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 초에서 한국춤과 주체(몸)의 관계 - 철학, 문화콘텐츠를 말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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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20세기 초에서 한국춤과 주체(몸)의 관계
「 철학, 문화콘텐츠를 말하다」
1. 20세기 초, 한국춤과 그 배경
2. 전통과 근대
3. 전통춤의 창조: 기생 혹은 예술가
4. 한국춤과 주체(몸)의 관계
1. 20세기 초, 한국춤과 그 배경
19세기 후반부 조선 내부에서는 개혁에 대한 요구가 넘쳤고, 이는 일본의 내정 개혁 강요에 힘입어 갑오개혁과 을미개혁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개혁들은 봉건적 전통 질서를 타파한 근대적 개혁으로서 조선의 근대화가 시작되는 출발점이 되었다는 데에서 그 의의가 있지만, 그 과정에서 일본의 간섭이 매우 컸고 이후 일제 침략의 기반이 되었다는데 그 한계가 있기도 하였다. 일본은 청일 전쟁의 승리로 조선에 대한 배타적인 지배권을 갖게 되고, 이후 나타난 러일 전쟁에서도 승리하며 조선 내의 문명론자들은 식민지 지배를 통한 일본식 근대화의 필요성을 주장하게 된다.
몇 차례에 거친 개혁들로 인해 봉건적 전통 질서는 무너지기 시작했다. 공·사 노비법 의 혁파와 함께 신분제는 폐지되고 관기(官妓)로서의 기생은 천민의 신분에서 해방되고 궁중이 아닌 민간영역으로까지 그 활동영역을 넓히게 된다. 또한 서구식 근대교육체제가 들어오면서 후에 신무용가가 될 젊은이들이 신식 교육을 받게 되는 계기가 되기도 하였다. 1902년에는 최초의 근대식 극장인 협률사에 이어 원각사, 단성사 등이 설립되면서 실내극장의 무대에서 행해지는 춤공연은 공연양식에 있어서 중요한 변화를 맞이한다.
2.. 전통과 근대
조선의 근대화론이 형성되던 그 당시에는 대결적 국제정치의 구조 속에서 약소국이 강대국의 제국주의적 이론을 수용하던 시기이다. 그러한 시대 상황 속에서 조선은 일제의 식민지 지배를 받게 되었고, 조선의 지식인들은 일본의 근대화 경험을 성공사례로 간주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배우고자 했다. 누구에 의해서든 한국의 근대는 새로움을 수용해야만 했고, 그 주체는 우리가 아닌 일본을 거친 형태로 진행되었다. 당시 해외에서 수학하고 온 지식인의 95퍼센트 이상이 일본에서 유학을 하였고, 이들을 통해 근대학문이 도입되었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한시준, 「한말 일본 유학생에 관한 일고찰」, 『천관우선생환력기념 한국사학논총』, 정음문화사, 1985, p.780-784
당시 일본의 근대문물이 조선에 끼친 영향을 쉽게 추측해볼 수 있다.
1920년대 일본의 문명화론이나 문화주의는 조선에 들어와 한국의 문화운동을 추동하였고, 일본의 이분법적 사고에 물든 조선의 지식인들은 문명사회의 가치와 조선왕조 시대의 가치를 극단적으로 대립시켰다. 때문에 조선왕조의 가치를 아우르는 ‘전통’ 그 자체를 근대화의 과정을 방해하는 요소로 인식하였다. 이러한 정황 속에서 일본의 신무용이 조선에 들어오게 되고, 기생과 같은 전통예인들의 무가(舞歌)는 저속한 것으로 취급되었고, 이후 전래춤 전승자들의 신 전통춤을 창조하려는 노력마저 외면 받았다.
3. 전통춤의 창조: 기생 혹은 예술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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