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교육론 문화교육의 체계적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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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한국어교육론
-문화교육의 체계적 분류-
1. 들어가며
2. 문제점
2.1. 현행 문화교육에서의 문제점
2.2.『세종한국어』에서 문화교육
3. 개선방안
3.1. 문화 분류 체계화
3.2.『New 서강한국어』와 비교·대조
3.3. 기타방안
4. 나가며
▣ 참고문헌
1. 들어가며
한국어 교육에서 문화 교육은 크게 두 관점에서 다루어지는데, 하나는 문화영역의 일부로 언어현상을 다루는 언어중심의 문화교육이고 다른 하나는 언어영역에서 문화를 찾는 문화중심의 언어교육이라 할 수 있다.
한국어 문화교육은, 문화에 입각해 학습자로 하여금 한국어에 대한 보다 깊은 이해를 할 수 있게 하는 데 있다고 본다. 즉, 한국어 교육에서 문화 교육은 문화의 이해를 통해 학습자의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만약 한국어 학습자가 문화 요소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할 경우에는 언어생활을 할 때 일상생활에 많은 제약을 받을 수 있고, 문화적 차이에 의한 언어적 실수를 범할 수도 있다. 또한 문화 교육이 올바르게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에는 학습자가 문화를 왜곡하여 인식할 수 있다.
따라서 현재 한국어 교육에서는 언어 교육에서 문화의 교육이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는 전제를 바탕으로 하여 한국어 교재에 문화 항목과 맥락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교육 과정에 현장 학습을 설계하는 등 다양한 방식을 통해 문화 교육을 시도하고 있다.
하지만 이와 같은 한국어 교육에서의 문화 교육 상황은 본격적인 문화 교육이라고 보기 어려운 면이 있다. 교재에서 문화 항목을 다루는 방식이 주로 문화 팁(tips) 문화 팁은 피상적 지식에 불과하여 문화를 진정으로 학습하거나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는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지적이 있다.
의 형식인 경우가 많은데, 그것이 학습자의 언어 숙달도를 고려하지 않은 일방적인 설명이거나, 해당 단원의 주제나 맥락에 적절하지 않은 항목인 경우가 많다. 현장 학습의 경우도 교실 밖으로 나가 실제 현장에서 문화 경험을 하면서 언어 사용의 기회를 확대한다는 점에서 의미 있는 활동임에 틀림없다. 하지만 그것이 교실 수업의 맥락 속에서 이루어지거나, 그 현장 학습에서 주목해야 할 부분이 학습자들에게 미리 주어지고, 또 활동 후에 그 내용을 공유할 기회가 주어지지 않는다면, 학습자의 진정한 문화 능력으로 전이되기를 기대하는 것은 어렵다.
또한 실제로 한국어교육의 현장에서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이라는 언어교육의 목표와 한국문화 교육을 통한 한국어 능력의향상은 접점을 찾기 어렵다. 즉 의사소통 중심의 언어 교육이 ‘말하기, 듣기’를 축으로 이루어지는 교육 방법임에 반해 문화 교육은 다분히 ‘읽기’중심의 설명적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현재 한국어 문화교육에 있어 문제점으로 지적되는 것이 무엇인지 정리하여, 몇몇 교재를 통해 구체적으로 살펴볼 것이다. 다음으로 그에 대한 실제적인 대안을 제시해보고, 비교적 문화교육이 교재에 잘 반영된『New 서강한국어』를 함께 살펴보고자 한다.
2. 문제점
2. 1. 현행 문화교육에서의 문제점
한국어 학습 환경에서 문화 교육이 이루어지는 것은 주로 교과서를 통해서이다. 교과서는 학생들이 문화습득을 돕기 위한 매우 중요한 매개체이다. 그러나 학생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문화를 접하거나 흥미를 가지고 문화내용을 접하기에는 미흡한 부분이 많다. 한국어 교재를 통해 이루어지는 ‘문화교육’에 있어, 논란이 되고 있는 문제점을 크게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어 교재를 통하여 이루어진 문화 교육은 언어와 문화가 분리된 교육이 대부분이다. 교재의 각 단원 주제가 문화와 유기적인 관계를 맺지 못하고 있다. 즉, 문화가 하나 이상의 단원이 끝난 뒤 나열이나 설명 등의 단순한 방식으로 언급하는 정도에 그치는 일종의 팁 형식으로 다루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총 15개의 과로 이루어진 한양대학교의 『한양 한국어』교재를 살펴보면 문화교육을 2부분 문화 단원을 따로 다루는 것이 아니라, 7단원이 끝난 뒤, 15단원이 끝난 뒤에 문화 팁(tip)형식으로 제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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