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의 이해] 신경숙 `풍금이 있던자리`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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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1. 작가의 생애와 작품 목록

2. 90년대 소설의 특징
1) 1990년대 시대적 배경
2) 1990년대 문학의 특징
3) 1990년대 소설
4) 1990년대 대표작가

3. 신경숙의 작품세계
1) 신경숙의 대표작
2) 신경숙 문학의 특징

4. 작품분석 『풍금이 있던 자리』
1) 서지사항
2) 줄거리
3) 배경
4) 등장인물
5) 제목
6) 주제
7) 구성
8) 시점
9) 표현형식상 특징
10) 상징적기법

5. 평가
1) 문단의 평가
2) 우리들의 평가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감자 먹는 사람들』
1) 서지사항
-『오래전 집을 떠날 때』,창작과 비평, 1996년 여름호(통권 92호), 1996.6 : pp165~204
2)줄거리
일찍 고향을 떠나 도시의 삶에 적응하면서 가수가 되고자 하였지만 실패한 ‘나’는 어느 날 뇌질환으로 입원 중인 아버지의 병간호를 하면서 윤희 언니에게 편지를 쓴다. ‘나’는 시골에 혼자 계실 어머니를 떠올린다. 아버지가 예전에 한 번 쓰러졌을 때 어머니는 혼자 임종을 지켜야 하는 두려움 때문에 자식들이 있는 도시로 오고 싶어 했으나, 아버지는 계속 고향에 남기를 원하셨던 것이다. 그러면서 ‘나’는 아버지의 과거를 떠올려본다. 아버지는 젊은 시절 한 대목 소리를 하면서 힘찬 모습을 보였으나, 자식들 때문에 누추한 삶에 주저앉은 것이다. ‘나’는 아버지의 병상의 냄새에서 윤희 언니를 떠올리며 ‘나’의 생각을 알고 있을 것이라 생각하고 편지를 쓰고 있는 것이다. 윤희 언니는 ‘나’의 꿈이 가수라는 것을 알고 노래를 부를 수 있도록 애써주었으나, ‘나’는 첫 앨범의 실패로 일 년 동안 그녀를 만나지 못한다. 윤희 언니는 신혼 육 개월 만에 위암을 앓게 된 남편을 오 년간 간병하고 있었는데, 끝내 남편의 임종도 보지 못하고 사별하고 만 사연을 가지고 있다. 그러면서 ‘나’는 주변에서 죽음을 둘러싸고 펼쳐지는 여러 가지 사연들을 슬프면서도 담담한 어조로 말하고 있다. 공사장 인부 일을 하다가 굴러 떨어진 목재에 뇌를 맞아 어린아이처럼 되어버린 막노동꾼의 아내, 소아당뇨를 앓고 있는 세 살짜리 아이를 둔 고향 친구 유순이, 그리고 폭우로 불어난 강물에 아이를 떠나보낸 중년 남자의 이야기를 전한다. 그러면서 ‘나’는 아버지에게서 한 순간에 부모를 잃고 세상이 무서워 입을 다물어버리고 평생을 살아왔다는 것, 그리고 아버지가 가진 것 없으나 스스로 걸을 수 있도록 자식들의 교육을 위해 모진 세월을 견뎌왔다는 고백을 듣게 된다. 즉, 아버지는 말하지 않는 것이 세상을 살아가는 무기로 알고 사셨던 것이다. 이러한 아버지의 독백을 들은 ‘나’는 아버지의 삶과 죽음을 이해하게 된다.

