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전 과 영영전 도덕과 윤리도 막을 수 없는 사랑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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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전]과 [영영전]
-도덕과 윤리도 막을 수 없는 사랑이야기
1. 들어가는 말
[운영전]과 [영영전]은 특수한 신분인 궁녀와 외부인의 사랑 이야기이다. 그 내용이 당시 사회의 도덕관념과 신분 질서에 이탈되는 파격적인 작품으로 구성되어진 고전소설이다. 두 작품은 우리 고전소설에서 흔히 보이는 우연성과 전기성에서 거의 벗어나 있으며, 각각의 인물들이 지닌 특징과 성격, 사랑의 가치 등에서 지닌 몇몇의 동질성을 찾아 볼 수 있으면서도 결말에서는 비극과 행복이라는 상반된 요소로 뚜렷한 경계를 보이고 있다.
두 작품이 특별한 이유 중에 하나는 궁을 배경으로 한 궁녀들이 주인공으로 등장한다는 것이다. 여기서 그 시대의 궁녀들의 삶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1)조선시대 궁녀들의 삶
궁녀란 궁중에서 일하는 여성 관리라는 뜻이다. 조선시대의 궁녀는 500-600명에 이른다. 그녀들의 최고 보수는 오늘날로 치면 150만원 정도이다. 그들은 여성에게 관직의 길이 막혔던 시대에 국가에서 월급을 받는 공무원이었다는 이야기다.
궁궐은 왕과 신하가 만나 정사를 논하고 왕과 왕비 그리고 왕족들이 생활했던 곳이다. 이 곳 어디에 궁녀들도 있었다. 궁녀들은 수라상을 마련하던 곳, 왕과 왕비가 함께 잠잘 때 옆방에서숙직을 섰던 방, 바느질이나 빨래를 하던 곳 등이 궁궐 구석구석에 자리 잡고 있다.
궁녀들은 궁궐에 들어온 지 15년이 지나면 관례식을 치른다. 궁녀는 왕을 위해 평생을 살아야 하는 여인이기 때문에 왕에게 시집간다는 의미를 갖는다. 신랑 없는 혼례식인 것이다. 관례식을 치른 궁녀들은 두 명씩 짝을 지어 한방을 쓰게 되는데 간혹 동성연애를 하기도 했다. 또 관료와의 간통사건도 벌어진다.
어린 나이에 궁에 들어와 평생을 갇혀 지내는 궁녀들의 최대 희망은 승은을 입는 것이다. 승은은 곧 신분상승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왕의 눈에 띄어 왕자를 낳게 되면 후궁이 되어 권력을 손에 쥘 수 있다. 장희빈은 왕비의 자리까지 올랐던 궁녀였다.
그러나 수백 궁녀 중 승은을 입는다는 것은 낙타가 바늘을 뚫는 것만큼 어려운 일이다. 고 김용숙 교수는 [조선조 궁중풍속연구] 제1장에서 "그들이야말로 왕권의 그늘에 소리도 없이 피고 지고 간 희생의 꽃들임에 틀림없다"고 했고, 이는 조선 중기의 한문소설로 궁녀의 몸인 운영과 소년 선비 김 진사의 비극적 사랑 이야기를 그린 [운영전]에도 잘 나타나 있다. [운영전]에서 은섬이란 이름의 궁녀는 "남녀의 정욕은 음양의 이치에서 받은 것이므로 귀천을 막론하고 사람은 누구나 다 가지고 있습니다. 한 번 심궁에 갇히자 외로운 몸이 되어 꽃을 봐도 눈물이 눈을 가리고 달을 대하여도 넋을 잃어, 매화나무에 앉은 꾀꼬리로 하여금 짝을 지어 날지 못하게 합니다"라며 외간남자와 정을 통한 운영을 그의 상전 안평대군 앞에서 변호한다. 효종 5년 9월엔 한 궁녀가 우물에 투신자살한 일도 있었다.
2. 두 작품의 특수한 배경
[운영전]과 [영영전]의 배경이 되는 궁중은 일상인이 접할 수 없는 특수한 세계로서, 신비감 및 환상적인 분위기를 통해 소설적 긴장감과 흥미를 더해 주는 역할을 한다. 나아가서 작품의 배경으로서의 의미를 넘어서, 소설구성에서 남녀주인공의 결합을 가로막는 중세적 세계관과 질서로서, 절대적인 애정장애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그리고 특히, 안평대군, 회산군 이라는 전형적인 인물의 이념을 통해 이 장애는 보다 구체적으로 드러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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