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교육-대화 중심 교수 학습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1.11 / 2018.01.11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대화 중심 교수·학습 방법이 출현한 배경
2.1. 이론적 배경: 바흐친의 대화주의
2.2. 교수․학습 방법상의 배경: 반응중심 교수․학습 모형의 한계
Ⅲ. 대화 중심 교수·학습 방법
3.1. 문학 교수·학습의 유형
3.2. 대화중심 교수·학습 방법
3.3. 대화중심 교수․학습 방법의 적용 예시
3.3.1. 독자 개인의 내적대화
3.3.2. 독자와 독자들 간의 대화
3.3.3. 교사(전문가)와 독자의 대화
3.4. 대화중심 교수·학습 방법의 실제적 적용
Ⅳ. 대화 중심 교수·학습 방법의 의의와 한계, 그리고 제언
4.1. 대화 중심 교수․학습 방법의 의의
4.2. 대화 중심 교수․학습 방법의 한계
4.3. 대화 중심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제언
Ⅴ.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제 6차 국어과 교육과정까지 문학교육의 목표는 ‘문학작품의 이해와 감상’이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문학사 알기, 작가에 대해 알기, 작품의 문학사적 의미 알기, 작품의 표현법 알기 등의 내용을 중심으로 수업이 진행되었다. 즉, 교사는 전문적인 연구자들에 의해 결정된 해석 내용을 그대로 전수하고, 학생들은 그것을 받아들이면서 암기하는 수업이 이루어진 것이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의 자발적이고 주체적인 감상의 기회는 배제되었고, 문학을 스스로 즐기며 생활하는 태도, 문학 작품을 표현하고 생산하는 능력을 길러주는 데에 한계가 있었다. 하지만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이후부터 창작교육이 도입되면서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려는 노력을 해오고 있다. 즉, 문학작품의 이해와 감상뿐만 아니라 실제로 작품을 쓰면서 문학을 즐기는 교육으로의 변화를 유도하고 있는 것이다.
- 참고문헌
-
논문
김성진, 「문학 교수 학습 방법론 연구」, 「국어교육학연구」, 제21집, 2004.
김창근, 「현대시와 대화적 상상력」, 「새얼어문논집」, Vol.12, 새얼어문학회, 1999.
오정훈, 「하이퍼텍스트의 교육적 활용 방안 연구」, 「새국어교육」, 제 87호, 2011.
최미숙, 「국어과 중등교사 임용시험 문항의 검토와 방향-새로운 임용시험을 중심으로-」,『국어교육학연구 제31집, 2008.
최미숙, 「대화 중심의 현대시 교수·학습 방법」, 국어교육학연구 제26집, 국어교육학회, 2006.
단행본
김대행 외, 『문학교육원론, 서울대학교 출판문화원, 2000.
여홍상, 바흐친과 문화 이론, 「현대의 문학이론 24」, 문학과지성사, 1995.
이득재, 바흐친 읽기, 문화과학사, 2003.
최미숙 외, 국어 교육의 이해, 사회평론, 2012.
최지현 외, 국어교육학 총서: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도서출판 역락, 2009.
인터넷
에듀넷 우수 수업 동영상(http://good.edunet4u.net/)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놀이의 특성 및 기능을 기술하시오
- 보육실습 만5세 올데이 활동계획안- `몸에 좋은 음식을 찾아라` (게임)
- 선교적 교회의 본질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