3)작품해설
이 작품은 작가 자신의 내면을 옮겨 놓은 듯한 1인칭 서술자의 독백을 통해, ‘윤희 언니’라는 대상에게 삶에서 겪은 사건과 그에 대한 정서와 인식을 털어놓는 서간체 형식의 소설이다.
이 작품은 죽음을 앞둔 아버지를 통해 모든 인간이 지니고 있는 지나간 과거에 쓰라림을 갖게 됨을 정서적으로 환기시키고 있다.
이 편지 형식의 소설에 등장하는 사연들은 죽음이나 죽음을 마주하고 있는 가슴 아픈 이야기들이다. 공사장 인부였다가 머리를 다쳐 어린아이가 되어버린 남편을 향해 매일매일 죽기를 바랐다는 아주머니가 똥 묻은 속옷을 빨며 흘리는 어찌할 바 모를 눈물, 소아당뇨에 걸려 이마에 주삿바늘을 꽂아야 하는 세 살배기 아이를 둔 친구 유순의 입술을 앙다문 아픔, 젊은 날 위암으로 남편을 떠나보낸 윤희언니가 버릇대로 남편을 찾는 안타까운 모습, 딸 (달님)을 잃은 중년 남자가 <달이 떴네>란 말에 광분하는 행동 등이 흘러흘러 하나의 깊은 세계가 형성된다. 삶이 가져다주는 것 중에서 <우리가 물리쳐볼 수 없는 절대의 상실>에 직면하여 불가항력적으로 사라져가는 것들, 존재의 근원적인 덧없음, 상실을 예리하게 부각시킴으로써 상처 입은 모든 존재를 향한 공감을 이끌어내고 있는 것이다.
그러면서 한편으로 작가는 이 작품에서 아버지에 대한 전통적인 존경심과 함께 가족 공동체에 대한 향수를 보여준다. 일찍 양친을 잃고 배운 것, 가진 것 없었던 아버지는 무서운 세상을 사는 무기로 침묵을 선택한다. 아버지는 자식을 위해 자신의 욕망을 희생하고, 그 덕분에 자식들은 도시로, 문자의 세계로 진입하게 된다. 여기서 자식들은 자신의 성장이
참고문헌
#. 참고문헌

<단행본>
신경숙, 『풍금이 있던 자리』, 문학과 지성사, 1993.
신경숙, 『기차는 7시에 떠나네』, 문학과 지성사, 1999.
신경숙,『오래전 집을 떠날 때』, 창작과비평사, 1996.
신경숙,『외딴방 상·하』, 문학동네, 1995.
신경숙,『엄마를 부탁해』창비, 2008.
신경숙, 『깊은 슬픔』, 문학동네, 1999.
김사인, 「『외딴 방』에 대한 몇 개의 메모」, 문학동네 1996.
신동욱,『한국현대문학사』,집문당, 2004.
장석주,『20세기 한국문학의 탐험-개정판』,시공사, 2007
장석주, 『풍경의 탄생-한국시의 이미지 계보학을 위해』,인디북,2005
임규찬, 「문학의 빛과 작가의 인격」,『한국 문학 작품선 평론』,한국문화예술진흥원,1996
강은교, 『나는 왜 문학을 하는가』, 문화사상사, 1998

<정기간행물>
『작가세계』-신경숙, 2001년 가을호.

<논문, 서평, 평론>
박영진,「사이버 판타지소설의 구비문학적 특성과 가치」,아주대학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5.
이정은,「은희경 『새의 선물』 연구 : 1990년대 여성 성장담을 중심으로」,동국대학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7.
조연정,「도시성의 문학교육적 의미:김영하·박민규 작품 중심으로」,서강대학교대학원 석사논문, 2009
최성희,「사이버 판타지소설 읽기 양상과 자아 존중감의 관계」,가톨릭대학교 석사논문, 2009.
권영아,「나는 당신의 속내 이야기를 들려주는 사람-신경숙 작품에 나타난 나와 타자, 혹은 작가와 독자의 관계-」,작가세계 2001년 가을호.
김윤식,「신경숙론(2)-부재를 견디는 독특한 문체」, 문학동네, 1996.
신경숙·임규찬,「상징과 은유, 부재하는 것을 향한 주술」,문학과 사회 1999년 봄호.
신수정,「글쓰기 욕망의 음화-『기차는 7시에 떠나네』를 읽는 한 방법」, 문학과 사회 1999년 봄호.
최성실,「집중조명 신경숙-신경숙의 문학적 편력」, 문학과 사회 1999년 봄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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