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활동계획서 병원놀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활 동 계 획 서
활동명
병원놀이
목표
및
표준보육과정관련요소
율동을 만들어 즐겁게 노래를 부를 수 있다.
(예술경험<예술적 표현<율동으로 표현하기)
아픈 부위와 병원이름을 바꾸어 불러본다
(이야기 나누기<경험적 소통<기본 생활<건강한 생활)
대상연령
만 4 세
활동자료
가사판, 이야기판
준 비 물
하드보드지, 펠트지, 병원그림 등
활
동
방
법
T: 친구들~ 지금부터 병원 놀이 노래를 함께 들어보도록 해요.
들어본 적이 있는 노래일꺼예요.
C: 네~
T: 우리 함께 부르도록 해요. (노래를 들려준다.)
C: “여보세요 여보세요 배가 아파요~”
C: “~~어느어느 병원에 가야 할까요”
T: 노래가 쉽죠? 노래에 맞춰 율동도 해보아요.
C: 네~!
T: 지금부터 아픈 부위에 따라 어느 병원에 가야할지 이야기 나눠볼까요.~
선생님이 병원 그림을 준비 해 왔어요.
C: 네~
T: 우선 이가 아프면 어느 병원을 가지요?
C: 저요~저요!
T: 그래 ㅇㅇ이! 말해보세요!
C: 치과요!!!!
T: 맞췄어요! 이가 아프면 치과에 가지요
치과 가본 친구~?
C: 저요~!
T: 그렇구나. 어땠니?
C: 무서웠어요~
C: 아파요~
C: 아~입벌리고 누워있었어요.
T: 음~그랬구나 그럼 치과에 다시 가지 않으려면 어떻게 하면 될까요?
C: 밥 먹고 이를 잘 닦아요.~
T: 맞아요! 이를 잘 닦지 않으면 세균들이 입 안에 생겨서 이를 갉아 먹지요~
밥 먹고 이를 잘 닦아야해요.~
C: 네~
T: 그럼 눈이 아프면 어딜 갈까요? 누가 한번 말해볼까?
C: 저요!
T: 그래! ㅇㅇ이가 말해보세요.~
C: 안과요!
T: 오~ 우리 ㅇㅇ이가 잘 알고 있구나!~
C: 네~ 수영장에서 눈병이 옮아서 눈이 빨개서 엄마와 함께 갔었어요.
T: 고생을 많이 했겠구나~~
C: 눈이 따가와서 물로된 약을 눈에 넣기도 했었어요.
T: 그렇구나~ 안과 가본친구 ㅇㅇ이밖에 없어요? 다들 안가 봤구나~
우리가 아플때도 가고 눈이 나빠져서 물건이 잘 안보일 때도 가서 시력 검사도 해요.
C: 네~ 그렇구나!!
T: 눈이 얼마나 나쁜지 알아보고 그 시력에 맞는 안경을 만들라고 시력 처방도 해준대요.
C: 아~ 그렇구나~
T: 안과는 어떻게 하면 가지 않을 수 있을까요?
C: 음... 텔레비전을 멀리서 봐요!
T: 그래요! 또 다른 친구?
C: 컴퓨터를 조금만 해요!
T: 네~ 그것도 맞아요. 컴퓨터를 너무 오래하면 시력이 나빠질수 있거든요
또 다른 친구~?
C: ....
T: 잘 모르겠어요? 음~ 여러분 손으로 얼굴 자주 만지죠?
C: 네~
T: 손에는 세균이 엄청~ 많은데 그 손으로 얼굴을 만지고 눈을 비비면
세균이 눈에 들어가면 눈병이 올수도 있으니 아프지 안으려면 어떻게 하죠?
C: 손을 깨끗이 씻어요!!
C: 비누로 세 번 닦아요!!
T: 그래요! 맞았어요 손을 깨끗이 씻는 것도 안과를 가지않을 수 있는 한 방법이죠.
알겠죠? 그럼 이제부터 이도 잘 닦고 손도 잘 닦고 텔레비전도 멀리서 볼꺼죠~?!
C: 네!네!선생님!
T: 자전거 타다 넘어져서 다리가 다쳤나봐요??
어느 병원에 가야 할까요?
C: 음~~...
C: 모르겠어요~~.
C: 정형~~~...외과요.
T: 맞아요. 뼈에 금이가거나 인대(근육)가 늘어나면 정형외과에 가서 뼈가 붙도록 깁스도
하고 X - Ray도 찍어 살속에 뼈 상태도 보는 곳이예요.
C: 선생님! 저는요 태권도 학원에서 운동하다가 발목이 삔적 있었어요.
T: 그랬군요. 우리 친구들은 다치지 않도록 항시 위험한 행동은 피해야 해요.
C: 알겠어요.
C: 네!! 선생님
T: 그래요~ 오늘은 아픈곳에 따라 어느 병원을 가는지와 예방하는 방법을 배웠어요.
우리 친구들은 언제나 어디서나 씩씩하고 건강한 언니, 오빠로 자랄거죠?
유의점
및
주의사항
모르는 친구들이 많아 혹, 무거운 수업이 되지 않도록 유아들의 이야기를 잘 수렴한다.
정확한 정보를 주며, 병원에 대한 두려움이 앞서지 않도록 유의하여 접근 하도록 한다.
연계
및
확장활동
병원에 대해 알아보고 역할놀이를 전개하면 더욱 자세한 사항을 알수 있으며 병원엔 무엇이 있으면 어떤 분들이 계신지도 알수 있도록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