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과] 북한문학사에서 사씨남정기와 춘향전의 가치평가의 차이점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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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05년 방송통신대학교 국문학과 4학년 국문학연습 과목의 레포트인 " 북한문학사에서 [사씨남정기]와 [춘향전]의 가치평가의 차이점에 대해 논술하시오. " 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레포트의 구성은 서론에서는 남과 북의 문학의 전체적인 흐름을 북한문학 중심으로 살펴보았고, 본론에서는 사씨남정기와 춘향전에 대한 전체적인 작품 이해를 위해 두 작품의 전체적인 내용을 상세히 작성하였으며, 결론에서는 사씨남정기와 춘향전에 관한 북한문학사의 가치평가의 차이점에 대해서 작성하였습니다. 특히 과제에서 주어진 기준에 부합하기 위한 북한문학사에서의 두 작품의 비교를 위해서는 북한 문학사의 변화된 흐름을 이해하는 전제가 중요하다는 판단아래 서론과 결론을 유기적으로 연결하였습니다.

본 과제를 작성하기 위해 14가지 참고문헌을 통하여 최대한 상세히 작성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아무쪼록 많은 도움 되었으면 합니다.

문의사항은 메일 주세요.(pinetree78@naver.com)
목차
Ⅰ 서언

1. 남과 북의 문학의 흐름
2. 북한 문학의 흐름에 관한 시대별 심층적인 연구
(1) 해방 직후의 북한 문학
(2) 냉전과 북한 문학
(3) 전후의 북한 문학
(4) 1960년대의 북한 문학
(5) 주체시대의 북한문학
(6) 1980년대의 북한 문학
(7) 1990년대 이후의 북한 문학



Ⅱ 북한문학에 대한 전체적인 이해

1. 북한 문학에 대한 관점
2. 북한 문학의 흐름의 갈래
3. 북한 문학의 사회주의적 사실주의의 기본원칙
4. 문학의 남과 북의 공존을 지향



Ⅲ 사씨남정기와 춘향전에 관한 심층적인 연구

1. 사씨남정기 심층적인 연구
(1) 사씨남정기의 개관
(2) 사씨남정기의 즐거리
(3) 사씨남정기의 이해와 해설
(4) 사씨남정기의 국문학적 의의
2. 춘향전의 심층적인 연구
(1) 춘향전의 의의
(2) 춘향전의 주제
(3) 춘향전의 내용
(4) 춘향전의 구조
(5) 춘향전의 이해



Ⅳ 북한문학사에서 사씨남정기와 춘향전에 대한 가치평가

1. 북한문학사에서 사씨남정기에 대한 가치평가
(1) 김만중에 대한 평가
(2) 사씨 남정기에 대한 평가
2. 북한문학사에서 춘향전에 대한 평가
(1) 북한문학사에서 판소리에 대한 평가
(2) 북한문학사에서 춘향전에 대한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Ⅳ 북한문학사에서 사씨남정기와 춘향전에 대한 가치평가
1. 북한문학사에서 사씨남정기에 대한 가치평가
(2) 사씨 남정기에 대한 평가
(중략)
이렇듯 사씨 남정기는 부족함과 결함을 가지고 있지만 총체적으로 볼 때 우리나라 봉건 시기 소설 문학의 뚜렷한 발전 면모를 보여주고 있다고 보았다. 특히 사씨 남정기가 소설의 형상적 요구에 맞게 우리말을 능숙하게 쓰고 있는 점을 높이 평가하고 있다. 까다로운 한문투의 표현을 피하고 구두어에 훨씬 접근하였을 뿐만 아니라 속담.격언 등을 적당히 이용하여 묘사의 통속성을 보장하고 있다고 보았다. 특히 소설의 다양한 인물들의 운명과 그들의 상호 관계 및 그에 기초한 사건 체계를 생활의 논리에 따라서 자연스럽게 맞물려준 점에서 그 이전의 중세 소설 작품보다도 높은 기교를 보이고 있다고 평가한다.

소설 사씨 남정기는 비교적 생동하게 그려진 다양한 인간 형상들과 탐탁한 얽음새 구성 조직을 통하여 당시의 사회 현실을 폭넓게 재현하면서 봉건적 가족 제도의 불합리와 지배 계급의 인간들의 부패.타락상을 폭로함으로써 우리나라 봉건시기 사실주의적 장편 소설의 대표적 작품이 하나로써 중세 소설 발전의 중요한 이정표가 되었다고 평가하고 있다.

2. 북한문학사에서 춘향전에 대한 평가
(2) 북한문학사에서 춘향전에 대한 평가
(중략)
이 가운데 가장 중요시되는 것은 계급간의 갈등 문제로 두 번째와 세 번째도 갈등을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북한에서는 춘향전의 기본 갈등 구조를 낡은 봉건 사회의 근본 모순과의 투쟁, 새로운 사회세력의 지향과 요구 제시로 축약된다. 즉 춘향전은 춘향이가 겪게 되는 고난을 통해 봉건사회의 계급적 한계를 보여주는 것이며, 변사또의 행동을 통해 봉건 악질관료배의 성격적 특질을 체현한 전형적인 인물로서 인민들과의 적대적 관계속에서 「불피코 사멸해갈밖에 없다는 것을 설득력 있게 보여」 준다는 것이다. 또한 제재와 묘사에 있어서 한국을 배경을 서민들의 생활을 사실감 있게 묘사하고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이 평가를 받았다. 한편에서 춘향전은 앞뒤의 정황에 맞지 않은 상황의 설정, 한문투의 문제 상투적인 서두부분과 후일담 부분은 문제점으로 지적되는 부분이다. 북한 춘향전에서는 이같이 긍정적인 부분이 더욱 확대되고 부정적인 면이 수정되어 지면서 고전 춘향전이 아닌 북한식 춘향전으로 다시 태어났다.

북한에서 춘향전을 높게 평가하는 것 가운데 하나가 등장인물의 다양한 성격과 묘사의 진실성이다. 구체적인 예로 춘향이의 언행이 상대하는 대상의 계층과 연령에 따라서 달라진다는 것이다. 즉 방자와 이몽룡, 변학도 앞에서 하는 언행이 다른데 이를 통해 사실성을 얻을 뿐만 아니라 심리적 운동까지도 실감 있게 전달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1. 김춘택, 「우리나라 고전 소설사」 한길사, 1993

2. 박태상, 「북한 문학의 현상, 깊은샘」 1999

3. 김춘택, 「조선문학사」, 김일성 종합대학출판사, 1994

4. 김하명, 「고전소설 춘향전에 대하여」, 문예출판사, 2004

5. 사회과학원 문학연구소, 「북한의 문예이론 - 주체사상에 기초한 문예이론」 인동, 1989

6. 사회과학원 문학연구소, 「조선문학통사Ⅰ(고대.중세편)」 이회문화사, 1996

7. 김일성 종합대학편 「조선문학사Ⅰ」, 천지, 1989

8. 과학원언어문학연구소문학연구실 「조선문학통사」, 1998

9. 사회과학원문학연구소 「조선문학사」, 2002

10. 김하명, 「조선문학사(17세기), 한국문화사」 1995

11. 김하명, 「조선문학사(18세기 문학), 한국문화사」 1996

12. 박태상, 「지상강좌」 2001

13. 장서규, 「판소리에 대한 남북한의 시각」, 1999

14. 박태상, 「북한현상의 현상」,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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