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 송강 정철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 목적 및 방법
2. 연구사 개관

Ⅱ. 송강의 시문학 배경
1. 시대적 배경
2. 생애
(1) 성장 및 수확기
(2) 출사 및 거상기
(3) 반복되는 정치계에서의 진퇴
(4) 문학적 원숙기

Ⅲ. 송강 문학의 사상적 배경
1. 유교사상
2. 불교사상
3. 도가사상

Ⅳ. 문학사적 위치

Ⅴ. 나는 왜 송강을 기억하는가?
1. 내가 만난 송강
2. 송강, 그대가 부럽소!!
3. 원하지 않았던 忙中閑 - 마음의 고향 ‘담양 창평’

Ⅵ. 글을 마치며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 목적 및 방법
사람의 인생 여정을 보면 하나의 파노라마이다. 모두들 각양 각색의 모습을 하고 살아간다. 그런데 서로 다르면서도 닮은 구석 또한 많은 것 같다. 태어나서 자라고 사람의 모습을 하고 살다가 죽는다. 삶을 살아가는 모양이 다른 것 같은데, 결국은 모두들 자기가 할 수 있는 무엇인가를 하며 그 안에서 喜․怒․哀․樂을 경험하다 생을 마친다.
이러한 구도 속에서 볼 때 모든 사람이 살아가는 방식은 비슷해서 별 흥미도 못 느끼고, 재미도 없어 보인다. 그런데 참으로 이상한 것은 각각의 삶을 구석구석 들여다 볼 때 그 ‘비슷한’ 인간들 모습에서 ‘독특한 삶’의 모습이 비춰진다는 것이다.
‘사람’ 이라는 공통분모 속에서 개별성의 ‘나’라는 묘한 분자가 우리네 삶에 차별성과 나름의 가치를 만들어 내고 있음이다. ‘내’가 존재하는 시․공간적인 차이로 ‘나’에게서 발견되어지는 색깔은 실로 다양해짐을 본다. 인생관, 삶의 철학, 사변적 색채들, 삶의 방식...... . 이 모든 것들이 하나로 얽히어서 한 사람, 곧 ‘나’됨으로 나타나는 것 같다.
본고에서는 조선전기 16C에 그야말로 파란만장한 삶을 살다간 한 인물에게 시선을 고정하려 한다. 정치가이자 문인이었던 송강 정철. 바로 이 사람이다. 송강의 생애와 그가 교류했던 스승과 벗들, 그리고 정치계에서의 잦은 진퇴, 이와 함께 병행되었던 자연 속에서의 한 문인의 삶을 살피고자 한다. 이는 정치가로서 살아간 송강의 삶에 대한 평가내림이 목적이 아니다. 다만 우리와 같은 성정(性情)을 가진 한 인물, 그가 걸어간 삶의 흔적을 되짚어 보고자 함이다. 그러한 과정을 통해 한 시대의 시인이었던 송강 그만의 독특한 색채를 살펴보고자 함이다.
어떠한 한 작품을 볼 때 가장 바람직한 태도는 작품 자체로만 먼저 느끼고 파악하는 것이다. 오늘날 우리가 만나는 문학은 ‘작가 중심 비평’이 아닌, ‘독자’가 각각의 나름대로 의미를 구성해 가는 수용문학 비평에 기반을 둔다. 따라서 텍스트는 변하지 않는 고정된 하나의 의미만 있는 것이 아니라, 독자에 따라 구성되는 의미는 달라지는 것이다. 바람직한 태도이다. 하지만 우리와 시대가 다르고, 문화가 다르고, 사고하는 방식이 다른 배경 속에서 창작된 작품을 대할 때는 역시 그에 다가가는 방법도 달라야 할 것이다. 배경지식이 있는 상태에서 작품을 대할 때 구성되어지는 의미도 한 층 깊어지는 것을 부인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러한 전제를 기본으로 하고 본고를 다루어 나갈 것이다.
따라서 이곳에서 다루어 질 내용들
은 정철에 관계되는 것은 모두가 그 대상이 된다. 앞에서도 잠시 언급했듯이 송강의 시대 배경과 생애, 그의 정치가로서의 모습, 자연 속에 시인으로서의 모습, 그가 남긴 작품 속에 나타나는 문학적 특질들을 다룰 것이다. 그리고 그가 남긴 문학사적 위치에 대해 간단히 언급
참고문헌
1. 김전용, ‘정철 시가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1992.
2. 박언배, ‘정철과 윤선도의 국문시가 비교연구’, 인하대학교 1991.
3. 박정애, ‘정철의 훈민가 연구’,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1998.
4. 박영주, “정철 평전”, 중앙M&B,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산 윤선도의 오우가 연구
  • 론, 작품론, 작품 주해 등의 체계를 갖춘 저서를 출판하면서 윤선도의 작품 가치를 표현미에 중점을 두었다. 조윤제(1954) 조윤제,『韓國詩歌史講』, 을유문화사, 1954.와 최진원(1958) 최진원, 「松江과 孤山의 詩境」, 『成大論叢』제3집, 성균관대학교 1958.은 각각 윤선도의 작품을 송강 정철의 작품과 비교하면서 윤선도 시가의 탁월성을 거론하였다. 1960년대에 들어서면서부터 박성의(1960) 박성의,『孤山詩歌』, 정음사, 1960.에 의해 윤선도 시가에 나

