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 학습이론에 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2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교육심리학 행동주의학습이론에 대한 고찰
- 방통대 2013-2]성숙이론과 학습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
- [유아교육 아동발달] 학습이론 중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에 대한 비교 논의
- 행동주의-인간의 행동에 대한 고찰 - 이론 개관, 설명, Albert Bandura(1925∼)의 사회학습이론
- 학습심리학_벌이 학생의 부적절한 행동을 단시간에 없애는 방법으로는 효과적이지만 학습과 관련되었을 때에는 벌의 사용에 대해 한 번 더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벌을 사용하는 목적과 벌이 가져오는 행동 결과를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관련지어 해석해 보고, 벌의 사용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시오
- 목차
-
1. 서론
2. 고전적 조건화
3. 조작적 조건화
4.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비교
5.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문제점과 쟁점
6. 교육적 시사점
7. 마무리
- 본문내용
-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대한 고찰
1. 서론
학습에 대한 개념은 학습이론에 따라 다소 다르게 정의되지만 어떤 사람의 지식이나 행동에 변화를 일으킬 때 학습이 일어난다는 점에서는 동일하다. 학습이론이란 경험이나 연습에 의해 새로운 행동 특성을 획득하고, 새로운 적응 능력을 습득하게 되는 과정을 말한다. 인간과 새로운 행동이 어떻게 형성되는가에 대한 학습이론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이 주장하는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형태심리학자들이 주장하는 인지주의 학습이론, 그리고 메슬로우 등이 주장한 인간주의(인본주의) 학습이론이 대표적이다.
1930년~1960년대의 학습에 대한 연구는 행동주의 심리학의 영향을 받아 주로 통제된 실험실에서 동물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근본 원리는 자극(Stimulus)과 반응(Respones)간의 연합으로, 자극은 학습자가 환경으로부터 받는 모든 것을 의미하며 반응은 자극의 결과 나타나는 행동을 의미한다.자극-반응 연합이 학습이라는 주장은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의 공통적 견해이다. 그러나 어떤 종류의 반응을 연구대상으로 하는가, 그리고 자극과 반응이 어떻게 연결되느냐에 대해서는 견해를 달리한다. 그에 따라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로 크게 나눌 수 있는데, 이 이론은 여러 측면의 장점을 가지고 있어서 교육의 여러 분야에 적용되어 활용되고 있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특징으로는 첫째, 본질적으로 인간은 환경에 의하여 수동적으로 결정되고 반응하는 피조물이라는 인간관을 가진다는 것이며, 철학적으로는 실제론의 입장을 취한다는 것이다. 둘째, 학습을 자극에 의한 반응으로 보는 이론으로 시행착오설과 조건반사설 등과 관련을 가지고 셋째, 접근 방법에서 주위의 환경이 학생의 학습과 행동에 밀접한 연관을 가진다는 환경론적이며 결정론적 요소를 지니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점을 염두해 두고 여기에서는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를 중심으로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대하여 살펴보기고 하겠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송인섭외 저 (양서원)
․교육심리학 : 황응영, 최해정, 조혜자, 정명숙, 조숙자, 최세리 저 (문음사)
․교육심리학․교육사회학 : 원종열 편저 (법경고시원)
․교육심리학 : 김제한 (양서원)
․교육심리학 : Anita E. Woolfolkd (학문사)
․교수-학습이론 : Robert M.Gagro 저 전성연,김수동 공역 (학지사)
․교육심리학 : 심우엽 지음 (교육과학사)
《참고싸이트》
․http://ksedld.taegu.ac.kr/journal/jour16 -1/jour16_1_1.htm
․http://knut.kumoh.ac.kr/~ijhan/writing/skinner.html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