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의이해1공통) 교재 제5장 사전과 관련하여 다음 문헌 중 어느 한 책-시대를 엮다-을 읽고 사전에 대해 생각한 바를 간략히 서술하시오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0.22 / 2020.10.22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언어의이해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언어의이해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언어의이해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언어의이해
개설학과 컴퓨터과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언어의이해
공통 교재 제5장 사전과 관련하여 다음 문헌 중 어느 한 책을 읽고 사전에 대해 생각한 바를 간략히 서술하시오(70점).

1. 미우라 시온, 배를 엮다[소설] (은행나무, 2013)
2. 오스미 가즈오, 사전, 시대를 엮다.[서지](사계절, 2014)
하고 싶은 말
언어의이해1공통) 교재 제5장 사전과 관련하여 다음 문헌 중 어느 한 책-시대를 엮다-을 읽고 사전에 대해 생각한 바를 간략히 서술하시오00

국문,영문,중문,프랑스,컴퓨터

언어의이해 1공통
교재 제5장 사전과 관련하여 다음 문헌 중 어느 한 책을 읽고 사전에 대해 생각한 바를 간략히 서술하시오(70점).

- 오스미 가즈오, 사전, 시대를 엮다.[서지](사계절, 2014)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시대를 엮다 주요 내용 발췌
2. 시대를 엮다 서평
3. 시대를 엮다 감상문
4. 사전에 대해 생각한 바를 간략히 서술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사전으로 일본의 지식문화사를 살피는 『사전, 시대를 엮다』 저자 오스미 가즈오大隅和雄는 1932년 후쿠오카현에서 태어났다. 규슈제국대학교 공학부 교수이자 광산학자였던 부친과 규슈제국대학교 사학과 초대 교수이자 일본사 학자였던 외조부의 영향으로, 유소년 시기부터 서구의 지식과 일본의 전통문화에 관한 풍부한 교양을 익혔다. 1955년 도쿄대학교 문학부 국사학과를 졸업했고, 1964년 도쿄대학교 인문과학연구과 박사과정을 중퇴했다. 엄밀한 실증 연구로 유명한 사토 신이치佐藤進一, 이노우에 미쓰사다井上光貞에게 배웠고, 전설적인 동인지 『중세의 창中世の窓』을 만들어 그 중심인물이 되었다. 하지만 그에게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 인물은 당시 ‘일본문학협회’라는 민간 좌파 연구자 단체를 거점으로 일본문학 연구의 혁신을 제창한 고전학자 사이고 노부쓰나西鄕信綱였다. 그는 사이고 선생이 이끌던 작은 연구회에 참가하며, 정치사·사회구성사·법제사·사회경제사가 압도적인 주류였던 패전 후의 도쿄대학교 국사학과에서 예외적으로 사상사·문화사를 전공했다.
목차는 총 13장으로 되어 있다. 이를 좀더 살펴보면 1장 공적 지식의 체계화 - 『유취국사』 6국사의 분류와 재편성 | 국가가 집적한 지식을 체계화하다 『유취국사』의 분류 체계 | 『유취국사』가 남긴 전통. 제2장 2장 일상 세계를 편집하다 - 『왜명유취초』 최초의 일본어 사서 | 미나모토 시타고의 불우한 생애 귀족의 일상에 관한 체계적인 지식 | 『왜명유취초』가 미친 영향. 제3장 3장 중세 귀족문화의 백과사전 - 『고금저문집』 설화집이 보여주는 또 하나의 세계 | 귀족문화의 구조에 따른 분류 편찬자 다치바나 나리스에 | 전통문화에 대한 동경. 제4장 ‘찾아보는 사전’에서 ‘읽는 사전’으로 - 『진대』와 『애낭초』 사원, 무사와 서민 교육의 중심 | 가마쿠라 시대의 지혜 주머니? 『진대』 무로마치 시대의 일반교양 ? 『애낭초』 | 공가문화 붕괴 이후의 새로운 생활문화.
5장 인간사의 모든 것 - 『태평기』 군기물을 읽는 방법 | 오라이모노의 세계 | 시대의 상식, 역사와 인생의 백과사전. 제6장 타자의 눈에 비친 일본 - 『일포사서』. 일본어의 객관적 파악 | 일본 연구의 초석선교사들의 피와 땀의 결정체 | 16세기 유럽과 일본의 만남. 제7장 인쇄본 백과사전의 출현 - 『화한삼재도회』, 명나라 왕기의 『삼재도회』를 흉내 내다 | 현실세계에 대한 의사의 폭넓은 관심 그림으로 보는 에도 시대의 생활상 | 지식의 총체를 조망. 제8장 무가문화를 종합하다 - 『무가명목초』 60년에 걸친 편찬 사업 | 무가사회의 변화 화학강담소의 설립 | 무가문화의 총체.
제9장 서구의 백과사전을 번역하다 - 『후생신편』 유럽의 생활 지식, 쇼멜 백과사전 | 대외적 긴장 속에서 추진된 대사업 번역할 항목의 선정 | 『후생신편』의 운명. 10장 가로쓰기 문자와의 격투 - 『하루마화해』에서 『삼어편람』까지 초기의 난화사서 | 영어와 불어 학습 외국인들의 일본어 사서 편찬 | 서구의 지식과 문화가 들어오는 통로. 제11장 메이지 일본인들의 왕성한 지식욕 - 『백과전서』와 『명치절용대전』 백과사전의 번역과 출판 | 가정백과사전의 편찬 통속 지식의 재편성. 제12장 전통에 기대어 미래를 구상하다 - 『고사유원』 일본의 역사와 문화를 돌아보다 | 『고사유원』의 구성 고난 가득한 편찬의 역사. 제13장 메이지 문화사의 절정 - 『일본백과대사전』로 구성되어 있다.
이 장에서는 언어의이해1공통) 교재 제5장 사전과 관련하여 다음 문헌 중 어느 한 책-시대를 엮다-을 읽고 사전에 대해 생각한 바를 간략히 서술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 오스미 가즈오, 사전, 시대를 엮다.[서지](사계절, 201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복지와 정보화
  • 장애인복지와 정보화제1장 서론대부분의 사람들은 시각장애인이 PC와 스캐너를 이용하여 책을 읽고, PC통신과 인터넷을 즐길 수 있다는 사실을 모른다. 청각장애인이 정보통신서비스를 이용하여 전화를 하고, TV의 소리 부분을 이해할 수 있다는 사실도 모른다. 일반인뿐만 아니라 장애인, 장애인계 종사자, 정보통신기술자, 정책입안자들조차 잘 모른다. 이러한 무지와 무관심 속에서 국민의 삶의 질 향상과 국가 경쟁력 제고를 목표로 정보사회가 구

