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 스펙트럼 장애 유아특수교육 자폐 스펙트럼 장애 정의 자폐 스펙트럼 장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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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자폐 스펙트럼 장애(Autistic Spectrum Disorder)
차 례
Ⅰ. 자폐 스펙트럼 장애 정의
1. 자폐증 용어의 기원과 변천과정
2. 자폐 스펙트럼 장애의 유형
Ⅱ. 자폐 스펙트럼 장애 특성
1. 사회적 관계의 손상
2. 의사소통과 언어 결함
3. 지적 기능
4. 감각 자극에 대한 비정상 반응
5. 동일성과 보존성에 대한 고집
6. 의식적 및 비정상적 행동 유형
7. 문제행동
8. ASD 학생의 긍정적 특성과 장점
Ⅲ. 자폐 스펙트럼 장애 오선 치료법
1. 통합교육과 주류화
2. 언어 및 의사소통 치료
3. 행동치료
4. 감각통합 훈련을 포함한 작업치료
5. 조기 치료교육
Ⅳ. 자폐 스펙트럼 장애 선별과 진단
1. 선별
2. 진단
3. 출현율
4. 원인
Ⅴ. 자폐 스펙트럼 장애 교육접근
1. 조기 집중적인 행동 중재의 중요성
2. 응용 행동분석
3. 교실에서 자폐아동들이 사회적 상황에 대처하고 독립성을 증가시키도록 하는 전략
Ⅵ. 최근 쟁점과 미래 동향
1. 입증된 치료와 입증되지 않은 중재를 구분하기
2. 왜 일시적인 유행으로 끝나는가
Ⅶ. 결론
Ⅰ. 자폐 스펙트럼 장애 정의
1. 자폐증(autism) 용어의 기원과 변천과정
자폐증(autism)은 사회적 상호작용, 의사소통, 제한되고 반복적인, 그리고 상동적인 행동양상으로 특징지어지는 신경행동 증후군이다. 미국의 존스 홉킨스(Johns Hopkins) 의과대학의 소아정신과 의사였던 리오 캐너(Leo Kanner) 박사가 처음으로 사용한 병명이다. 1943년 만난 11명 사례 아동의 공통적인 특성인 사회성 결여로 인해 자기만의 삶에 심취하는 듯한 태도에서 착상을 얻어, 자폐증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던 것이다.
자폐증이라는 뜻의 “autism”이라는 단어는 본래 희랍어에서 어의를 빌려온 것으로 영어의 “self(자기 자신)”와 같은 뜻을 가진 “아우타(auto)”에서 유래하였다. 즉 원어의 뜻을 적절하게 해석한다면 “자기 자신만의 세계 속에 고립된 증세”라는 의미이다.
자폐증에 대한 최신 이론을 보면 “자폐증”을 특정한 정신적인 질환으로 간주하기보다는 발달적인 장애, 즉 아동이 정상적인 발달 속도를 따르지 못하거나 어느 특정 기능들의 발달이 중단되어서 나타나는 증후군으로 보고 있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최근 들어 자폐증에 대한 약간의 용어 수정이 있었다. 1994년에 미국 정신의학협회(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에서 편찬한 개정된 DSM-Ⅳ(Diagnosis Statistics Manual 진단과 통계 편람 제 4판)에 현재까지 사용되어 왔던 “Autism”이라는 명사적 용어 대신에 형용사 형태로 수정된 “자폐성 장애(autistic disorder)”라는 용어로 바꾸어 사용하기 시작하였는데 이는 새로운 뉘앙스를 함축하려는 의지를 담은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원천적으로 “자폐”라는 기본적 이미지에는 변화를 주지 않았다.
그러다 최근 1990년대 중반기부터 학계에서 “자폐 스펙트럼 장애(Autistic Spectrum Disorder) (Wing, 1988b)”라는 용어를 도입하게 되었다. 이러한 용어의 변화는 많은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 과거 자폐 스펙트럼 장애에 속하지 못하였던 기타 전반적 발달장애나 비전형 자폐증 그리고 아스퍼거 증후군도 포함하게 된 것이다.
우선 “스펙트럼”이란 말을 이해할 때 그러한 변화의 추세를 깨달을 수 있을 것이다. 원래 스펙트럼이라는 용어는 빛과 관련된 말로 햇빛이 프리즘을 통과하면 여러 가지 색의 빛으로 나누어지는데 이렇게 여러 가지 빛으로 나뉜 연속체가 바로 스펙트럼인 것이다. 우리는 이를 통해서 ‘햇빛이 하나의 빛이 아니고 여러 가지 빛의 합성체’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이 자폐증이라는 하나의 이름으로 모인 아동들에게 평가라는 프리즘을 통하여 보면 빛의 연속체인 스펙트럼과 같이 다양하게 분류되어 질 수 있다는 의미에서 이러한 명칭을 선호하는 경향이 생긴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용어의 변화는 몇 가지 점에서 큰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첫째, 자폐증으로 진단 받은 아동들 중에는 증상적 특성이나 기능 수준이 전적으로 같은 아동들이 거의 존재하지 않을 정도로 개개인이 독특성을 갖는다는 점이다.
둘째, 이러한 이유에서 아동을 위한 치료 및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이나 커리큘럼을 일괄적으로 설정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즉, 아동의 특성, 기능 수준, 인식 능력에 가장 적합한 치료 교육 프로그램과 커리큘럼(IEP)을 개별적으로 만들어야 한다. 말하자면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들 사이에는 내용이 전적으로 일치된 IEP가 존재해서는 안 된다는 말이다.
2. 자폐 스펙트럼 장애의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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