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의 역사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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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프랑스의 역사교육
목차
① 교육제도의 변화와 그에 따른 역사 교육의 변화
- 역사교육을 중시하는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 및 방향
② 역사교육과정의 구성 원리
③ 역사교육과정의 구성
1. 역사교육의 목표
2. 역사교육의 내용 -초, 중, 고 과정에 따른 내용
④ 역사교육과정의 특징
⑤ 역사교육의 동향
1. 문제제기 역사교육의 발전
2. 현대사 교육의 강화
⑥ 역사교육 연구의 동향
- 역사교육연구의 시기별 변화 : 1970년대, 1980년대와 1990년대, 2000년대
⑦ 프랑스의 역사교육과 한국의 역사교육과의 공통점과 차이점
⑧ 프랑스의 역사교육이 한국의 역사교육에 주는 시사점
① 교육제도의 변화와 그에 따른 역사 교육의 변화
- 역사교육을 중시하는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 및 방향
프랑스에서 역사교육에 대한 관심이 크게 높아진 것은 18세기에 들어서였는데, 그것은 프랑스 혁명 이후 역사학의 중요성에 대한 공감이 확대되었기 때문이다. 혁명으로 건설된 근대사회의 형성과정과 그 성격을 이해함으로써 사회구성원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기르는데 역사가 중요한 학문으로 인식되었다. 프랑스혁명과 나폴레옹 등장 이후 강화된 국가의식은 초, 중등학교에서 프랑스사 교육이 중요하다는 공감을 불러일으켰으며, 이에 따라 1814년 역사과목이 중등교육에 도입되고, 1818년에는 제5학년(한국의 중학교 2학년)에 역사가 정규과목으로 자리 잡았다. 근대 역사학이 자리를 잡고 공교육 체제가 정비되면서 학교 역사 교육은 더욱 체계화되었으며 역사교사의 전문화가 이루어졌다. 이와 함께 의무교육제도가 시행되면서 초등학교에도 역사과목이 도입되었다. 이러한 역사 교육의 발전에는 프랑스인의 국민적 정체성을 형성하는 데 역사가 필수적 과목이라는 인식이 그 기저를 이루고 있다.
21세기를 맞아 이루어진 프랑스 교육정책의 변화는 역사교육에도 영향을 주게 되었다. 기회의 평등, 새로운 지식, 기술의 완성에 주안점을 두고 시행되고 있는 프랑스 교육정책에 있어서 교육과정의 개혁이 가장 중시되는데, 그것은 프랑스가 중앙집중적 교육제도를 택하고 있어서 국가가 교육목표와 내용, 평가를 주도하고 있기 때문이다. 프랑스 교육의 이와 같은 특징은 교육의 평등과 민주화를 추구하면서 만들어진 단일교육체제에서 비롯되었다.
1989년 제정된 교육방향 법에 의해 프랑스 교육과정의 개혁은 교육의 현대화를 지향하게 되었는데, 그때 교육과정 개혁에 있어서 주안점이 되었던 것 중 하나가 서로 다른 지식 형태를 존중하고 이를 발전시킨다는 것이었다. 이에 따라 모든 교과를 동일하게 중시하게 되면서 그동안 경시되었던 문학지식 측면에서 생활언어와 프랑스어 교육이 강화되었으며 언어와 문화 간의 관계가 중시되면서 역사 교과의 중요성도 증대되었다.
교육과정 개혁에 있어서 강조되고 있는 역사 교육과정의 개혁 방향은 크게 6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그것은 첫째로, 1989년 이후 교육 현대화의 일환으로 시도된 역사 교육과정의 개혁방향을 계속 유지하여 교육의 폭보다는 깊이를 강조하는 문제해결 중심의 교육과정을 유지하는 것, 둘째로, 역사적 사건의 의미와 이해를 중시하여 교육내용을 구성하며 그것을 연대기적 지식 습득과 조화를 이루게 하는 것, 셋째로, 유럽의 역사를 강조하는 것, 넷째로, 역사 교육에 있어서 문화영역을 중시하는 것, 다섯째로, 역사 교육의 시민적 교육기능을 더욱 강화하는 것, 마지막으로 프랑스 학교 교육의 특수성에 해당하는 역사와 지리교육의 결합을 더욱 강화하려고 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방향 아래에서 교육과정의 개혁과 함께 역사 교육과정의 변화도 이루어지게 되었다.
* 최근의 역사교육 개혁의 방향
21세기를 맞이하면서 국제화되어 가고 있는 현실에서 프랑스 역사교육은 새로운 변화를 모색하게 되었는데, 그것은 국가사의 강조에서 유럽사 혹은 세계사를 지향하는 것으로 나아갔다는 점과 전통적인 연대기 중심에서 특정 역사적 사실의 의미를 파악하게 하는 문제해결 방식으로 전환하고 있다는 점이다.
② 역사교육과정의 구성 원리
프랑스의 교육과정은 역사-지리, 시민 법률 경제 교과별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같은 교육과정 구성은 이미 언급했듯이 모든 교과를 동일하게 중시하려는 교육개혁 방향에 부합하기 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프랑스 교육과정의 구성 원리로는 첫째, 역사-지리교과나 시민 법률 경제교과 모두 공통적으로 문화적(-현대 세계의 이해), 시민적(-역동적이고 비판적인 시각의 육성을 통한 능동적 시민성 형성), 지적(-지식, 사유에의 추구, 비판의식의 실천을 강조)인 교육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는 것, 둘째, 학교 급별로 교육내용 구성 원칙이 다르다(-중학교는 연대기적 내용구성 원칙에 의해, 고등학교는 문제해결 방식에 입각한 주제별 내용구성 원칙에 의해 교육과정이 구성됨)는 것을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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