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사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 목 차 >
1. 교사평가의 필요성 ------------------------- 2p
2. 우리나라 교사평가의 현황과 문제점 ------------ 2p
2-1. 교사평가의 현황
2-2. 근무성적평정의 문제점
3. 교사평가제도 ----------------------------- 8p
3-1. 목적
3-2. 기능
3-3. 유형
3-4. 내용
3-5. 절차
3-6. 평가자
4. 외국의 교사평가제도 ---------------------- 12p
5. 새로운 교사평가의 전제 -------------------- 13p
5-1. 단계적 도입
5-2. 평가결과의 활용
5-3. 부작용 극복방안
5-4. 제도보완
※ 논의점
1. 교사평가의 필요성
- 교사와 관련된 다른 제도(양성, 자격 부여, 임용 등)보다 활발하지 않으나 1980년대 이후 계속 연구 및 논의 됨.
cf) 교사평가 관련 연구 주제
교사인사행정에서 교사평정제도의 문제와 제도 개선
교사평가체제 개선에 대한 연구와 교사평가의 준거 개발 연구
교사의 교수수행평가 요소와 내용의 연구
교사평가에 대한 교사의 인식 연구
<교사평가체제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 불공정하고 제약이 많은 경쟁, 주관적이고 편파적인 평가, 직무수행과 평가가 불일치하는 평가, 평가 체제의 부정적 결과로 나타나는 인간관계의 약화, 비본연적 업무의 중시, 교사에 대한 통제강화 등
* 현행 평가제도의 문제점
① 교사의 근무성적평가제도의 목적과 기능이 승진 등과 같은 인사행정의 자료로만 활용, 자질 및 능력개발과 전문성 향상으로 연계되지 못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연호 일본 시대별 사건 요약 야마토 정권 일본의 역사 그리고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공포나 불안의 사례를 2가지 제시하고, 각각의 사례에 대하여 그 때의 상황과 신체적 반응, 인지적 평가, 행동을 기술하고 그에 대한 대처방안을 제시하시오
- 일본의 의(衣)문화 - 가부키, 노, 분라쿠
- [교육학] 교육이란 무엇인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