  • 언어의이해_미우라 시온의 배를 엮다를 읽고, 사전에 대해 생각한 바를 간략히 서술하시오
  • 언어의 이해제5장 사전, 미우라 시온의 『배를 엮다』미우라 시온의 배를 엮다를 읽고, 사전에 대해 생각한 바를 간략히 서술.서론일반적으로 언어 사전이라고 하면 외국어 사전, 국어사전, 한자 옥편과 백과사전 등이 차례로 떠오른다. 혹은 전문용어 사전이나 분야별 백과사전, 전자사전 등을 찾기도 한다. 한 언어의 어휘에 관한 지식은 마음속 사전을 구성하며, 여기에 있는 어휘를 표상한 것이 어휘부이다. 그런데 사전에 담긴 언어 정보 중에서

  • [국어] 국어 의미론
  • 1. 강의 개요 意味論은 언어의 내용인 의미와 관련된 여러 문제를 다룬다. 어휘, 문장, 담화 차원에 걸쳐 있는 의미를 좀 더 정확히 표현하고 이해하기 위한 원칙과 이론을 세우고 그것을 익히는 것이 의미론의 목표이다.본 강의에서는 어휘, 문장, 담화 차원의 의미 문제를 고루 다루되 어휘 차원의 의미 문제를 중점적으로 다룬다. 즉 어휘의미론이 주 강의 대상이다. 어휘의미론에서는 ‘의미’ 자체의 의미를 탐색하는 本性的 연구 영역과, 개별 단어

  • 세계의역사1공통 다음중 하나읽고 중요하다고생각되는부분요약 김민철 누가민주주의두려워하는가 세계의역사 세계사가 자신의삶과 연관이 있는지 서술하세요00
  • 서술하세요00 교육, 국문, 프랑스, 유교, 법학, 미디어, 일본, 통계데이터, 무역, 사회복지세계의역사1공통I. 다음 중 하나를 읽고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요약한 후, 그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세요. a) 김민철, 『누가 민주주의를 두려워하는가』(창비, 2023)II. 『세계의 역사』 교과서 중 1-2개 장을 선택하여 요약한 후, 해당 대목에서 묘사된 세계사가 자신의 삶과 어떠한 연관이 있는지 서술하세요.Ⅰ. 서 론세계역사와 관련하여 한국사(

  • [교육과정] 우수 수업 동영상 분석
  • 중할 수 있도록 교사는 교실 분위기를 정리한다. 학생들에게 오늘의 학습목표를 제시한다. 목표와 관련된 질문을 하며 학생들에게 흥미를 유발시킨다. 목표와 관련하여 전개될 학습내용 및 활동을 소개하고 이를 위해 준비한다. 교사의 지시에 따라 분위기를 정돈하고 학습할 자세를 갖춘다. 학습목표를 교사와 함께 읽고 수업 내용에 대해 미리 생각해 본다. 교사의 질문에 적절하게 대답하며 수업에 흥미를 가진다. 교사의 설명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