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보다 이해가 먼저다, 과목 코칭-영어, 기술&가정편 - 저자 김숙영 출판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공부보다 이해가 먼저다, 과목 코칭-영어, 기술&가정편
저자 김숙영 출판사 플럼북스
‘왜’라는 물음표가
‘아!’라는 느낌표가 바뀔 때
‘단순 암기’가 아니라 ‘왜’ 배우는지부터 이해한다면..
바로 ‘이 과목을 왜 배워야 할까?’라는 궁금증이다. 지금 이 시간에도 학생들은 학교에서 국어, 영어, 수학, 과학, 사회, 한문, 역사와 같은 수많은 과목을 배우고 있다. 그런데 참 이상한 건 이런 과목을 배우면 배울수록 “도대체 내가 왜 이걸 배워야 할까?”라는 의문이 생긴다는 거다. 더 이상한 것은 “과학은 왜 배우나요” 같은 질문을 했을 때 속 시원하게 대답해주는 선생님도, 어른도 거의 없다는 것이다.
“이런 어려운 수학 문제를 내가 왜 풀고 있어야 하는 거야?”
“나는 소설가가 될 것도 아닌데 왜 작문을 배워야 해?”
“화학식은 너무 복잡해! 이런 걸 내가 알아서 어디에 써먹어?”
이런 생각을 갖고 공부하는 것만큼 괴로운 일이 또 있을까? 왜 이것을 배워야 하는가에 대해서 충분히 이해한다면 공부하기가 한결 수월 할 텐데, 그러나 불행히도 우리는 지금까지 우리는 지금까지 우리가 배우는 것들에 대해서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무조건’공부만 해야 했다.
그 흔한 공부법이나 성적을 단숨에 올려주는 비법을 가르쳐주는 것이 아니다. 학생들에게 ‘왜 이것을 배워야 하는가?’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해줌으로써 공부에 대한 동기를 불어넣어 주는 것이다.
그래서, 요즘 ‘자기주도학습법’이 대세다. 자기주도학습이란 뭔가? 말 그대로 자기가 주도하는 학습, 즉 스스로 학습이다. 누가 옆에서 공부하라고 잔소리하지 않아도, 감시하지 않아도 혼자 알아서 공부하는 것, 모든 학부모들이 자녀에게 바라는 바일 것이다. 자기주도학습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공부에 대한 동기 부여가 우선이다. 동기 부여를 하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할까? 바로 내가 지금 “왜?” 이 과목을 배워야 하는가의 물음표를 느낌표로 바꿔주는 것이다.
왜 국어를 공부해야 하는가? 왜 수학을 배워야 하는가? 왜 한문을 알아야 하는가? 이런 의문이 해결되었을 때 비로소 그 과목에 대한 거부감이 사라지고 과목의 필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그렇게만 되면 자기주도학습은 저절로 된다.
“ 왜 이 과목을 배워야 해요?”라는 질문은 결코 철없는 질문도, 잘못된 질문도, 도발적이거나 반항적인 질문도 아니다. 매우 자연스러운 질문이며, 건강한 질문이다. 부디 이 책이 그런 질문에 대한 건강한 해답이 되길 바라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 박용래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시기별 작품 경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