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윤리교육론] 윤리적 상대주의와 윤리적 절대주의, 그리고 윤리적 객관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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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윤리적 상대주의와 윤리적 절대주의, 그리고 윤리적 객관주의
개요
Ⅰ.윤리적 상대주의
1.윤리적 상대주의의 등장
1)19세기의 공상적 개량주의자들과 그에 따라 야기된 결과
2)문화적 다양성의 진보
2.상대주의 분석
1)다양성 논제
2)의존성 논제
(1)약한 의존성 논제
(2)강한 의존성 논제
3.윤리적 상대주의의 종류
1)주관적인 윤리적 상대주의[주관주의]
2)관례적 윤리적 상대주의[관례주의]
4. 윤리적 상대주의 비판
1)다양성 논제 비판
2)의존성 논제 비판
3)번역 불확정성의 오류
4)올바른 입장
5. 결론
Ⅱ.윤리적 절대주의와 객관주의
1.윤리적 절대주의
1)자연법 윤리학
2)이중효과의 원칙
2.온건한 객관주의
1)객관주의 입장에서의 상대주의 논파
2)중핵적인 도덕
3)객관주의를 옹호하는 2가지 논증
3.윤리적 상대주의의 매력과 비판
1) 절대주의의 세련화 부족
2) 객관주의와 실재론의 혼동
3)사회적 의심의 흐름
4) 서구 사회에서의 종교의 쇠락
5)윤리학 연구의 중립적 정의
4.결론
Ⅲ.나의 생각
1.윤리적 상대주의의 등장
1)19세기의 공상적 개량주의자들과 그에 따라 야기된 결과
☆19세기 열강들의 제국주의 시대에서 아프리카와 섬 지역의 원주민들은 종족중심주의에 빠져있는 백인들과 접촉하게 되었다. 기독교 선교사들은 이교도 원주민들의 나체와 일부다처제, 안식일 노동, 유아살해 등의 관습을 야만적이라고 보고 강제로 그들의 관습을 바꾸었다.
☆결과-일부다처제가 금지되어 남편과 별거한 아내들은 절망했고, 살해되지 않은 아이들은 고아가 되는 등의 사회적 부조화가 일어났다.
2)문화적 다양성의 진보
☆19세기 이후 인류학이 큰 발전을 이루면서 우리는 문화적 다양성에 대한 진보를 이루어 왔고 ‘공상적 개량주의자들’ [=dogooders] 공상적 사회 개혁론자들을 경멸적으로 칭하는 말
과 ‘종족중심주의’에 빠진 자들이 야기한 부조화의 문제를 깨닫는다.
⇒에스키모 인들의 고려장이나 고대 스파르타 인들과 뉴기니아의 도부 족들의 도둑질 스파르타 인들은 수완과 간계와 활동성을 부여한다는 의도에서 아이들에게 도둑질을 가르쳤다
, 아프리카 부족의 기형아를 하마에게 바치는 풍습, 이슬람의 일부다처제 등은 우리나라에서는 그르다고 생각하지만 그들에게 있어서는 도덕적이라고 생각되는 관습이다.
⇒어떤 문화에서는 동성애 행위를 비난하고 어떤 문화에서는 허용한다.
⇒협동과 친절을 악으로 여기는 부족이 있는가 하면 부모나 자식에 대한 의무감을 가지지 않는 부족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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