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사회)과 교수-학습 지도안 - 패스트 푸드점 이용하기 - 모의 패스트 푸드점 이용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사회)과 교수-학습 지도안
단 원
패스트 푸드점 이용하기
제 재
모의 패스트 푸드점 이용하기
일 시
장 소
중등부 1학년 1반 교실
대 상
중등부 1학년 1반 5명 (남: 2, 여: 3,계5)
지도교사
Ⅰ. 단원명
1. 대단원 : 패스트 푸드점 이용하기
2. 소단원 : 모의 패스트 푸드점 이용하기
Ⅱ. 단원 설정의 이유
특수학교 기본교육과정에서 사회과는 사회 현상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사회 지식 습득과 사회 생활에 필요한 기능을 민주 사회 구성원에게 요청되는 가치와 태도를 지님으로써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육성하려는 교과이다. 이와 같은 교과의 특성에 따라 사회는 개인 생활, 바른 생활, 경제 생활로 구성되어 있다. 이 세 영역은 따로 떨어져 개별성을 지닌 것이 아니라 서로 연관되어 있으며, 함께 학습하는 것이 중요하다.
생활 연령상으로 만 14세 ~ 만 20세인 청소년기의 발달지체장애를 갖고 있는 학생들에게 지역사회에서 필요한 기술을 익히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리고 그 또래의 비장애 청소년들이 경험하는 것들을 장애 청소년들도 경험해야 하며, 그 경험은 지역사회 중심 교수로 이루어져야 한다.
장애 청소년에게 지역사회 중심 교수가 필요한 이유는 첫째, 장애가 심할수록 일반화 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으므로 이를 보다 쉽게 하기 위한 것이다. 둘째, 다른 관련 기술을 같이 습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패스트 푸드점을 이용할 때, 패스트 푸드점에서 필요한 기능적 기술 외에도 목적지까지 가기 위해 대중교통을 이용법을 익힐 수 있다. 셋째, 적절한 대인 관계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넷째, 예기치 않은 상황의 대처 요령을 습득할 수 있다. 지역 사회생활속에서 학교에서 배우지 못한 기술이 필요할 때가 있다. 따라서 지역사회 중심 교수를 하면 실수를 하거나 돌발 상황이 일어났을 때 자연스럽게 그에 맞는 행동이나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지역사회 중심 교수를 성공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교실 안에서의 적절한 사전 교수가 중요하다. 교실 중심 교수는 여러 번의 학습을 통해 실제 지역사회에 나갔을 때 실수를 최소화 할 수 있으므로 동기도 생기고 자신감이 생기게 되어 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본 단원은 패스트 푸드점을 실제로 이용하는 것이다. 여러 지역사회 중에서 패스트 푸드점으로 정한 이유는 학생들의 선호도가 높은 장소이면서 사회과에서의 개인 생활, 바른 생활, 경제 생활의 모든 영역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실제의 경험을 통하여 스스로 행하여 활동을 전개하고자 한다. 최소한의 도움을 받아 계속적인 경험을 하다보면 사회적 사고를 향상시킬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Ⅲ. 단원의 목표
1. 이해면
① 패스트푸드점의 특성을 알 수 있다
② 화폐의 기능과 필요성을 알 수 있다
③ 패스트푸드점에서 음식을 주문하는 방법을 알 수 있다.
④ 패스트푸드점에서 쓰레기 분리수거 하는 방법을 알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과 교수학습 과정안 - 서양 근대 사회의 발전과 변화 절대 왕정의 성립과 발전
- 삼국통일 고구려 수나라 전쟁 고구려 당나라 전쟁 고구려 수당 전쟁 백제 멸망
- [놀이지도 계획안, 역할놀이] 목욕탕 및 사우나 놀이 활동계획안
- 서양 윤리사상 학파별,학자별 비교정리/서양 철학 사상사 정리
- 24부모상담일지 1학기 만1세 9명
- [유아교육] 만4세 유아 음악활동 계획안-전래동요 `바람아 불어라`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표정 꾸미기 - 실내 자유 선택 놀이
- 관찰일지 - 만2세 1학기 관찰일지 / 1학기 발달평가
- 학교폭력, 가출, 물질 남용, 자살, 음주와 흡연, 사이버 상의 문제 등 주요 청소년 문제에 대한 기존 연구결과를 검토하고 청소년 발달~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