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창의성 신장을 위한 독후 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8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논의의 목적 및 필요성
2. 논의의 범주 및 전개 방향
Ⅱ. 본론
1. 창의성과 독서
가. 창의성의 개념
나. 독후 활동의 개념
다. 창의성과 독서, 독후 활동과의 관계
2. 현행 7차 개정 국어 교과서에서의 독후 활동 분석
가. 7차 개정 국어 교과서의 독후 활동 내용
나. 7차 개정 국어 교과서의 독후 활동의 특징 및 활용
다. 7차 개정 국어 교과서의 독후 활동의 문제점
3. 창의성을 신장을 위한 다양한 독후 활동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1 국어교과서의 단원별 독후 활동 관련 내용을 찾아보면 다른 학년에 비하려 비교적 다양한 독후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듣기․말하기>는 다른 말로 바꾸어보기, 인형극 꾸미기 등의 흥미로운 활동이 제시되어있다. <읽기>는 재밌는 장면 표현하기, 인물의 목소리를 상상하여 흉내내기 등의 활동이 제시되어있다.
단원명
독후 활동 관련 내용
듣기·말하기·쓰기
읽기
1. 감동의 물결
문학작품을 일고, 느낀 점을 말이나 글로 표현하여 봅시다.
시를 읽고 생각이나 느낌을 글과 그림으로 나타내어 봅시다.
이야기의 내용 파악하기, 글을 읽고 난 후 느낀 점 말해보기.
이야기세계와 우리가사는 세계 비교하여 봅시다.
2. 아는 것이 힘
-
문학작품 속의 삶과 실제 삶을 비교하며,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아보고, 글을 읽고 나서 중심내용과 세부내용을 찾아봅시다.
3. 여러 가지 생각
-
-
4. 마음을 전해요
-
책의 내용부분과 독서 감상문을 쓴 사람의 생각이나 느낌을 구별 해봅시다.
5. 알기 쉽게 차례대로
읽는 이가 순서나 방법을 알기 쉽게 고쳐 써 봅시다.
-
6. 좋은 생각이 있어요
-
글쓴이의 생각을 찾아내 봅시다.
7. 이야기의 세계
이야기의 흐름을 파악하여 내용을 간추려 봅시다. 독서 감상문에 들어갈 내용과 쓰는 방법 알아봅시다.
이야기를 읽고 일이 일어난 차례를 알아보고 내용 간추려봅시다.
8. 우리끼리 오순도순
-
독서 감상문을 읽고 작품의 내용과 글쓴이의 생각이나 느낌을 구별하기
<표-3> 3학년 1학기 개정교과서 독후 활동 관련 분석
3-1 국어교과서의 단원별 독후 활동 관련 내용을 찾아보면 <듣기·말하기·쓰기> 와 <읽기>교과서 모두에서 독후 활동 관련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독서 후 감상문을 통한 활동이 비교적 많이 제시 되어있고, 생각이나 느낌 표현하기 활동도 많이 제시되어있다.
단원명
독후 활동 관련 내용
듣기·말하기·쓰기
읽기
1. 생생한 느낌 그대로
이야기를 듣고, 기억에 남는 장면에 대한 내 생각이나 느낌을 친구들과 이야기하여 봅시다.
-
2. 정보를 찾아서
설명하는 말을 듣고 중요한 내용을 정리하여 봅시다. 설명하는 말을 듣고 정리한 내용을 발표하여 봅시다.
글을 읽고 더 알고 싶은 것을 사전에서 찾아봅시다.
3. 이 생각 저 생각
-
등장인물의 의견이 다른 글을 읽고 제시된 의견을 비교하여 봅시다.
4. 이 말이 어울려요
-
-
5. 알아보고 떠나요
-
-
6. 의견을 나누어요
-
-
7. 넓은 세상 많은 이야기
학교 도서관에서 그림책을 찾아 읽고, 친구에게 소개하여 봅시다.
기행문을 읽고 중요한 내용을 정리하여 봅시다. 기행문을 읽고, 글쓴이의 여행 경험에 대한 내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하여 봅시다.
8. 같은 말이라도
-
-
<표-4> 4학년 1학기 개정교과서 독후 활동 관련 분석
- 참고문헌
-
1. 단행본
김영봉(2007), 교육심리학, 서현사
조미아(2010), 창의성 키우는 독서학교, 경향에듀
송영숙(2005), 독서교육 이야기, 책고리
한국독서학회(2003), 21세기 사회와 독서지도, 한국독서학회
한국과학재단(2008), 창의성을 키우는 영재 선생님들의 비밀노트, 중앙생활사
2. 논문
강민정(2008), 창의적 표현력 신장을 위한 독후 활동 연구, 진주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김춘하(2006), 초등학생의 효율적인 독서지도 개선방안, 금오공과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남명희(2007), 그림동화 읽어주기를 통한 창의성 신장 방안 연구, 대구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유정(2005), 창의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독서교육 프로그램 적용, 전북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황복순(2004), 창의성 신장을 위한 독서교육 연구, 청주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도서 `전쟁의 슬픔` 작품분석
- 김남조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김남조론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