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사회)과 교수-학습 지도안 - 패스트 푸드점 이용하기 - 모의 패스트 푸드점 이용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사회)과 교수-학습 지도안
단 원
패스트 푸드점 이용하기
제 재
모의 패스트 푸드점 이용하기
일 시
장 소
중등부 1학년 1반 교실
대 상
중등부 1학년 1반 5명 (남: 2, 여: 3,계5)
지도교사
Ⅰ. 단원명
1. 대단원 : 패스트 푸드점 이용하기
2. 소단원 : 모의 패스트 푸드점 이용하기
Ⅱ. 단원 설정의 이유
특수학교 기본교육과정에서 사회과는 사회 현상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사회 지식 습득과 사회 생활에 필요한 기능을 민주 사회 구성원에게 요청되는 가치와 태도를 지님으로써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육성하려는 교과이다. 이와 같은 교과의 특성에 따라 사회는 개인 생활, 바른 생활, 경제 생활로 구성되어 있다. 이 세 영역은 따로 떨어져 개별성을 지닌 것이 아니라 서로 연관되어 있으며, 함께 학습하는 것이 중요하다.
생활 연령상으로 만 14세 ~ 만 20세인 청소년기의 발달지체장애를 갖고 있는 학생들에게 지역사회에서 필요한 기술을 익히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리고 그 또래의 비장애 청소년들이 경험하는 것들을 장애 청소년들도 경험해야 하며, 그 경험은 지역사회 중심 교수로 이루어져야 한다.
장애 청소년에게 지역사회 중심 교수가 필요한 이유는 첫째, 장애가 심할수록 일반화 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으므로 이를 보다 쉽게 하기 위한 것이다. 둘째, 다른 관련 기술을 같이 습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패스트 푸드점을 이용할 때, 패스트 푸드점에서 필요한 기능적 기술 외에도 목적지까지 가기 위해 대중교통을 이용법을 익힐 수 있다. 셋째, 적절한 대인 관계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넷째, 예기치 않은 상황의 대처 요령을 습득할 수 있다. 지역 사회생활속에서 학교에서 배우지 못한 기술이 필요할 때가 있다. 따라서 지역사회 중심 교수를 하면 실수를 하거나 돌발 상황이 일어났을 때 자연스럽게 그에 맞는 행동이나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지역사회 중심 교수를 성공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교실 안에서의 적절한 사전 교수가 중요하다. 교실 중심 교수는 여러 번의 학습을 통해 실제 지역사회에 나갔을 때 실수를 최소화 할 수 있으므로 동기도 생기고 자신감이 생기게 되어 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본 단원은 패스트 푸드점을 실제로 이용하는 것이다. 여러 지역사회 중에서 패스트 푸드점으로 정한 이유는 학생들의 선호도가 높은 장소이면서 사회과에서의 개인 생활, 바른 생활, 경제 생활의 모든 영역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실제의 경험을 통하여 스스로 행하여 활동을 전개하고자 한다. 최소한의 도움을 받아 계속적인 경험을 하다보면 사회적 사고를 향상시킬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Ⅲ. 단원의 목표
1. 이해면
① 패스트푸드점의 특성을 알 수 있다
② 화폐의 기능과 필요성을 알 수 있다
③ 패스트푸드점에서 음식을 주문하는 방법을 알 수 있다.
④ 패스트푸드점에서 쓰레기 분리수거 하는 방법을 알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악영향][만화책 악영향][인터넷 악영향][불륜 악영향][다이어트 악영향][패스트푸드 악영향][만화책][인터넷]만화책의 악영향, 인터넷의 악영향, 불륜의 악영향, 다이어트의 악영향, 패스트푸드의 악영향 분석
  • 과 단순한 욕구의 충족이라는 동전 같은 양면성이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2. 불륜이 사회에(or 가정에) 끼치는 부정적인 면사이버문화의 폐단 중에 하나가 오프라인 사회에서는 건전한 사람이 온라인 사회에서는 온갖 부끄러운 짖을 하며 자신의 욕구를 분출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는 자신이 어떠한 잘못을 저지른다 해도 로그아웃으로서 다른 사람들에게 들키지 않을 수 있는 차단의 통로가 존재한다는 사고방식에 있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곧이

  • [경영전략, 마케팅] 롯데리아 성장전략
  • 1. 롯데리아의 소개 1) 점포 현황 2) 지점 현황 3) 연수 센터 4) 물류 센터 3. 외부 시장 분석 1) 시장 상황 2) 경제적 요인 분석 (1) 인구 지표 (2) 소득 수준 (3) 대기업의 외식참여 2) 사회적 요인 분석 (1) 가족 구조의 변화 (2) 문화적 요인 3) 기술적 요인 분석 (1) 가공, 저장, 포장 기술의 발달 (2) 기타 4) 경쟁업체 분석 (1) 전반적인 외식산업 (2) 패스트푸드 시장 분석 4. 설문조사 결과 분석 1) 조사 대상 2) 설문 내용 3) 응답현황 및 분석 5

  • [특수아동지도] 지적장애의 이해와 통합교육의 실재
  • 장애의 특성 5. 지적장애의 진단 Ⅲ. 지적 장애 통합교육의 실재 1.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적 지침 2. 교사의 역할 및 교수 방법 3. 지원의 요구가 적은 경도 지적장애 아동을 위한 교수방법4. 지원의 요구가 많은 중도 지적장애 아동을 위한 교수 방법 5. 장애유아의 자유놀이 참여 1) 자유놀이 시간에 장애유아가 가질 수 있는 어려움 2) 자유놀이에서 학습을 돕는 특별한 기회 3) 자유놀이에 적합한 놀잇감과 자료 선택 Ⅳ. 참고문헌I. 인지발달과 지

  • 교육학 특수아 사회과의 교수 학습 방법
  • 특수아 사회과의교수-학습 방법- 목 차- I. 정신지체아의 일반적인 교수-학습방법 1. 학습지도의 원리2. 학습지도상의 유의점3. 교수법의 결정II. 특수아 사회과에서 사용하는 교수-학습방법1. 지역사회 중심 교수방법2. 일반사례 교수방법3. 문제해결전략교수III. 개정된 사회과 교육과정에서의 교수-학습방법I. 정신지체아의 일반적인 교수-학습 방법1. 학습지도의 원리(1) 학습을 위한 준비도장기간의 실패의 영향을 극소화하고, 학습지도의 효

  • 가출 청소년보호의 실태와 문제점과 역할방안과 외국청소년 가출대책 팀
  • 과정2) 서비스 제공 현황3) 운영 방침4) 주요서비스 유형22. 청소년 보호센터1) 설립배경 및 목적2) 주요서비스 유형23. 어텐션 홈 1) 발전과정○ 목 차 2) 주요서비스 유형24.독일의 가출 청소년 대책25.독일의 가출 청소년 개념 및 실태1 가출청소년의 개념2 가출 이후의 거리 생활 실태1) 사회의 합법적인 자원을 이용한 거리생활2) 사회의 비합법적인 자원을 이용한 거리 생활 3) 범죄를 이용한 거리 생활 26. 청소년 가출의 증가 원인1) 청소년 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