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려윤리의 미항 - 여성의 윤리가 아닌 따뜻한 감정으로서 배려를 바라보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배려윤리의 미학
- 여성의 윤리가 아닌 따뜻한 감정으로서 배려를 바라보며 -
1. 배려윤리와 관련된 내용 기술
◆ 도 입
여성과 남성이 다르게 생각한다는 사상은 전통적으로 여성을 남성에게 종속시키는 것을 정당화하는 데에 이용되어 왔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여성들은 남성만큼 이성적이지 않기 때문에 여성은 당연히 남성의 지배를 받는다고 말했다. 칸트는 이에 동의하며, 이런 이유 때문에 여성에게는 “시민적 인격이 없으며” 공적 생활에서 발언권을 주어서는 안 된다고 덧붙였다. 그런데 루소는 남성과 여성은 단지 서로 다른 가치를 가지고 있을 뿐이라고 강조함으로써, 이 문제를 극복하려고 시도하였으나 그도 결국에는 남성의 미덕은 지도력에 어울리며, 여성의 미덕은 가정과 가사에 적합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이러한 배경에 비추어 볼 때, 1960년대와 1970년대에 싹트기 시작한 여권운동이 여성과 남성의 심리학적 차이라는 개념을 완전히 거부한 것은 놀랄 만한 일이 아니다. 이 운동은 남성은 이성적이고 여성은 감성적이라는 생각은 단지 고정관념에 지나지 않는다고 단정해 버렸다. 그리고 자연은 성별 사이에 어떠한 정신적, 도덕적 구분도 하지 않으며 혹시 어떤 차이가 있는 것처럼 보인다면, 그것은 억압적인 체계에 의해 여성들이 “여성적인” 방식으로 행동하도록 조건화되었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여성주의 사상가들은 앞서 언급한 문제들을 재검토하였고, 그들 중 일부는 여성이 남성과 다르게 사고한다고 결론을 내렸다. 그러나 서로 다르다고 해서 여성의 사고방식이 남성의 사고방식보다 열등한 것도 아니고, 여성을 남성에 종속시키는 것이 정당화되는 것도 아니라고 덧붙였다. 오히려, 여성적 사고방식은 남성이 지배하던 영역에서 놓쳐 왔던 통찰력을 제공한다. 이리하여 여성의 독특한 접근에 주목함으로써, 정체되어 왔던 학문들에서 진전이 이루어질 수 있었다. 윤리학은 그 첫 번째 수혜자로 일컬어진다.
이러한 흐름에 초점을 맞추어 도덕 발달 단계를 규정하고 최종 단계까지 이르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상태라고 생각하였던 콜버그의 도덕 발달 단계에 대해 고찰하고, 이에 대한 반발로 남성적 이론에서 벗어나 여성주의의 관점에서 바라본 길리건의 배려윤리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길리건의 배려윤리에서 제기되는 문제점은 없는지 알아본 후 나딩스의 배려 윤리에서 살펴볼 점과 우리나라에서 적용될 수 있는 도덕교육의 관점에 대해 생각하여 배려윤리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를 가져보고자 한다.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
콜버그는 1950년대에 도덕성 발달에 관한 연구를 시작하였다. 콜버그는 “하인츠의 딜레마”에서 나오는 일련의 딜레마를 제시하고 다양한 연령대의 어린이들과 인터뷰를 하면서, 그들의 도덕적 판단과 그를 뒷받침하는 이유를 도출하였다. 그리고 그들의 대답을 분석함으로써, 콜버그는 도덕성이 여섯 단계를 거쳐서 발달한다고 결론 내렸다. 아이들은 처벌을 피하는 것이라면 무엇이든 “옳다”는 자기중심적 관점에서 출발한다. 그리고 여섯 단계를 거치면서 마침내 보편적 원칙에 일치하는 것이 옳은 것이라는 완전히 성숙한 관점을 얻게 된다.
콜버그가 제시한 도덕성의 발달 단계는 다음과 같다.
1. 가장 초기 단계는 처벌과 복종의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권위에 순종하고 처벌을 피하는 것을 옳은 것으로 인식한다.
2. 그 후 아이들은 개인적인 도구적 목적과 교환의 단계로 발달한다. 여기에서 옳음이란 자기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행동하고 다른 사람들의 그러한 행위를 용인하는 동시에 자신의 목적 달성을 위해 다른 사람들과 “공정한 거래”를 하는 것을 말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