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사] 춘향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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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春香傳>의 발생과 기원
1.1. 판소리계 소설
1.2. 근원 설화
1.3. 형성 배경

2. <春香傳>의 이본(異本) 연구
2.1. 이본 현황과 선본(善本)
2.2. 시기별 이본 연구사
2.3. 이본의 계통 연구

3. <春香傳>의 작품 분석
3.1. <春香傳>의 갈등 구조
3.2. <春香傳> 작품의 주제
3.3. <春香傳> 작품 속 표현상의 특징

4. <春香傳>의 소설사적 의미와 현대적 수용양상
4.1. <春香傳>의 소설사적 의미
4.2. <春香傳>의 현대적 수용 양상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김태준을 비롯한 초기 연구자들은 대개 이런 다양한 설화가 <춘향전>의 형성에 영향을 주었을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특히 김동욱은 이전에 논의되어 오던 여러 설화들을 <춘향전> 형성에 소재가 되는 것은 근원설화로, <춘향전>의 발생에 관한 것은 발생설화로 구분하고 근원설화를 4가지로 분류하여 그 하위에 개별적 설화들을 포함시켰다.
그러나 후대로 오면서 이런 다양한 설화에서 <춘향전>의 기원을 찾기 보다는 단일한 설화로 그 범위를 좁혀야 한다는 의견이 대두되고 있다. 설성경은 <춘향전>의 전반부는 염정설화나 신원설화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그리고 후반부는 암행어사설화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간주하고 두 가지 설화의 합성을 통해 <춘향전>이 나왔다고 보았다. 또한 그보다 더 후기 학자인 김종철은 작품의 구조에 치중한 연구를 통해 <춘향전>의 핵심구조에 대응하는 근원설화는 오직 염정설화 뿐이라는 견해를 제시하기도 하였다.


1.3. 형성 배경

<春香傳>의 발생과 기원에 대한 연구는 무악기원발생설(巫樂基源發生設), 양진사창작설, 원곡 번안설, 문장체소설 선생설, 한문소설 부연설, 판소리 발생설, 설화근원설 등 다양한 시각에서 논의되어 왔다. 이들 중 정설로 인정되거나 유력한 학설로 평가받고 있는 것을 종합해 보면 <춘향전>은 근원설화 → 판소리춘향가 → 소설춘향전으로, 그리고 ‘무굿 → 광대창극 → 소설’의 방법으로 형성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판소리<춘향가>는 어떻게 탄생할 수 있었을까? 그에 대한 논의로는 무악기원발생설(巫樂基源發生設)이 가장 유력한 학설로 평가받고 있다. 춘향가가 ‘남원지방의 설화 → 살풀이굿 → 문호의 첨삭 → 광대의 무연과 윤색에 의해 이루어졌다는 것이다.
이렇게 근원설화가 판소리 <춘향가>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춘향가는 그에 따른 여러 가지 특징들이 나타나는데 서민의 의식을 대변해주고 있는 점, 작품이 한 개인의 창작이 아니라 민중의 공동작이라는 점, 구비문학이 적층되는 와중에 발생한 구성상의 불합리성이 존재하는 점이 바로 그것이다.
이러한 여러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는 판소리 <춘향가>가 양식 변형을 거쳐 소설 <春香傳>이 되었다는 학설은 현재 학계에서 정설로 받아지고 있다. 춘향전에서 4.4조의 율문적인 흔적이 두드러진 점 ①당상(堂上)의/모든 수령/다담을/앞에 놓고/진양조/양양(洋洋)할 제/어사또/상을 보니/어찌 아니/통분하랴. ②공방 불러/포진 단속/병방 불러/역마 단속/관청색 불러/다담 단속/옥 형리 불러/죄인 단속/집사 불러/형구 단속/형방 불러/문부 단속/사령 불러/합번 단속…③본관이/똥을 싸고/멍석 구멍/새앙쥐 눈/뜨듯하고/내아로/들어가서…
, 양반과 서민의 언어가 함께 쓰이고 있는 점 한자어 - 육각 풍류, 녹의 홍상, 백수 나삼, 한시구(어사 출도시, 왕유의 시구), 좌우도 순읍, 어전 숙배, 삼당상 입시, 문부를 사정, 이조 참의 대사성 봉하시고, 정렬 부인 봉하시니 등
비어 및 서민 언어 - 애고, 박 터졌네.(238:5), 농부가 장면
,판소리가 유행한 전라도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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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고소설학회, 「춘향전의 종합적 고찰」, 아세아 문화사,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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