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론적 접근법과 도덕발달 - 배려윤리 - 배려모형에 근거한 초등 도덕수업 - 6 아름다운 사람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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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여성론적 접근법과 도덕발달 : 배려윤리
Ⅰ. 들어가며
지금까지 우리나라의 도덕교육은 정의윤리를 중심으로 한 도덕을 강조해왔다. 콜버그와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기초하여 도덕원리, 도덕적 판단 능력, 도덕적 지식습득을 강조했던 것이다. 곧 도덕교육의 목표는 도덕 추론의 발달이었으며, 도덕문제가 발생했을 시 가장 합리적으로 보편적 원리에 입각해 문제 사태를 해결해야 한다고 지도하였다. 하지만 이렇게 사람들의 도덕적 추론능력이 높아지고, 도덕적 판단능력이 발달해감에도 불구하고 현대사회에서는 끊임없는 도덕적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다. 또한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러한 도덕적 위기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이 여전히 낮은 실정이다.
아마도 이는 우리나라의 도덕교육이 개인의 자율성과 정의에 기초한 권리와 책임 등의 이성적인 측면만을 강조하였으며, 타인에 대한 관심과 배려의 정서적 요소는 고려하지 못하였기 때문일 것이다. 실제적으로 도덕적으로 사고하고 행동하기 위해서는 관계성, 책임, 배려, 상황적인 특수한 도덕적 행동, 감정 등도 중요하다. 따라서 도덕교육에서는 도덕원리, 도덕 판단만 지도하는 것이 아니라, 배려에 기초한 상황 맥락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 고려하여 지도해야 할 것이다.
흔히 현대 사회를 개인주의, 이기주의가 만연한 사회라고들 하지만, 그래도 아직까지 한국인들의 배려라는 미덕은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이런 점에서 배려의 윤리는 현대사회의 도덕적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며, 정의의 윤리가 지닌 문제점들을 보완할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배려에 초점을 맞추어, 이 이론이 도덕교육에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거란 믿음으로 배려의 윤리를 주제로 이 글을 쓰고자 한다.
Ⅱ. 길리건과 나딩스의 배려윤리
(1) 배려윤리의 등장
배려윤리와 정의윤리의 차이점
구분
길리건, 나딩스
피아제, 콜버그
도덕성의 성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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