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체장애 지체장애 정의 출현율 유형과 원인 특성 교육접근 대안적 교육 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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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제11장 지체장애
1.지체장애의 정의 5.교육접근
가. 협력 팀과 관련 서비스
나. 환경의 개조
2.출현율 다. 보조공학
라. 일상에서의 특별한 건강관리
3.유형과 원인
가. 뇌성마비 6.대안적 교육 배치
나. 이분척추 -통합적인 태도
다. 근이영양증
라. 척추손상 7.최근 쟁점 및 미래 동향
4.특성
1. 지체장애의 정의
미국재활법: 한가지 이상의 신체장애로 인하여 일상생활에 장애를 초래하는경우
미국 장애인 교육법 : 정형외과적장애와 건강장애로 구분하며
정형 외과적 장애란 “심한 외과적 손상”을 의미 함
①선천적 이상에 의한 손상(만곡족, 사지결여증 등)
②질병에 의한 손상 (소아마비, 골결핵 등)
③기타 다른 원인에 의한 손상 (뇌성마비, 절단, 골절· 화 상 에 의한 수축 등 )을 포함한다.
* 정형외과적 장애: 두개골. 관절. 근육 등의 이상이 주로 나타나는 것.
* 신경학적 장애: 신체의 어떤 부분을 움직이고 사용하고 느끼거나 제어하는
능력에 영향을 끼치는 중추신경계의 시스템을 포함한다.
※정형외과적 장애나 신경학적 장애는 뚜렷하게 분리된 두개의 형태 이지만 움 직임에서의 유사한 한계를 야기하게 된다.
우리나라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2008년 5월 26일 제정)의 정의
“기능 형태상 장애를 가지고 있거나 몸통을 지탱하거나 팔다리의 움직임 등에 어려움을 겪는 신체적 조건이나 상태로 인해 교육적 성취에 어려움이 있는 사 람”으로 규정하고 있다.
2. 출현율
미국의 학령기 아동의 20%이상(대략1,200만명)은 고질적인 의료상황에 있는 것 으로 추정
2003~2004년 학교상황에서 기타 건강장애 449.093명의 아동들과 비교해 볼 때, 6세~21세 사이 67.772명 아동들이 정형외과적 장애로 특수교육을 받았다. (미국 교육부 2002)
이러한 두 장애 범주는 특수교육 서비스를 받는 모든 학령기 아동의 8.6%에 해 당된다. (건강장애-7.5% , 지체장애-1.1%)
※우리나라 :교육과학기술부(2008)에 의하면 지체장애 비율은 12.3%로 나타남.
3. 유형과 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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