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의 유형론 애정소설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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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고전소설의 유형론 - 애정소설을 중심으로
■ 목 차 ■
Ⅰ. 서론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1
Ⅱ. 본론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1
1. 소설의 유형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1
2. 애정 소설의 개념과 등장 배경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4
3. 애정소설의 유형과 특성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7
1) 적강 연인형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8
2) 신진 관료형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9
3) 절행 가인형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11
4) 정절 기녀형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12
4. 애정 소설의 특질과 소설사적 의의 ____________________________ 14
1) 애정소설의 특질 ( 유형적 차원 ) ___________________________ 14
2) 소설사적 의의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16
Ⅲ. 결론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17
Ⅳ. 참고 문헌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18
Ⅰ. 서론
고전소설의 대부분의 작품이 작자와 창작연대가 알려져 있지 않은 반면에 강한 유형성을 지니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고전소설에 대한 논의를 보다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먼저 일정한 공통성을 지니는 작품들끼리 묶어 유형을 분류한 후 유형적 차원에서 연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런데 고전소설은 대상 자료가 워낙 방대하고, 또 각 작품 군이 갖는 유형적 특성들이 매우 다양하여 어느 한 가지 분류 기준만으로는 그것을 다 포괄할 수가 없다. 따라서 유형의 분류기준 역시 작품의 내용 및 주제, 또는 소재, 배경, 발생기원 등으로 다양하다.
비교적 널리 활용되어 온 유형명은 애정소설가정소설군담소설영웅소설몽유소설역사소설우화소설풍자소설사회소설가문소설전기소설의인소설판소리계소설 등으로 볼 수 있다. 이런 여러 가지 소설의 분류가 각각 그 기준에 따라 가능하지만 모든 소설을 다 어느 한 유형에 속하게 할 수는 없다. 그러므로 여러 기준을 참고로 하여 분류할 수밖에 없다. 이렇게 고전소설의 유형분류는 절대적인 것이 아닌 상대적인 것일 수밖에 없음을 염두에 두어야 하겠다. 우리는 본문에서 고전소설의 여러 유형들 중에서 특히 조선후기 애정소설을 중심으로 고전소설의 유형론을 이야기하고자 한다.
고전소설 중에서 지금까지 애정소설 애정소설은 ‘艶情小說’ , ‘戀愛小說’ 등으로 지칭되기도 한다. ‘애정’, ‘염정’, ‘연애’ 라는 낱말은 의미상의 차이가 크지 않아 대개 연구자의 편의에 따라 이 중 하나를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이 낱말들을 엄밀히 검토하면, ‘염정’이란 말은 남녀 간의 性的 風情을 보다 강하게 드러낸다. 또한, ‘연애’ 라는 말보다는 ‘애정’ 이라는 말이 ‘남녀간의 사랑하는 마음’, 즉 ‘思慕之情’ 이라는 애정문제의 본질적 특성을 보다 명확하게 드러낸다고 할 수 있으며, 더구나 ‘연애’라는 말은 오늘날 현실적으로 많이 통속화되어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작품의 내용 가운데 才子佳人의 風流韻事가 많다는 점에 주목한다면, 남녀 간의 풍정을 보다 쉽게 드러낼 수 있는 ‘염정’ 이란 말을 쓸 수도 있다. 그러나 이 유형에 속하는 작품들은 무엇보다 ‘주인공들의 지고지순한 사랑’을 보여주는 주체적 측면, 바꿔 말하면 남녀 간의 지순한 애정을 그리는 내용적 측면에서 강한 유형성을 지닌다. 따라서 유형 명칭 역시 이러한 점을 잘 부각시킬 수 있는 ‘애정소설’로 하는 것이 가장 적합할 것으로 여겨진다. 뿐만 아니라 후대의 소설사에 대한 논의, 즉 신소설의 논의에서도 주로 ‘애정소설’로 사용하고 있으므로 문학사적인 연계성을 고려하면 ‘애정소설’로 하는 것이 보다 나을 것으로 생각된다.
로 논의되고 있는 작품은 대략 30여 종이다. 그러나 천 삼백여 편에 달하는 고전소설 가운데서 애정소설에 해당하는 작품은 백여 편이 훨씬 넘는 것으로 추정된다. 그동안 애정소설의 수는 백여 편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되었다. ( 한국고전소설편찬위원회,『韓國古典小說論』, 새문사, 1990. p.285. 참고) 그러나 이는 고전소설의 총 편수가 천 여편 정도인 것으로 알려졌던 때의 추정이므로 지금은 그보다 훨씬 웃돌 것으로 여겨진다.
그리고 그 대부분이 조선조 후기에 출현한 것들이다. 따라서 조선조 후기의 애정소설에 대한 연구는 고전소설의 전체 실상을 파악하는데 있어서 결코 간과할 수 없는 문제이다. 더구나 애정소설은 애정문제를 축으로 하여 조선조 후기 소설사의 주류를 형성하고 있는 영웅소설, 가정소설 등과 밀접한 연관성을 지니고 있다. 즉, 이 유형의 소설들에서는 남녀 간의 애정문제가 주인공들이 행복한 삶을 영위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필수적인 요소로 그려지고 있다. 비단 애정소설에서뿐만 아니라 영웅소설, 가정소설 등에서도 애정문제는 중요하게 다뤄지고 있는 것이다. 때로는 전체 내용에서 애정문제가 차지하는 비중이 어느 정도인지 명확하게 가늠하기가 곤란하여 유형적 귀속이 어려운 작품들도 적지 않다. 따라서 애정소설에 대한 연구는 고전소설의 유형적 실상뿐만 아니라 그것의 사적인 흐름을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데에도 매우 긴요한 과제가 된다.
그럼 지금부터 조선후기 애정소설의 유형적 특성을 밝히고, 그것을 토대로 하위 유형에 해당하는 각 작품군의 갈등양상과 구조를 분석해보기로 하자.
Ⅱ. 본론
1. 소설의 유형
고전소설은 작품의 종류가 다양한 만큼 분류하는 방법도 다양하다. 여기서는 가급적 작품 전반을 포괄할 수 있는 분류방법을 찾아보려고 하는데, 어느 경우이든 종별은 상대적인 것이지 절대적인 것은 아님을 먼저 유의하고 살펴보도록 하겠다.
고전소설의 유형은 거시적인 관점과 미시적인 관점, 이렇게 두 가지 관점에서 살펴볼 수 있다. 우선 거시적 관점에서는 구조를 기준으로 삼고 몇 가지 개념을 활용하여 나누어볼 수 있다. 김일렬,『고전소설신론』, 새문사, 2001, p.39~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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