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지역사회 적응 능력 향상을 위한 지도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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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주제설정의 취지
특수교육의 중요한 목적 중의 하나는 졸업 후 지역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최대한 독립적인 삶을 영위하며 살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장애학생에게 다양한 환경 안에서 독립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을 교수하는 지역사회중심교수가 강조되었고, 많은 특수학교와 특수학급에서는 기능적 생활중심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지역사회 적응기술에 대한 교수를 실시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까지 이루어진 지역사회 적응 기술과 관련한 교수들은 지역사회에의 질적인 참여보다는 단순히 지역사회활용기술 증진에만 초점이 맞추어졌기 때문에 지역사회 내에서 발생되는 사회적 기술에 대한 고려가 배제되어 있어 진정한 의미에서의 지역사회 참여를 위한 기회가 주어지지 않았다(박승희, 2004; Fulk & King, 2002). 오히려 학생의 연령과 자료에 대한 고려가 부족하여 낙인을 증가시켰으며, 통합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이 시기에 일반학교에 재학 중인 장애 학생의 경우 다른 비장애 학생들이 참여하는 학교일과와는 무관하게 많은 시간을 비장애 학생들과 분리되어 별도의 교육을 받게 되는 딜레마에 놓이게 되었다(장혜성, 2005; Burcroff, Radogna, & Wright, 2003). 또한 현재 학교현장에서 실시되는 여러 지역사회적응 프로그램을 살펴보면, 내용의 선정에 있어서 학생의 필요 중심보다는 교수자의 선택에 의해서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고, 학교 여건과 교사의 전문성 부족 등으로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계획된 교수보다는 현장학습 위주로 여러 가지 주제가 짧은 기간 동안에만 집중적으로 지도되어 장애학생이 그 기능을 실제 필요한 곳에서 의미 있게 사용할 만큼 교육되지 못하는 실정이다(실태 및 문제점 참고).
따라서 본 분임에서는 장애 학생들의 지역사회 적응기술 교수와 관련하여 실제 초등학교 현장에서의 실태와 문제점과 현재까지 이루어진 선행연구들을 좀 더 구체적으로 고찰함으로써, 효과가 있다고 증명된 이론적 근거가 있는 교수전략을 기반으로 학생의 개별적인 요구에 의한 체계적으로 계획된 프로그램을 통합이라는 체제 내에서 비장애 학생과 함께 실시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방안에 대해 논의해보고자 하였다. 이에 기능적 생활중심 교육과정에서 다양한 영역을 교수할 수 있는 환경인 수영장이용하기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학급 재량시간과 토요휴업일 프로그램에 활용하고자 본 주제를 설정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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