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과사회] 교과서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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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법과 사회 교과서 분석

[개요]

Ⅰ. 분석을 시작하며-사회과 교육 목표와 법과 사회 교과의 도입

Ⅱ. 교과서 선정과 교과목표 분석

1. 교과서 선정: 고등학교 법과 사회(주)교학사
중학교 사회2 (주)디딤돌, (주)금성교과서
2. 교과목표분석

3. 단원 별 내용과 목표

Ⅲ. 형식 분석

1. 법과사회 (주)교학사

2. 사회2 (주) 금성출판사

3. 사회2 (주) 디딤돌

Ⅳ. 내용 분석

1. 중학교 교과서와의 연계
2. 다른 사회교과와의 통합
3. 주관적, 편파적 관점의 서술

Ⅴ. 생각해 볼 문제

1. 내용상 문제
2. 지도상 문제
3. 학습상 문제


본문내용


Ⅰ. 분석을 시작하며

1. 사회과 교육의 성격과 목표

사회과는 사회 현상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사회 지식 습득과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능을 익히며, 민주 사회 구성원에게 요청되는 가치와 태도를 지님으로써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 질을 육성하는 교과이다. 민주시민이란 규범을 준수하며,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해 자신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는 지적인 사회 행위자를 의미한다.
사회과 교육은 사회 현상에 관한 기초적 지식과 능력에 더하여 지리, 역사 및 제 사회 과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발견하고 탐구하는 능력을 익혀, 우리 사회의 특징과 세계의 여러 모습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다양한 정보를 활용하여 현대 사회의 문제를 창의적이 며 합리적으로 해결하고, 공동생활에 스스로 참여하는 능력을 기름을 목표로 한다. 이를 바탕으로 개인의 발전과 더불어 국가, 사회, 인류 발전에 기여하는 민주 시민의 자질을 기른다. 고등학교 교육과정(Ⅰ) 사회, 교육부 고시 제1997-15호, 교육부


2. 고등학교 사회과 심화선택과목-법과 사회

1. 심화 선택과목으로서의 ‘법과 사회’ 도입

우리 교육과정에서의 법 교육은 초, 중, 고교 사회 시간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으며 나 선형 교육과정 Spiral Curriculum-브루너(Bruner,J.S)가 제시한 개념으로 교육내용을 교과의 기본구조로 다루면서 시간의 흐름에 따라 점점 폭넓고 깊이 있게 조직해가야 한다는 것.



의 구성 원리에 따라 상급학교로 갈수록 그 내용과 깊이를 더한 심화 학 습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기존의 법 교육은 별도의 교과로 편성되지 않고 정치, 사회 문 화 등의 교과과정에서 이루어 졌으나 제7차 교육과정체제에서 고등학교의 경우 생활법의 차원에서 ‘법과 사회’라는 사회과 심화 선택 과목으로 독립됨에 따라 법교육의 원리와 내 용 체계, 교수-학습 방법의 심도 있는 연구가 증대되어 가는 추세이다.
‘법과 사회’ 과목은 법치 사회를 실현하고 당면한 법적 문제를 해결을 위한 법적 사고 력과 문제 해결을 육성함을 목적으로 한다. 이 과목은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 ‘사회’ 교과의 ‘우리나라의 민주 정치’ (6학년), ‘사회생활과 법 규범’ (8학년) 단원에서 학습한 내용을 심화하는 과목의 성격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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