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학교평가의 영역과 특징 - 일본의 학교평가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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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학교평가의 역사

2 평가의 주체

3 학교평가의 영역과 특징

4 평가의 내용과 방법

5 최근의 학교평가 동향

6 학교평가에 주는 시사점
본문내용
일본의 학교평가의 역사적 추이는 일본 교육개혁 또는 교육제도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학교평가는 과학적 학교 관리라는 측면에서 학교평가 개념이 도입되었고, 후에는 일본사회특유의 관리 체제와 이에 대한 전후 교원들의 저항의식으로 갈등을 겪으면서 오늘에 이르고 있다. 전후 학교평가의 역사를 학교평가의 도입기, 학교평가 혼미기, 학교평가의 재검토기, 학교평가의 활성화 지향기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일본에 학교평가라는 개념이 도입된 계기는 1951년 문부성이 시안으로 공포한 "중학교·고등학교 학교평가의 기준과 안내"라 한다. 그러나 미국의 평기 기준을 번역한 내용이 많았고, 일본의 의무 교육제 학교의 실태에 맞지 않는 부분이 많았으며, 교육평가와 학교경영 평가가 미분화된 상태로 제시되어 혼잡한 기준도 많았다. 전국 각지의 교육위원회에서 작성된 학교평가 기중도 역시 각 지역 각 학교의 실태에 맞지 않았으므로 교육 현장에서 활발히 활용되지는 않는다.
1950년대에는 근평 투쟁과 학력 테스트 문제 등이 발생하여 본래 학교평가의 기반이 되는 경영 민주화의 추진이 둔화되었으나, 1950년대 후반부터 학교경영 합리화론을 배경으로 학교 경영에 있어 그 과정의 하나로 평가의 중요성이 다시 주장되었다. 특히 1964∼1965년에 작성된 토요쿄오도 교육위원회에 의한 학교경영평가 기준(초·중·고)에는 학교경영의 표준화 기법에 의하여 학교경영 과정의 계획-실천-평가 과정의 수업을 도모함으로써, 교육평가와 학교경영 평가가 학교경영 과정 속에서 통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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