교육 (p.3~p.15) 1. 초등학교 영어 교육 : 현황과 문제점(1) 초등 영어 교육을 둘러싼 찬반 논란1) 찬성론2) 반대론(2) 초등학교영어교육 현황1) 7차 초등 영어 교과과정의 주안점2) 교과 과정 분석(3) 초등학교 영어 교육의 문제점1) 학교수업시간의 부족 2) 어휘 학습 절대 부족 3) 초 중등 영어교육의 연계성 결여 4) 영어교사의 부족한 자질과 교과연구 노력 부족 5) 원어민 영어교사 수의 부족 2. 대안 및 개선

  • [교육행정] 교원평가제, 교원능력개발평가의 개선방향
  • 평가제에 대한 등장 배경과 성격 및 특징 등 교원평가제에 대한 기본 개념을 알아본다. 또, 현재 진행되고 있는 교원평가제의 현황과 문제점, 그리고 앞으로 어떠한 방향으로 개선하여 추진할 것인지 알아보고 그에 따른 문제점과 외국의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개선방안을 제시하려고 한다. 2. 연구의 방법교육인적자원부(현: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을 통해 교원평가에 대한 자료를 얻어 분석하고, 도서관에서 교원평가에 관한 단행본 및 학

  • 사범대 운영제도 변화의 필요성과 그 방향 - 학령인구 감소의 대책을 중심으로
  • 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자료집, 2004, p.95~117.에 따르면 학부교육 4년 전문교육 2년의 교육은 교과내용과 교육연계를 저하시킬 뿐 아니라 통합 교과 복수, 부전공의 양성이 곤란하다는 약점, 그리고 가장 큰 걸림돌로, 학부 사범대학 폐지에 따른 기존 사범대 교수진의 반발이라는 약점이 있어 쉽게 추진하긴 어렵다고 한다. 기존 사범대 교수진의 반발이라는 측면은 생각보다 크다. 왜냐하면 이 제도 수립의 중요한 의사 결정권자로 당사자인 사범대학 구

  • 교육대학교(교대)특성, 교육대학교(교대)교육과정,학생성격유형, 교육대학교(교대)교수업적평가제, 교육대학교(교대)실태, 교육대학교(교대)과제
  • 교육학 전공 전임교수 확보 노력이 필요하다. 현재 교육대학의 교수 충원율은 81.7%~94.3%로 나타나고 있고, 일부 대학에서는 교수를 충원할 수 있는 정원이 남아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제대로 채우지 못하고 있다. 전임교수들의 학생 수 및 강의 시간 부담이 비교적 높은 편으로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교육 현장과 연계하여 겸임 또는 파견 교수제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그리고 교수 업적 평가에 학생들의 강의 평가 결과만을 반영하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