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창의성 신장을 위한 독후 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8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논의의 목적 및 필요성
2. 논의의 범주 및 전개 방향

Ⅱ. 본론

1. 창의성과 독서

가. 창의성의 개념

나. 독후 활동의 개념

다. 창의성과 독서, 독후 활동과의 관계

2. 현행 7차 개정 국어 교과서에서의 독후 활동 분석

가. 7차 개정 국어 교과서의 독후 활동 내용

나. 7차 개정 국어 교과서의 독후 활동의 특징 및 활용

다. 7차 개정 국어 교과서의 독후 활동의 문제점
3. 창의성을 신장을 위한 다양한 독후 활동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1 국어교과서의 단원별 독후 활동 관련 내용을 찾아보면 다른 학년에 비하려 비교적 다양한 독후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듣기․말하기>는 다른 말로 바꾸어보기, 인형극 꾸미기 등의 흥미로운 활동이 제시되어있다. <읽기>는 재밌는 장면 표현하기, 인물의 목소리를 상상하여 흉내내기 등의 활동이 제시되어있다.

단원명
독후 활동 관련 내용
듣기·말하기·쓰기
읽기
1. 감동의 물결
문학작품을 일고, 느낀 점을 말이나 글로 표현하여 봅시다.
시를 읽고 생각이나 느낌을 글과 그림으로 나타내어 봅시다.
이야기의 내용 파악하기, 글을 읽고 난 후 느낀 점 말해보기.
이야기세계와 우리가사는 세계 비교하여 봅시다.
2. 아는 것이 힘
-
문학작품 속의 삶과 실제 삶을 비교하며,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아보고, 글을 읽고 나서 중심내용과 세부내용을 찾아봅시다.
3. 여러 가지 생각
-
-
4. 마음을 전해요
-
책의 내용부분과 독서 감상문을 쓴 사람의 생각이나 느낌을 구별 해봅시다.
5. 알기 쉽게 차례대로
읽는 이가 순서나 방법을 알기 쉽게 고쳐 써 봅시다.
-
6. 좋은 생각이 있어요
-
글쓴이의 생각을 찾아내 봅시다.
7. 이야기의 세계
이야기의 흐름을 파악하여 내용을 간추려 봅시다. 독서 감상문에 들어갈 내용과 쓰는 방법 알아봅시다.
이야기를 읽고 일이 일어난 차례를 알아보고 내용 간추려봅시다.
8. 우리끼리 오순도순
-
독서 감상문을 읽고 작품의 내용과 글쓴이의 생각이나 느낌을 구별하기
<표-3> 3학년 1학기 개정교과서 독후 활동 관련 분석


3-1 국어교과서의 단원별 독후 활동 관련 내용을 찾아보면 <듣기·말하기·쓰기> 와 <읽기>교과서 모두에서 독후 활동 관련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독서 후 감상문을 통한 활동이 비교적 많이 제시 되어있고, 생각이나 느낌 표현하기 활동도 많이 제시되어있다.
단원명
독후 활동 관련 내용
듣기·말하기·쓰기
읽기

1. 생생한 느낌 그대로
이야기를 듣고, 기억에 남는 장면에 대한 내 생각이나 느낌을 친구들과 이야기하여 봅시다.
-

2. 정보를 찾아서
설명하는 말을 듣고 중요한 내용을 정리하여 봅시다. 설명하는 말을 듣고 정리한 내용을 발표하여 봅시다.
글을 읽고 더 알고 싶은 것을 사전에서 찾아봅시다.

3. 이 생각 저 생각
-
등장인물의 의견이 다른 글을 읽고 제시된 의견을 비교하여 봅시다.

4. 이 말이 어울려요
-
-

5. 알아보고 떠나요
-
-

6. 의견을 나누어요
-
-

7. 넓은 세상 많은 이야기
학교 도서관에서 그림책을 찾아 읽고, 친구에게 소개하여 봅시다.
기행문을 읽고 중요한 내용을 정리하여 봅시다. 기행문을 읽고, 글쓴이의 여행 경험에 대한 내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하여 봅시다.

