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환상과 리얼리티 포스트모더니즘과 환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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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환상과 리얼리티
- 포스트모더니즘과 환상-
<목차>
Ⅰ.서론 ……1쪽
Ⅱ.본론
<포스트모더니즘과 환상>
1. 파시즘후기자본주의탈근대-향락에서 탈주로 ……2쪽
2. 모나드적 환상나르시시즘적 자아환상을 통한 유대 ……3쪽
3. 후기자본주의의 마법과 이데올로기적 환상 ……4쪽
4. 이데올로기적 환상의 균열과 혼종적 포스트모던 리얼리즘 ……5쪽
5. 이미지 사회와 나르시시즈적 욕망에 대한 비판 ……6쪽
6. 차연과 환상, 그리고 탈주와 유대의 욕망 ……7쪽
7. ‘낯선 두려움’에서 환상을 통한 ‘유대’로 ……9쪽
8. 환상을 통한 진정한 유대와 소통 ……10쪽
9. 타자로서의 아버지와 맺는 환상적 유대 ……11쪽
10. 몸 담론과 환상 ……12쪽
11. 복수 코드화된 현실과 환상 ……13쪽
12. 잃어버린 세계의 귀환과 탈식민주의적 환상 ……15쪽
Ⅲ. 결론 ……15쪽
Ⅳ. 참고문헌
Ⅰ.서론
환상이 현실을 대변한다면 시대 양상에 따라 환상 역시 모습을 달리 할 것이다. 이 장에서는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의 환상을 면밀히 고찰 할 것이다. 포스트모던한 시대 시대적, 사회적 현상으로서 후기자본주의파시즘탈근대의 성격을 알아본다. 이러한 시대 현실의 균열을 통해 현실과 환상이 결합하여 영화 그리고 문학적 대응으로서 어떠한 양상으로 나타나는지 살펴보도록 한다.
Ⅱ. 본론
<포스트모더니즘과 환상>
1. 파시즘·후기자본주의·탈근대-향락에서 탈주로
파시즘에 저항한 모더니즘의 환상 미학과 파시즘의 이데올로기적 환상의 공통점은 실재계적 요소와 교섭한다는 점이다. 해결이 불가능한 상징계 차원을 넘어서서 실재계와 교섭할 때 향락을 경험하게 되는데, 향락의 경험을 매개로 한다는 점에서 미학적 환상과 파시즘의 환상은 비슷한 점을 지닌다. 그러나 미학적 환상은 실재계와의 교섭을 통해 세계(상징계)의 전복을 암시하는 (미학의 정치화) 반면, 파시즘의 환상은 실재계적 요소를 제거하는 방식으로 억압적 세계를 더욱 완전하게 만든다(정치의 미학화). 나병철.『환상과 리얼리티』문예출판사, 2010. 330쪽.
내선일체와 나치 같은 파시즘의 공통점은 상징계(식민지, 서구적 근대)의 모순과 균열을 은폐하는 환상을 매개로 한다는 것인데, 환상은 무의식적 욕망이 실재계와 교섭할 때 나타난다. 파시즘은 무의식 속 심리적 잔여물을 해소하는 방식으로(상징계를 넘어서서) 실재계와 교섭하는 동시에 더 넓어진 상징계의 영토로 되돌아온다. 이처럼 향락과 실재계적 경험을 미끼로 더 확대된 영토로 유인하는 과정에서는 상징계의 균열이 감춰지는 환상이 작용한다. 하지만 파시즘은 근대의 초극을 연출하는 선전도구가 주로 담론의 방식이라는 점에서 한계점을 지닌다.
파시즘이 향락을 앞세운 이데올로기적 환상은 후기자본주의시대에도 계속 사용되지만, 후기자본주의가 전시대와 결정적으로 다른 점은 이미지와 시뮬라크르에 의존한다는 것이다. 시큘라크르란 연출된 것인 동시에 실제 삶의 일부를 이루는 이미지를 말한다. 나병철.『환상과 리얼리티』문예출판사, 2010. 333쪽.
TV프로에서 리얼리티쇼 몰래 카메라가 실제 상황을 보여준다면 TV드라마는 연출된 허구의 이미지이다. 그 둘과는 달리 리얼리티쇼는 연출된 것이면서도 허구가 아닌 실제 상황을 보여준다. 리얼리티쇼는 카메라가 앞에 있다는 것을 알면서도 실제 상황을 드러낸다는 점에서 몰래 카메라와 구별된다.
가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은 지금이 시큘라크르 시대임을 암시하는 한 예일 뿐이다. 우리는 리얼리티쇼를 보며 실제로는 아무도 말하지 않은 우리 자신의 시뮬라크르화된 삶을 보고 있는 것이다. 후기자본주의가 파시즘과 다른 점은 연출이 현실에서 공연되는 이미지이자 삶이라는 점이다. 또한 희생양을 공격하는 만큼 악의 세력과 싸우는 쪽을 영웅화하고 미화시킨다는 점 역시 후기자본주의와 파시즘의 다른 점이라고 할 수 있다.
1990년대 이후의 포스트모던적 환상은 모더니즘의 환상과는 달리 두려움 없는 따뜻한 풍경을 연출하는데 이는 새로운 가치와 질서에 대한 소망을 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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