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신반응 교수법을 적용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안 전신반응 교수법 정의 전신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수 교안 전신반응 교수법 적용 전신반응 교수법 수업 모형
- [배론 최신A+] 한국어 교육과정 개발 절차를 정리하고 각 단계에서 유의할 사항을 제시해 보시오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과정및교수요목설계)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수 모형 전신반응 교수법 Total Physical Response
- 전신반응 교수법 전신반응 교수법 학습자 대상 전신반응 교수법 학습목표 전신반응
- [한국어교육론 공통] 외국어 교수법 중 한국어 교육에 크게 영향을 끼친 교수법을 2개 골라 그 특징과 원리를 기술하고, 구체적인 예(한국어 교육에 적용 예)를 제시하시오
- 본문내용
-
전신반응 교수법을 적용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안
목차
Ⅰ. 서론
Ⅰ-1. 전신반응 교수법이란
Ⅰ-2. 대상 학습자 선정
Ⅰ-3. 대상 학습자 선정 이유
Ⅱ. 본론
Ⅱ-1. 전신반응 교수법을 적용한 수업 모형
Ⅱ-2. 전신반응 교수법을 적용한 지도안
Ⅲ. 결론
Ⅰ. 서론
Ⅰ-1. 전신반응 교수법(TPR : Total Physical Response)이란
1970년대부터 활발하게 진행된 인간 중심 교육의 대표적 방법 중 하나에 속하는 전신반응 교수법은 학습자에게 말하기를 강요하지 않고, 움직임으로써 반응을 유도함으로써 학습자의 스트레스를 줄여 불안이나 긴장감이 없는 환경에서 언어를 학습하도록 하는 것을 주장한다. 이렇게 인간의 정의적 요인을 중시하는 인본주의적 교수법(Humanistic Approaches)과 흔적이론(Trace Theory)이 전신반응 교수법의 또다른 기본 이론인데, 이는 자극과 반응의 관계를 학습이론의 기초로 보아 언어학적 측면에서 자극은 학습자가 듣는 언어적 자극이 되고, 반응은 학습자가 언어적 자극을 따라 하는 신체적 반응이 되어 이 신체 활동이 구두연습과 같이 이루어질 때 기억과 연상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보는 이론이다.
전신반응 교수법의 창안자인 James Asher는 앞에서 언급한 두 가지 이론과 더불어 성인의 외국어 학습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려면 학습이 아동이 모국어를 습득하는 과정과 순서에 따라 이루어져야 한다고 보았다. 즉 처음 모국어를 배우는 어린 아이들이 성인의 명령어에 말보다 행동으로 반응한다는 점에 초점을 두고, 성인 학습자 역시 듣기 능력을 먼저 키워 언어에 대한 이해를 하고, 명령문이나 지시문과 같은 언어자극에 신체적 반응을 하면서 여기서 습득된 기능이 다른 기능에 전이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고 보는 것이다. 이런 연유로 생산적 기능을 가진 말하기 교육은 이해적 기능인 듣기 교육이 이루어진 후에야 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효과적인 전신반응 교수법을 위하여 교사는 수업 전에 세운 철저한 계획 하에 수업을 빠르고 활기차게 진행하여야 하며 다양한 움직임이나 게임 등을 통해 학습자의 움직임을 유발하여 집중력을 높이는 한편 긍정적인 학습 분위기 속에서 수업이 이루어지도록 유도하여야 한다.
Ⅰ-2. 대상 학습자 선정
본 전신반응 교수법의 학습자로는 국적이 중국으로 제1언어(모국어)가 중국어 화자인 남녀 고등학생 10명을 삼았다. 학습자의 한국어 구사 수준은 초급의 중반부에 아직 못 도달한 정도이며 따라서 일상생활에서 기초적인 의사소통이 가능하지만 개인적 또는 사회적으로 본인과 관련된 아주 기본적인 문장의 듣기와 말하기를 할 수 있는 단계에 있다 하겠다.
Ⅰ-3. 대상 학습자 선정 이유
무엇보다 이들이 외국어 학습을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은 만큼, 자주 부딪히는 학습의 어려움에 학습에 흥미보다는 부담감을 많이 가지고 있을 것을 주목하여 전신반응 교수법을 택하게 되었다. 전신반응 교수법은 우선 말하기를 강요하지 않으므로 낯선 언어에 대한 적응으로 가장 위축되어 있는 상황에 있는 초급 학습자들에게 긴장감을 줄여 학습에 집중할 수 있다는 점에서 바람직하다고 보았다. 이와 더불어 다양한 몸의 움직임으로 반응을 보이며 게임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수업은 아직 외국어를 처음 접하는 단계에 있는 학습자에게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으며 성취감을 그 즉시 느낄 수 있다는 장점으로 인해 언어 학습에 대한 동기부여 및 자신감도 가질 수 있을 것이기에 바람직한 학습법이라 여겨진다. 무엇보다 동작 동사나 필수적인 사물의 명칭을 가르칠 때 효과적이고, 명령이나 지시문을 내릴 때 반응하는 학습자의 행동을 보면 교사는 쉽게 학습자가 이해했는지 못하였는지의 여부를 알 수 있기에 평가도 쉽다. 수업을 통하여 교사와 학습자 간의 역할을 바꿔가며 상호작용함으로서 유대를 강화시킨다는 점에서 시작 단계에 있는 초급 학습자들에 있어서는 좋은 교수법이라고 생각된다. 이 교수법의 활용으로 학생들의 성취감을 높이고 긍정적인 학습 분위기를 마련할 수 있으리라 본다.
Ⅱ. 본론
Ⅱ-1. 전신반응 교수법을 적용한 수업 모형
단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육실습 만5세 올데이 활동계획안- `몸에 좋은 음식을 찾아라` (게임)
- 선교적 교회의 본질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