8. 같은 말이라도
-
-
<표-4> 4학년 1학기 개정교과서 독후 활동 관련 분석

참고문헌
1. 단행본

김영봉(2007), 교육심리학, 서현사
조미아(2010), 창의성 키우는 독서학교, 경향에듀
송영숙(2005), 독서교육 이야기, 책고리
한국독서학회(2003), 21세기 사회와 독서지도, 한국독서학회
한국과학재단(2008), 창의성을 키우는 영재 선생님들의 비밀노트, 중앙생활사



2. 논문

강민정(2008), 창의적 표현력 신장을 위한 독후 활동 연구, 진주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김춘하(2006), 초등학생의 효율적인 독서지도 개선방안, 금오공과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남명희(2007), 그림동화 읽어주기를 통한 창의성 신장 방안 연구, 대구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유정(2005), 창의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독서교육 프로그램 적용, 전북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황복순(2004), 창의성 신장을 위한 독서교육 연구, 청주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기본방침,신설배경,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내용,시간배분,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실제, 재량활동 지도방법
  • 교육과정 영역인 교과와 특별활동에서 담지 못하는 새로운 교육활동을 탄력적으로 펼치기 위한 것이다. 즉, 교과를 보충․심화함과 동시에 교과와 특별 활동을 통하여 달성하기 어려운 범교과 학습과 자기주도적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셋째, 지역 사회 및 단위 학교의 특성에 맞는 특색 있는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고,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을 발휘하기 위한 것이다.넷째,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인 학습 능력을 신장시키고,

  •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사례1,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사례2,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사례3,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사례4,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사례5,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사례6,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사례7 분석
  • 활동했어요Ⅲ.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사례31. 독서 기록장 쓰기 지도2. 독서 감상문 쓰기1) 독서 감상문 쓰기의 관점2) 독후감 쓰기의 여러 형식 분류Ⅳ.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사례41. 책 읽는 즐거움을 느끼게 하기 위한 분위기 조성2. 학급문고 운영으로 자율학습시간․점심시간의 자연스런 독서환경 조성3. 학년별, 교과별 특성에 맞는 다양하고 흥미있는 도서 선정4. 독서 전 활동으로 독서 흥미 유발5. 학급활동 시간 및 국어과 시간을 활용한

  • 학교도서관 활성화방안
  • 교육 시설 중 일부가 아니라 학교의 중심 축이다. 교수-학습 활동의 도구가 될 수 있는 다양한 교육 매체와 기기, 시설을 확보하고 있어 교육활동의 중심적인 기능을 하기에 충분한 장소이다. 때문에 학생들은 당연히 도서관을 적극적으로 이용할 권리가 있다. 그리고 도서관 담당교사는 이들을 위해 적극적인 봉사를 해야 할 의무가 있다. 이제 변화하는 교육환경 속에서 도서관이 담당해야 할 교육적 역할을 분명히 파악하고 이를 확산시켜야 할 때

  • [특별활동] 재량활동 연간계획서 및 수업계획서
  • 재량활동 연간계획서 및 수업계획서목 차Ⅰ. 제7차 교육과정 재량 활동 1. 재량 활동 설정의 배경2. 재량 활동의 종류3. 재량 활동의 교육적 의의4. 재량 활동의 편성과 운영1) 재량 활동의 편성2) 초등학교 지침3) 재량활동의 융통성 있는 운영4)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시안 편성 시 포함될 사항5. 재량 활동의 평가< 재량 활동에 활용될 수 있는 평가 방법 및 요령 >1) 평가 고려 사항 2) 평가 유의점3) 평가 방법Ⅱ. 연간 계획서1. 시간 배

  • [특별활동] 재량활동 이론과 실제
  • 활동은 학교의 독특한 교육적 필요, 학생의 요구 등에 따른 범교과 학습과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위한 것이다.초등학교의 재량 활동은 창의적 재량 활동으로 운영한다.3. 재량 활동의 편성 운영1) 재량 활동의 편성운영 지침2) 재량 활동의 편성운영가. 재량 활동 편성운영의 기본 방향①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의 신장 - 각 초등학교에서는 재량 활동을 활용하여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과 창의성을 계발할 수 있도록 내용, 소재, 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