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사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목 차 >
1. 교사평가의 필요성 ------------------------- 2p
2. 우리나라 교사평가의 현황과 문제점 ------------ 2p
2-1. 교사평가의 현황
2-2. 근무성적평정의 문제점
3. 교사평가제도 ----------------------------- 8p
3-1. 목적
3-2. 기능
3-3. 유형
3-4. 내용
3-5. 절차
3-6. 평가자
4. 외국의 교사평가제도 ---------------------- 12p
5. 새로운 교사평가의 전제 -------------------- 13p
5-1. 단계적 도입
5-2. 평가결과의 활용
5-3. 부작용 극복방안
5-4. 제도보완
※ 논의점
1. 교사평가의 필요성
- 교사와 관련된 다른 제도(양성, 자격 부여, 임용 등)보다 활발하지 않으나 1980년대 이후 계속 연구 및 논의 됨.
cf) 교사평가 관련 연구 주제
교사인사행정에서 교사평정제도의 문제와 제도 개선
교사평가체제 개선에 대한 연구와 교사평가의 준거 개발 연구
교사의 교수수행평가 요소와 내용의 연구
교사평가에 대한 교사의 인식 연구
<교사평가체제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 불공정하고 제약이 많은 경쟁, 주관적이고 편파적인 평가, 직무수행과 평가가 불일치하는 평가, 평가 체제의 부정적 결과로 나타나는 인간관계의 약화, 비본연적 업무의 중시, 교사에 대한 통제강화 등
* 현행 평가제도의 문제점
① 교사의 근무성적평가제도의 목적과 기능이 승진 등과 같은 인사행정의 자료로만 활용, 자질 및 능력개발과 전문성 향상으로 연계되지 못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과 핀란드의 교육 특징
  • 레포트샵‘소통’하는 교육, 한국과 핀란드ContentsⅠ. 들어가면서 Ⅱ. 한국과 핀란드의 교육한국과 핀란드의 ‘교육목표’ 한국과 핀란드의 ‘교육특징’ 한국과 핀란드의 ‘통합교육’ 핀란드의 경험주의 교육 Ⅲ. 핀란드의 평가방식 학생평가교사평가Ⅳ. 우리나라 교육에의 적용 예비교사올바른 경쟁의식배움, 나눔성장과 대화Ⅰ. 들어가면서교육학을 배우는 학생으로써 우리 조원들이 늘 고민해 왔던 것은 참된 교육이란 무엇일까,

  • [교육학개론] 교원능력개발평가 문항에 대한 분석보고서(학생이 교사를 평가하는 문항에 관하여)
  • 교원능력개발평가 문항에 대한 분석보고서학생이 교사를 평가하는 문항에 관하여 . .- 목 차 -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2. 연구 문제Ⅱ. 이론적 배경1. 우리 조의 전반적인 생각2. 현재 시행되고 있는 문항Ⅲ. 연구범위 및 연구방법Ⅳ. 연구결과1. 설문조사 결과2. 인터뷰 결과3. 다시 만든 평가지Ⅴ.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교사는 평가해야 할 대상인가에 대한 논의는 오래 전부터 있어왔다. 하지만 근래

  • [교육학] 교사 양성과정과 교원평가제 연구
  • 교사 양성과정과 평가를 통해 살펴본 교사의 질 향상, 그리고 교육의 방향 (-논의된 질문에 대한 해결책을 중심으로)※ 개요1. 서론 2. 본론 2.1 교사양성 과정 (중등교육을 중심으로)2.2 교원평가제3. 결론 1. 서론대한민국은 자타가 공인하는 교육열이 높은 사회이다. 학부모들은 어린학생들이 12시까지 공부하는 것을 당연히 여기며 학생들 역시도 마찬가지이다. 누가 더 공부를 잘하여 좋은 학교에 진학하는지가 초유의 관

  • [교육학] 교사 양성과정과 교원평가제 연구
  • 평가와 관리(기존체제)근무연수에 따른 포상과 훈장점수제에 따른 승진규정목적교육주체 간의 의사소통 증대 및 공교육 신뢰도 구축방법평가방법의 간소화와 정교화를 통한 내실화시행2010년 교원능력개발평가 시행2011년 교원평가 대통령령 개정(전면 시행)교원의 교육활동 전문성 진단 및 지원시도 교육청 및 단위 학교의 자율화평가와 관리(교원평가제)평가와 관리(교원평가제-일반교사)평가영역평가요소평가(조사) 지표학습지도(3요

  • [교육학] 교사의 능력위주의 교원평가제에 대한 고찰
  • 교사가 수업과 전문성 향상에 매진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만드는 것이 선결과제라며 경쟁만 강조하다가 오히려 교사들의 전문성을 왜곡할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참교육학부모회 대구지부 김정금 정책실장은 공개수업 평가는 자칫 쇼를 위한 쇼로 그칠 가능성이 높다.며 평상시 수업이 어떤지에 대한 평가가 이뤄져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학생들이 평가에 참여하는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매일신문사 최창희기자 cchee@msnet.co.k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