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배경론] 관동별곡에 나타난 사상적 갈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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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관동별곡에 나타난 사상적 갈등
Ⅰ. 서 론
관동별곡은 고등학교 수준의 제도권 교육을 받았던 사람들이라면, 유창한 암송이나 내용의 세부적인 기억은 못하더라도, 대략 정철이 지었다는 것과 자연물을 보면서 임금의 덕과 선정의 포부를 말하는 충신연군지사의 가사라는 것을 알 수 있을 정도로 우리나라 문학사에서 높은 가치를 지닌 가사이다. 홍만종은 ‘순오지’에서 ‘관동별곡의 경물을 그린 기묘함과 말을 만들어 낸 기발함은 실로 악보의 절창’이라고 극찬하였다. 그러나 나는 소위 “가사문학의 백미(白眉)”로 일컬어지는 이 작품이 단지 훌륭한 표현과 대구를 사용한 율격의 활용 등 표현적 측면에서의 월등함 때문에 이런 찬사를 받는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물론 표현적 측면에서도 이 작품은 조선시대의 어떤 가사들보다도 그 문학적 형상화가 뛰어난 수작(秀作)임에는 틀림이 없다. 그러나 이 작품에서 주로 한자어나 중국 고사들이 많이 사용되었다는 점에서 정철의 다른 작품인 “속미인곡”에 비해서 표현적 예술성은 오히려 떨어지는 측면도 있는 것이다.
그래서 나는 관동별곡의 가치를 오히려 사상적 배경에서 찾고자 한다. 이 가사는 다른 충신연군지사의 가사들과는 달리 작가의 치열한 사상적 갈등과 극복과정이 자연물에 녹아서 나타난 작품이다. 본고에서는 그 당시 정철의 정치적 상황과, 강원도 관찰사가 된 후에 내금강과 동해안의 관동 팔경의 여정을 주목하면서, 그의 내적갈등과 극복과정을 분석하면서, 이 작품의 진정한 가치를 찾으려고 한다.
Ⅱ. 본 론
1. 정철의 정치적 상황
관동별곡의 첫 번째 단락을 보면
“강호에 병이 깊퍼 듁님의 누엇더니,”
라는 구절이 나온다. 물론 이것을 문맥적으로만 보면 자연을 사랑하는 마음이 간절했다라고 해석할 수 있다. 그러나 이 해석은 표면적인 것이고, 이 작품을 더 깊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당시의 사회적, 정치적 상황을 잘 살펴봐야 할 것이다. 정철이 관동별곡을 창작한 배경, 즉 강원도 감찰사가 된 것은 1580년(선조13년)이다. 그런데 1578년(선조11년)에 그가 장악원정(掌樂院正)으로 기용되고, 곧 이어 승지에 올랐으나 진도(珍島)군수 이수(李銖)의 뇌물사건으로 동인(東人)의 공격을 받아 사직하고, 고향으로 돌아왔다는 역사적 사실을 알 수 있다. 결국 “듁님”이라는 것은 그의 고향인 전라남도 창평이라고 유추해볼 수 있고, 그는 자연을 사랑하는 마음이 간절한 것이 아니라, 당파싸움에서 패해서 고향으로 밀려난 것이라고 해석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그에게 강원도 감찰사를 맡긴 임금의 배려는, 비록 정권에서는 “상당히”물러나 있는 직책이지만, 정치적 재기를 꿈꾸는 그에게는 첫 단락에서 나온 것처럼
“어와 성은이야 가디록 망극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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