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지도안 참여 학습을 활용한 색채 대비에 대한 연구 색의 효과 단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학습지도안
-참여 학습을 활용한 색채 대비에 대한 연구-
목차
1. 단원명
2. 단원의 연구
3. 단원의 지도 계획
4. 수업 조직도
5. 지도상 유의점
6. 교수 - 학습의 과정
7. 보시투입 자료 활용 계획
1. 단원명
1) 대단원: Ⅲ. 색의 효과
2) 중단원: 1. 색의 시지각적 효과
3) 소단원: 3.색의 대비
2. 단원의 연구
1) 단원의 분석
(1) 단원 설정의 필요성
디자인 과정에서 색채를 적용시킬 경우, 여러 색들이 모여 추구하고자 하는 통일된 이미지를 어떻게 적용시켜야 가장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을까 하는 것이 주안점이다. 또, 색마다 느끼는 이미지에는 매우 큰 차이가 있다.
색은 지각적인 느낌과 감정적인 느낌이 있어 이미지를 적절하게 잘 활용할 경우에는 매우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따라서 이 단원에서는 색의 시지각적인 효과와 감정적인 효과 그리고 색의 연상과 상징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한다.
(2) 단원의 구성
색의 대비란, 어떤 색이 주변색의 영향을 받아서 실제와 다르게 보이는 현상을 말한다. 색의 대비에는 동시 대비와 계시 대비, 그 외에 한란 대비, 연변 대비, 면적 대비 등이 있는데 이 단원에서는 그러한 대비들의 이론 학습과 실습 과제에 의해 색의 대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학습하게 된다.
2) 단원의 학습 목표
<지식, 이해면>
(1) 색의 대비의 이론과 개념을 이해하고 파악할 수 있다.
(2) 색의 대비의 실제적인 활용과 쓰임에 대해 생각할 수 있다.
(3) 색의 대비의 종류와 사용되는 사례를 파악할 수 있다.
<기능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연구는 제7차 교육과정의 현장 적용 가능성 제고를 모색하기 위한 연구의 하나로서, 초등학교 도덕, 실과, 체육, 음악, 미술의 5개 교과 영역에서 학습자의 다양한 특성과 요구를 고려한 교육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실시할 것인가에 대한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 연구는 총론 차원의 연구와 5개 교과의 각론 차원의 연구가 유기적인 관련을 맺으며 수행되었다. 먼저 총론 차원에서 기존의 연구와 문헌 분석 등을 통해 학교 학습에서 중요한

  • [교과교육론] 창의적 기법
  • 대한 Wallas 의 이론 모형은 많은 학자들에게 영향을 주어, Rossman(1931)은 710의 발명가를 대상으로 한 조사 연구를 통해 Wallas의 4단계를 7단계로 확장했다. 7단계를 보면 이렇다.해결이 필요하거나 어려운 문제를 관찰하는 단계 -> 필요한 것을 분석하는 단계 -> 가능한 모든 정보를 탐색하는 단계 -> 모든 객관적 해결책을 형성하는 단계 -> 제안된 해결책을 장․단점을 따져가며 비판적으로 분석하는 단계 ->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안하는 단계 -> 가장 유망한

  • 수업방법, 평가방법 개발 및 보급을 위한 교원양성 교육
  • 연구 예시윤혜경(1993), 중학생들의 빛과 그림자에 대한 증거 평가, 한국과학교육학회지장병기(1994), 그림자 현상에 대한 학생의 생각과 제시된 증거 유형에 따른 추론 방식, 서울대 박사학위 논문 (전시 자료 참조)박종원(1997), 실험 증거에 대한 인과적 사고와 증거의 가용성에 따른 학생의 반응 분석, 미국과학교육학회지(JRST) - 부록 1 참조물리 학습 지도의 방략 연구 예시 (전시 자료 참조)김익균(1991), 대립개념의 증거적 비판 논의와 반성적 사고를

  • 미술 전문교과 교실제 운영을 통한 창의력 계발
  • 분석* 실천과제의 수정보완* 개발된 교수-학습자료활용* 학습자료 문제점 검토, 반성, 분석* 실천과제의 정착* 개발자료 운영 및 활용* 미술교과 교수-학습자 료 정보 통신망 구축나. 절 차구 분추 진 방 법기 간실태분석,수요조사학생,학부모,지역,학교실태분석학교교육의 기본 방향 설정1998. 71998. 10시범운영 계획수립시범운영 추진위원회 구성각 분과 조직 및 계획심의교재연구 분과 구성영상자료 분과 구성교육과정 시안 심의교육과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학습자의 필요들이 다양하기 때문에 그 실시 기관도 또한 다양할 수 밖에 없으며, 사회교육의 특성상 다양성과 융통성) 위의 책, p.92.『사회교육실제를 위한 접근방법에는 자유로운 참여, 자발적인 학습, 다양성과 융통성, 교수자와 학습자의 수직 수평 관계, 그리고 지역사회의 인적 물적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향이어야 한다. 교수 학습을 위한 시간은 야간, 주말, 계절제 등이 가능할 것이며 공간은 학교 형태의 사회교육, 교실 형태의 사회교육,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