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 mentalretardation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장애유형은 그 정의나 기준에 따라 여러 종류로 분류될 수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2003년 7월 01일 개정된 장애인복지법 제2조에서 장애유형을 크게 ①신체적 장애, ②정신적 장애로 분류하고 있으며, 동법 시행령 제2조에서는 장애종류를 지체장애인, 뇌병변장애인, 시각장애인, 청각장애인, 언어장애인, 정신지체인, 발달장애인, 정신장애인, 신장장애인, 심장장애인, 호흡기 장애인, 간장애인, 안면변형장애인, 장루장애인, 간질장애인으로 분류하고 그 기준을 규정하고 있다. 여기에서는 이러한 15가지 장애유형 중 인류역사와 더불어 존재해 온 정신지체에 대해 고찰해 볼 것이다.
정신지체(mental retardation)은 뇌 손상 때문에 지적 발달이 지체된 경우이다. 지적 발달이 지체되면 학습이나 행동에 많은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뇌 손상의 정도는 아주 가벼운 경우와 매우 심각한 경우가 있어서 나타나는 증상도 무척 다양하다. 의학이 발달한 현대에도 정신지체아는 동일 연령의 2 ~ 3% 정도 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교육, 생활, 직업에서 겪는 어려움을 정확히 파악 인식하고, 이들이 필요로 하는 지원을 적절히 마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럼 지금부터 정신지체를 정의, 원인, 임상양상, 평가, 치료, 그리고 재활 상담 및 관리(지도) 등의 6가지 항목별로 살펴 볼 것이다.
1. 정신지체의 정의
(1) 정신지체 정의의 변화
- 정신지체(dumbs stupid)는 오래 전부터 미숙(immature), 결함(defective), 정신박약(deficiency), 저능(feebleminded), 무능(inconpetent) 및 우둔(dull) 등으로 불려져 왔으며, 고대에는 백치(idiot)와 바보(fool)로 불려졌다. 최근 비전문가는 이런 혼란스런 용어 때문에 혼돈을 일으키고 있다. 이런 혼란 때문에 용어의 의미는 재정립되고 그 실체에 알맞게 바뀌어지게 되었다. 정신지체는 일반적으로 지적성장이 지체되고 환경적 압력에 미숙하게 반응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1) 고전적 정의
- 20세기 초반에 Tredgold(1937)는 정신결함(mental deficiency)이란 용어를 사용하였으며, 정신결함이란 “정상적인 환경에 적응할 수 없는 불완전한 정신적 발달상태”로 정의하였다. Doll(1941)은 정신지체(mental retardation)를 설명하는 6가지 척도 ①사회적 무능 ②정신적으로 비정상 ③발달의 정지 ④성숙기에 발생 ⑤기질적 장애 ⑥본질적으로 치료불가능 등을 들어 정신지체를 “선천적으로 발달이 중단되고 치료가 불가능한 사회적 무능력”이라고 정의하였다. 두 학자의 정의는 그 특성 면에서 몇 가지 준거가 서로 다르지만(예. 질적 결함, 발달적 미숙, 적응행동의 결함, 그리고 치료불가능), 궁극적으로 사회적 능력의 개념을 강조한 공통점을 찾아 볼 수 있다. Tredgold와 Doll 정의의 준거의 중요 내용은 계속 수정되었다. 특별히 수정된 정의가 미국정신지체협회(American Association on Mental Retardation : AAMR)에 의해 개발되었다.
2) 미국정신지체협회(AAMR)의 정의
① 초기의 정의
- 미국정신지체협회(AAMR)는 1919년에 정신지체분류와 통계위원회를 구성하였다. 이 위원회는 1921년에 정신지체상태를 개관한 첫 보고서를 발간하였다. 그리고 이 보고서는 1933년, 1941년 그리고 1957년에 수정판을 발간하였다. Heber(1959)의 정의와 그의 수정된 정의는 현장에 적용하는 방법과 정신지체로 판별된 아동에 대한 사고방법을 전환시켰다. Heber(1959, 1961수정)는 정신지체란 “발달기에 나타나고 전반적인 지적 기능이 정상 이하이며, 적응행동의 손상과 관련된 것”으로 정의하였다. 여기서 정상이하의 전반적인 지적 기능이 의미하는 것은 표준화된 지능검사의 평균에서 적어도 1표준편차 이상 떨어지는 것을 뜻하였다. 미국정신지체협회(AAMR)의 1961년 요람에서는 발달기를 정의의 변인으로 인식했다. 여기서 발달기는 0세에서 16세로 생각했었다. 적응행동은 아동이 그의 환경의 요구에 적응하는 것이다. 적응행동의 손상은 성숙, 학습, 사회적으로 생각하였다. 적응행동의 손상은 동일 생활연령집단의 적절한 행동의 표준이나 규준의 범위에서 고려해야 한다. Heber의 정의에서 적응행동을 삽입한 것은 Tredgold와 Doll의 정의와 다른 점이다. 적응행동의 손상은 한사람이 특정기간에 따라 내용이 다르다. 학령전기는 성숙, 학령기는 학습, 학령 후기로 사회적응으로 생각했다. 초기의 정의와는 다르게 Heber의 정의는 정신지체가 치료불가능 이라고는 생각지 않는다.
참고문헌
7. 참고문헌
도 서
- 정신지체아 교육, 최중옥 외 2인, 양서원, 2002
- 경도 정신지체아 교육, 시미즈 사다오, 양서원, 2003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이점조외 19인, 2003
- 정신지체 개념화 : AAMR 2002년 정신지체 정의 분류 지원체계, 미국 정신지체 학회 용어와 분류위원, 교육과학사, 2003
- 정신지체아의 심리 및 지도, 최영하, 대구대학교 출판부, 2002
- 교육진단검사 (자폐아.정신지체아), 김정권, 대구대학교 출판부, 1987
- 정신지체아의 직업 재활 훈련과 지도, 이상준 외편, 신아출판사, 1990
사이트
- AAMR Homepage (http://www.aamr.org)
- 한국 원예치료협회 (http://www.khta.or.kr)
- 한국음악치료학회 (http://musictherapy.or.kr)
- 하은경 음악치료 임상연구소(www.hamtherapy.com)
- 서울미술치료연구소 (http://www.arttherapy.or.kr/)
- 한국표현예술심리치료협회 (http://www.keapa.or.kr)
- 한국미술치료학회 (http://www.korean-arttherapy.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