  • [국문학개론] 송강정철의 문학세계
  • 송강정철의 문학세계Ⅰ. 들어가는 말한국 문학사에서 송강의 문학은 하나의 커다란 봉우리를 이루고 있다. 송강은 정치가로서 활약하며 많은 업적과 숱한 파란을 남기는 한편, 당대의 국문학과 한문학에 깊이 심취하여 많은 작품들을 남겨 놓았다. 현존하는 그의 작품으로는 국문시가로서 사설시조인 를 포함하여 시조 88수, 가사 4편과 한시 760여 편에 이른다. 이에 본 발제에서는 그의 삶을 살핀 후, 고전 연구의 출발이라 할 수 있는 원전

  • [국문학]시조문학의 기사 양상 연구
  • 론기사 양상이란 초‧ 중‧ 종장으로 구성된 시조 1수를 몇 행으로 나누어 적고, 어떻게 적었는가 하는 모습이다. 특히 고시조와 현대시조는 기사면에서 현격한 차이점이 있는데, 고시조는 음악적인 요소를 중요시했고, 현대시조는 시각적인 요소를 중요시했다. 먼저 고시조의 기사 양상은 대체로 띄어쓰기가 전혀 없이 줄글로 이어 쓴 작품이 많았다. 예로 든 것은 , , , , ,

  • [고전작가론] 정철, `관동별곡` 분석
  • 정철의 생애당지산 기슭 아래 우거진 죽총, 창계의 기석과 같은 자연 환경과 밀접했던 어린 시절 을사사화로인한 창평에서의 소년기삼당(三唐)의 임석천에게 시를 배우고 김인후, 송순 밑에서 수학 ▶ 국문 시가와 한시 창작의 모태정철의 생애개인적 생애동인과 서인의 분파강원도 관찰사로서의 선정 낙향과 관직 임명의 반복 정치적 불우 속에 꽃을 피운 작품 활동유배 생활정철의 생애개인적 생애장진주사 將進酒辭 中송강

  • [고전작가론] 정철 작품의 국문학사적 의의
  • Ⅰ. 서론송강 정철은 4편의 가사와 사설시조 3편을 포함하여 90여 수의 시조, 부 4편을 포함하여 760여 수의 한시를 창작하였다. 그가 남긴 작품들은 하나같이 절창이어서 당대에서 지금까지 계속하여 주목을 받아왔다. 정철이라는 작가를 효과적으로 연구하기 위해서 먼저 정철의 생애를 자세히 정리하고자 한다. 문학 연구가 계속되는 한 작가의 전기를 고찰하는 것은 작품 이해를 위한 한 측의 방법으로써 언제까지나 정당할 것이다. 그런 이유에서 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