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윤리 교육론] 윤리적 상대주의(등장, 분석, 도덕성, 주관주의, 관례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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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윤리적 상대주의
- 누가 옳고 그름을 판단할 것인가 -
※ ◆◆ <--뒤의 내용은 저의 생각이나 이해과정을 쓴 것입니다.
(1) 윤리적 상대주의의 등장
① 19세기 기독교 선교사들은 타 대륙의 원주민들에게 선교의 이름아래 무분별한 강제력을 행사했다. 나체 차림, 일부다처제, 안식일 노동 그리고 유아살해 등의 관습이 선진 문명 을 갖고 있다는 선교사들의 눈에는 미개한 행동이었다.
② 원주민들의 백인의 무력앞에 지금까지 행해오던 관습을 억지로 강제당했고, 그 과정에서 남편과 별거하게 된 여성들이 절망하고 그 아이들은 졸지에 고아가 되는 등 사회적 불안 이 야기되었다.
③ 그 이후로 우리는 문화적 다양성의 측면에서 발전했다. ‘공상적 개량주의자들’이 야기한 사회적 부조화가 그들 자신의 문화적 신념과 가치의 안목으로만 해석하는 편견인 종족 중심주의에서 비롯된 것이었음을 알게 되었고, 그 후로 세계는 엄청난 다양성을 지니고 있음을 깨닫는다.
- 에스키모인들의 노인들을 굶여 죽이는 행위나, 고대 그리스의 스파르타인들과 뉴 기니 어의 도부족들의 도둑질, 많은 문화권에서 행해졌거나 행해지는 유아살해, 동성애 행위, 일부다처제 등은 그들 문화권과 타 문화권과의 확연한 시각차를 보인다.
- 고대 그리스의 역사학자인 헤로도투스는 칼라시아족의 숨진 부모의 시체를 먹는 행위 를 이야기하면서 “관습은 모든 것을 지배하는 왕”이라는 결론을 내리기도 했다.
④ 한 나라에서 덕인 것이 다른 나라에서는 악으로 간주될 수도 있다. 오늘날 우리는 이러 한 생각을 바탕으로 문화적 다양성을 인정하고 있으며 자기 문화의 기준으로만 판단하려 는 종족중심주의를 맹렬히 비판한다. 이러한 다양성에 대한 의식의 진보는 모든 사람과 모든 나라에 타당한 보편적인 도덕 원리들이 존재한다는 관점인 도덕 객관주의에 대한 믿음을 점차로 부식시켜 나갔다.
◆◆ 우리는 기독교 선교사를 사람들을 교회로 인도하는 사람으로 높게 평가하겠지만 19세기 대륙의 원주민들에게는 결코 그렇지 않았을 것이다. 내가 그 당시의 상황을 더 자세히 살펴보니 당시 선교 활동을 활발하게 한 선교사 일수록 대부분 억압정책, 동화정책, 그리고 원주민 말살 정책에 더 적극적이었던 것으로 보고 되고 있다. 문제는 선교사들이 원주민 문화를 야만적이고 저급한 것으로 이해하고 벌였던 활동 대부분을 원주민은 그것을 ‘상처’로 기억하고 있다. 그리고 실제로 알고 보면 원주민 문화가 결코 저급하다거나 야만적이지 않다는 것은 이미 알려진 사실일 뿐만 아니라, 미래 학자들에 의하면 여러 가지 면에서 오히려 우월한 면들이 많다고 지적하고 있다.
(2) 상대주의 분석
윤리적 상대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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