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학습-직소(Jigsaw)II 모형을 활용한 시조 교수-학습 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협동학습-직소(Jigsaw)II 모형을
활용한 시조 교수학습 모형
Ⅰ. 들어가며
중학교 교과서에 수록된 시조의 양상은 시조가 교육적 가치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교육 내용은 단편적인 수준에 그치고 있으며, 그에 따른 학습 내용과 활동들도 시조의 본질적인 특성을 이해시키기에는 부족한 점이 있다. 그 이유는 실제 수업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시조 장르에 대해 충분히 학습할 수 없는 시간적인 여건도 한계점으로 지적될 수 있지만, 보다 효과적으로 수업할 수 있는 시조 교수학습 방안이 마련되지 못했기 때문이었다고 본다. 이에 따라 협동 학습 방법의 하나인 직소(Jigsaw)II 수업 모형을 실제 교수학습 방법에 적용한 본시 지도안을 구안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협동학습 - 직소(Jigsaw)II 모형
협동 학습의 수업 기법과 모형들은 다양하게 개발되어 실제 수업에서 모둠활동 시 활발하게 이용되고 있다.
Aronson에 의해 처음 개발된 직소 모형은 5-6명으로 구성된 팀이 학습 과제를 5-6 등분하여 같은 학습 과제를 받은 학습자끼리 임시 집단을 구성하여 임시 집단에서 학습 과제를 완전학습 하는 것이다. 그리고 자신이 맡은 부분에 대해 전문가가 되어 팀 구성원에게 가르치는 방법으로 수업이 진행된다.
직소
(Jigsaw)III
직소(Jigsaw)II
-3단계 후 퀴즈
직소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협동학습 중 직소 모형에 대해 자세히 설명
  • 19288***
    (2023.07.06 15:55:56)
회원 추천자료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협동학습
  • 협동학습의 장점 및 단점 6.협동학습시 고려사항 협동학습과 사회교과 1.협동학습 구조가 사회과에 주는 의미 2.협동학습 구조를 위한 조건 3.사회과에서의 협동학습 방법 협동학습 모형 1. 성취과제 분담학습 모형(STAD)2. 직소(Jigsaw) 모형 3. 팀 경쟁학습 모형 4. 자율적 협동학습 모형 5. 그 밖의 모형들 사회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1. 사회과의 목표2. 사회과 내용 체계 3. 사회과 교과서 분석 및 재구성교수 학습 과정안 1.

  • TGT모형을 통한 창의적인 시조수업
  • TGT 모형을 통한 시조 수업- 차 례 -Ⅰ. 머리말Ⅱ. 몸말1. 국어과 협동학습의 이론적 기반(1) 국어과 협동학습의 필요성 (2) 협동학습의 개념과 특징(3) 국어과 협동학습 모형의 적용 절차(4) 교사의 역할(5) 국어과 협동학습 모형의 종류2. 토너먼트 게임식 학습법(TGT)(1) 개념과 특징(2) 적용절차1) 학습 목표 설정2) 교수 ․ 학습의 준비3) 학습 내용의 제시 및 완성4) 게임 방법 및 과정5) 반성 및 평가3. 시조수업의 TGT 학습 모형 적용의 실제(1) 중학

  • 협동학습 의의,성격, 협동학습 JIGSAWⅠ(직소우Ⅰ),JIGSAWⅡ(직소우Ⅱ)모형, 협동학습 TGT(모둠게임토너먼트)모형, 협동학습 기타모형
  • 협동학습의 의의, 협동학습의 성격, 협동학습의 JIGSAWⅠ(직소우Ⅰ)모형, 협동학습의 JIGSAWⅡ(직소우Ⅱ)모형, 협동학습의 TGT(모둠게임토너먼트)모형, 협동학습의 기타모형, 협동학습과 수학적 의사소통능력 분석Ⅰ. 개요Ⅱ. 협동학습의 의의1. 기존 교수-학습 상황의 문제점과 협동 학습2. 상호 작용의 관점에서 본 협동 학습의 특성3. 교육적 효과성의 측면에서 본 협동 학습Ⅲ. 협동학습의 성격1. 학습집단 : 긍정적인 상호의존(Positive Interdependence)2.

  • 고대가요- 내용학과 교육학을 중심으로 -
  • 협동학습구조 이론은 경쟁학습구조와 개별학습구조가 가지고 있는 정의적이고 인지적인 약점들을 동시에 제거하고, 아동의 지적 발달의 연구에서 밝혀낸 발달 심리와 집단 구성원의 상호작용에 관한 사회 심리학의 연구 업적에 기초하여 1940년대 Deutch가 새롭게 형성시킨 이론이다. 그 후 많은 연구가들이 이를 교실현장에 실험해 봄으로써 그 효과를 검증하여 확신을 가진 하나의 교육운동으로 전개된 것이다.2.2 직소(Jigsaw) 모형Jigsaw 모형은 과제분

  • JIGSAW(직소우,과제분담학습)협동학습 요소,적용조건,유의점, JIGSAW(직소우,과제분담학습)협동학습 단계,내용, JIGSAW협동학습 방법
  • 학습의 필요요소, JIGSAW(직소우, 과제분담학습)협동학습의 적용조건과 유의점, JIGSAW(직소우, 과제분담학습)협동학습의 단계와 내용, JIGSAW(직소우, 과제분담학습)협동학습의 방법 분석Ⅰ. 서론Ⅱ. JIGSAW(직소우, 과제분담학습)협동학습의 의미Ⅲ. JIGSAW(직소우, 과제분담학습)협동학습의 필요요소1. 소집단 구성2. 의사소통 훈련 3. 역할 담당Ⅳ. JIGSAW(직소우, 과제분담학습)협동학습의 적용조건과 유의점1. 적용 수준2. 교사와 학습자의 역할3. 모형 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