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교육-대화 중심 교수 학습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1.11 / 2018.01.11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대화 중심 교수·학습 방법이 출현한 배경
2.1. 이론적 배경: 바흐친의 대화주의
2.2. 교수․학습 방법상의 배경: 반응중심 교수․학습 모형의 한계
Ⅲ. 대화 중심 교수·학습 방법
3.1. 문학 교수·학습의 유형
3.2. 대화중심 교수·학습 방법
3.3. 대화중심 교수․학습 방법의 적용 예시
3.3.1. 독자 개인의 내적대화
3.3.2. 독자와 독자들 간의 대화
3.3.3. 교사(전문가)와 독자의 대화
3.4. 대화중심 교수·학습 방법의 실제적 적용
Ⅳ. 대화 중심 교수·학습 방법의 의의와 한계, 그리고 제언
4.1. 대화 중심 교수․학습 방법의 의의
4.2. 대화 중심 교수․학습 방법의 한계
4.3. 대화 중심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제언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제 6차 국어과 교육과정까지 문학교육의 목표는 ‘문학작품의 이해와 감상’이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문학사 알기, 작가에 대해 알기, 작품의 문학사적 의미 알기, 작품의 표현법 알기 등의 내용을 중심으로 수업이 진행되었다. 즉, 교사는 전문적인 연구자들에 의해 결정된 해석 내용을 그대로 전수하고, 학생들은 그것을 받아들이면서 암기하는 수업이 이루어진 것이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의 자발적이고 주체적인 감상의 기회는 배제되었고, 문학을 스스로 즐기며 생활하는 태도, 문학 작품을 표현하고 생산하는 능력을 길러주는 데에 한계가 있었다. 하지만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이후부터 창작교육이 도입되면서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려는 노력을 해오고 있다. 즉, 문학작품의 이해와 감상뿐만 아니라 실제로 작품을 쓰면서 문학을 즐기는 교육으로의 변화를 유도하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논문

김성진, 「문학 교수 학습 방법론 연구」, 「국어교육학연구」, 제21집, 2004.

김창근, 「현대시와 대화적 상상력」, 「새얼어문논집」, Vol.12, 새얼어문학회, 1999.

오정훈, 「하이퍼텍스트의 교육적 활용 방안 연구」, 「새국어교육」, 제 87호, 2011.

최미숙, 「국어과 중등교사 임용시험 문항의 검토와 방향-새로운 임용시험을 중심으로-」,『국어교육학연구󰡕 제31집, 2008.

최미숙, 「대화 중심의 현대시 교수·학습 방법」, 󰡔국어교육학연구󰡕 제26집, 국어교육학회, 2006.


단행본

김대행 외, 『문학교육원론󰡕, 서울대학교 출판문화원, 2000.

여홍상, 󰡔바흐친과 문화 이론󰡕, 「현대의 문학이론 24」, 문학과지성사, 1995.

이득재, 󰡔바흐친 읽기󰡕, 문화과학사, 2003.

최미숙 외, 󰡔국어 교육의 이해󰡕, 사회평론, 2012.

최지현 외, 󰡔국어교육학 총서: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도서출판 역락, 2009.



인터넷

에듀넷 우수 수업 동영상(http://good.edunet4u.ne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도덕과 교재연구 및 지도법 18가지 가치·덕목 요약 및 사례
  • 교육 자료로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또한 교수학습 방법은 학습 문제 인식 및 동기 유발- 가치 사례의 지시 및 성찰- 가치 규범의 추구 및 심화(존중과 관련된 문제나 사례 또는 생각할 거리를 제시하고 문제의식을 갖게 하는 동시에 바람직한 사람에 대해 숙고해보는 시간)- 도덕적 정서 및 의지의 강화(실천적 사례를 통해 도덕적 사람을 본받고 마음을 다지게 하는 활동)- 정리 및 확대 적용과 실천 생활화의 단계로 구성된 가치심화 중심 수업 모형을

  • 방과후수업,기행문쓰기수업,민속놀이수업,대한민국(한국)수업 교수자료(교육자료), 생활예절수업,음악줄넘기수업,전통음악수업 교수자료(교육자료)
  • 방법6) 국기에 대한 예절2. 애국가 사랑은 나라 사랑3. 무궁화 사랑은 나라 사랑1) 무궁화의 유래2) 무궁화에 담긴 정신3) 인류 평화와 박애 정신Ⅴ. 생활예절수업 교수자료(교육자료)1. 선생님에 대한 예절1) 선생님에 대한 인사 예절2) 교무실을 출입할 때3) 수업 시간의 예절2. 교에서의 생활예절1) 교실에서의 예절2) 도서실에서의 예절3) 협동 조합이나 식당을 이용할 때4) 화장실 사용 방법3. 대화예절1) 말을 할 때2) 남의 말을 들을 때3) 대화

  • [평생교육 방법론] 집단중심 평생교육방법 문제점과 극복방안, 실시 사례분석
  • 【문제1】집단중심 평생교육방법의 선택을 위하여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무엇이 있으며, 그 가운데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과 이를 극복하기 위한 전략을 제시하시오.Ⅰ. 집단중심 평생교육 방법집단중심방법이란 집단 내에서의 적극적인 상호학습을 통해서 개인적인 욕구를 충족시킴과 동시에 공동체의식을 기르거나 과제를 해결하며 집단목표를 달성해 나가는 사회교육방법을 의미한다. 따라서 상호학습의 원리를 특징으로 하며, 여기서 ‘집단

  • [국어교수학습론] 문학 영역의 국어교육학적 구현 양상 - 시 교육을 중심으로
  • 2005. 7. 26문학 영역의 국어교육학적 구현 양상 - 시 교육을 중심으로과목명 : 국어교수학습론담당 : 제출자 :차례Ⅰ.들어가며Ⅱ. 논문 요약 및 정리1. 현대시 교육 방법에 대한 고찰 - 국어교과서의 ‘학습 활동’을 중심으로1.1. 현대시와 교육1.2. 이해와 감상 중심의 시 교육에 대한 반성1.2.1 독자에게는 너무나도 먼 시. 백일장식 창작교육1.2.2. 단편 지식 중심의 시 교육, 사라진 시 감상1.3. 시 향유 방식의 변화와 시 교육의 변화1.3.1. 시 읽기 과

  • [수업지도안] 중학교 국사 마이크로티칭(Micro-Teaching)
  • 교수방법은 제 7차 교육과정의 기본정신이 지향하는 것일 뿐만 아니라 더불어 넘쳐나는 정보의 홍수 시대인 현대사회를 헤쳐나갈 수 있는 비판적 사고능력, 추론능력, 문제해결 능력을 함양한 인재 양성을 가능케 하는 중요한 교수-학습 방법이라고 하겠다. 1. 자기주도적 학습 소개와 예 1.1 지난 시간에 소개된 자기주도적 학습 내용 정리지난 시간에는 자기주도적 학습에서 메타인지, 교사중재, 기능적 오류, 상호교수법, 사회적 대화 대 교실토론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