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지역사회 적응 능력 향상을 위한 지도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2.07 / 2020.02.07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Ⅰ. 주제설정의 취지

특수교육의 중요한 목적 중의 하나는 졸업 후 지역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최대한 독립적인 삶을 영위하며 살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장애학생에게 다양한 환경 안에서 독립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을 교수하는 지역사회중심교수가 강조되었고, 많은 특수학교와 특수학급에서는 기능적 생활중심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지역사회 적응기술에 대한 교수를 실시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까지 이루어진 지역사회 적응 기술과 관련한 교수들은 지역사회에의 질적인 참여보다는 단순히 지역사회활용기술 증진에만 초점이 맞추어졌기 때문에 지역사회 내에서 발생되는 사회적 기술에 대한 고려가 배제되어 있어 진정한 의미에서의 지역사회 참여를 위한 기회가 주어지지 않았다(박승희, 2004; Fulk & King, 2002). 오히려 학생의 연령과 자료에 대한 고려가 부족하여 낙인을 증가시켰으며, 통합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이 시기에 일반학교에 재학 중인 장애 학생의 경우 다른 비장애 학생들이 참여하는 학교일과와는 무관하게 많은 시간을 비장애 학생들과 분리되어 별도의 교육을 받게 되는 딜레마에 놓이게 되었다(장혜성, 2005; Burcroff, Radogna, & Wright, 2003). 또한 현재 학교현장에서 실시되는 여러 지역사회적응 프로그램을 살펴보면, 내용의 선정에 있어서 학생의 필요 중심보다는 교수자의 선택에 의해서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고, 학교 여건과 교사의 전문성 부족 등으로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계획된 교수보다는 현장학습 위주로 여러 가지 주제가 짧은 기간 동안에만 집중적으로 지도되어 장애학생이 그 기능을 실제 필요한 곳에서 의미 있게 사용할 만큼 교육되지 못하는 실정이다(실태 및 문제점 참고).
따라서 본 분임에서는 장애 학생들의 지역사회 적응기술 교수와 관련하여 실제 초등학교 현장에서의 실태와 문제점과 현재까지 이루어진 선행연구들을 좀 더 구체적으로 고찰함으로써, 효과가 있다고 증명된 이론적 근거가 있는 교수전략을 기반으로 학생의 개별적인 요구에 의한 체계적으로 계획된 프로그램을 통합이라는 체제 내에서 비장애 학생과 함께 실시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방안에 대해 논의해보고자 하였다. 이에 기능적 생활중심 교육과정에서 다양한 영역을 교수할 수 있는 환경인 수영장이용하기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학급 재량시간과 토요휴업일 프로그램에 활용하고자 본 주제를 설정하게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다문화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과제oe
  • 지도 못한 상태에서 한국에 정착하고 되고 그 후 한국생활에 있어 문화적 차이에 따른 부적응과 남편, 시댁식구들로부터 받는 학대등과 같은 인권문제로 인해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정상적이지 못한 환경에서 자라난 다문화가정의 자녀교육문제도 사회적 issue로 부각되고 있다. 대체로 우리나라 사람들의 사고체계는 ‘국가’와 ‘민족’이라는 이름의 비교적 뚜렷한 경계를 가지고 있으며, 배타적인 특성을 지닌다. 그에 따라 우리나라

  • 새학교문화(새학교문화창조)의 추진방향과 추진내용, 새학교문화(새학교문화창조)의 체험교육, 인성교육, 새학교문화(새학교문화창조)의 발전방안
  • 지역 교육청 단위 배치5)지역 사회의 인적 자원 활용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3.탄력적 제도 운영과 전문적 지원 행정 학교 체제 개편1)학생의 다양한 특성을 수용하는 학교 제도 구축2)학교 체제의 다양화 정책 추진3)시․도 교육청을 현행 행정업무 중심에서 장학업무 중심으로 전환4)시․군․구 교육청을 교사들의 교수 학습을 지원하는 기능으로 개편5)단위학교 서무 행정의 지원 강화4.교원 질적 수준 개선 책무성 제고1)학교 현장 적응 능력 신장

  • 장애아동 통합교육 통합교육 이슈 통합교육 개념 통합교육 정의 통합교육 배경
  • 교육에서 수업의 효과를 얻기 어렵고, 풀 아웃(pull-out; 정규교실 밖에서 실시하는 특별 프로그램)프로그램이 더 효과적이며, 분리교육이 훨씬 더 경제적이라는 것이다. 통합교육 지지자들은 통합교육을 하는 특수학급이 효과적이라는 결과를 분명하게 제시하지 못하였으며, 특수교육을 마치고 졸업하는 장애학생들의 사회적응 능력이 크게 향상되었다는 것을 증명하지 못하였다는 비판을 받았다. 이런 측면에서 볼 때 통합교육의 지지자들은 통합교육

  • 청소년 복지론 - 군산중학교 지역사회교육전문가를 중심으로 -
  • 지역사회전문가 인터뷰Ⅲ. 결론1. 제언✪ 참고사진Ⅰ. 서론1. 지역사회교육전문가란?지역사회교육전문가는 학교 내 교육복지우선투자지원 사업을 위한 전문 지원 인력으로서 학교 내 교육복지프로그램을 기획하고, 가정-학교-지역사회 연계를 통해 교육취약학생들을위한 지원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지원 대상 학생들의 학교 적응과 건전한 성장 및 발달을 도모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직무라 할 수 있다.2. 지역사회교육전문가 자격요건1) 필수

  • 간호실습교육이 어떻게 변화되어야 하는가
  • 사회, 인구의 노령화, 여성의 경제, 사회, 문화 등 참여 활동영역의 확대, 가족 구조와 기능의 급속한 변화등 사회적 변화가 초래될 것으로 전망된다.이러한 사회적 변화와 더불어 간호의 역할도 환자를 대상으로 하던 질병 관리 중심의 간호에서 가족과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모든 인간을 대상으로 한 건강보호와 유지, 증진 및 질병 예방의 건강 관리 중심의 간호로 변화되고 있어 간호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교육과정의 개발이 시급한 괴제로 대두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