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춘향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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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목차
1. 서론
2. 장르에 대한 전반적 특성
3. 작품의 보편적 의미
4. 작품이 나에게 갖는 의미
5. 작품에 대한 나의 감상
+작품 다시 쓰기
6.결론
1. 서론
판소리는 예부터 우리나라에서 불리던 우리 고유의 노래라 할 수 있다. 우리 민족의 한이 담겨있고 향유층이 민중에서부터 점차 확대되었고 전국적으로 흥했기에 현재 전해지는 작품은 5작품이지만 다양한 내용이 발생되었을 것으로 보인다. 그렇기에 더 많은 이들에게 여운을 남길 수 있는 장르라 생각된다.
춘향전은 그 자체가 훌륭한 내용적 구조를 가지는 작품이며, 판소리 춘향가로서 대중들에게 많은 인기를 받았던 고전이기 때문에 오늘날까지도 가장 주목을 많이 받는 영원한 재창조재창작의 소재가 되고 있다.
그래서 나에 서사에 더욱 깊이 스며들지 않았나 생각해보며, 현재 전하는 작품 중 <춘향가>이 나에게 미친 영향과 그에 따르는 점들을 상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2. 장르에 대한 전반적 특성
판소리는 한명의 창자(唱者)가 부채를 들고 고수의 북 장단에 맞추어 긴 줄거리는 갖춘 이야기를 창(소리·노래)과 아니리(말)를 섞어가며 연행하되, 너름새(발림·몸짓)를 곁들여 표현하는 우리나라 고유의 언행 예술이다.
고수는 자리에 앉아 북 반주를 담당하며 창자의 연행 사이사이에 적절한 추임새를 넣어 창자와 청중의 흥을 돋우고 창자를 이끌거나 상대역을 담당하기도 한다. 청중은 일방적 감상이 아닌 감상도중 창자와 고수를 북돋우는 추임새를 함으로써 연행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쌍방향의 교감으로 소리판을 고조시키고 완성시킨다. 이렇게 소리판은 창자·고수·청중이 삼위일체가 되어 호흡함으로써만 성공적인 판소리 연행이 가능한 것이다.
판소리라는 명칭은 ‘판’과 ‘소리’가 결합된 말이다. 판은 다수가 모여 어떤 일을 벌이는 곳이나 정황, 행위 자체를 뜻하고, 소리는 음악을 뜻한다. 따라서 판소리는 다수의 청중이 모인 판놀음에서 불리는 성악이라는 의미를 지니며, 판소리는 이야기를 노래로 부르는 구전서사시인 점에서 서사무가와 관련이 깊고, 또한 우리나라 남부지역의 세습무 가계에서 판소리 명창들이 다수 배출되었다는 점을 통해 볼 때, 서사무가 기원설이 가장 유력하다고 할 수 있다. 판소리는 음악적으로 장단·악조·더늠 등의 특성 있는 개발과 완숙미로 수준을 한층 더 높이면서 유파별 창제의 분화도 이루어졌고 판소리 레퍼토리도 12마당으로 확충되었다. 판소리의 음악은 성음, 길, 장단으로 구성되며, 판소리는 전승 체계에 따라 동편제, 서편제, 중고제 등의 유파로 나눠진다.
3. 작품의 보편적 의미
<춘향가>는 작자 미상으로서 조선시대 동리 신재효가 원래의 춘향가를 수정하여 판소리 다섯 마당 중 하나로 남아있는 것이 지금에 이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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