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 교수 학습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현대시 교수 학습 방법
목 차
Ⅰ. 서론
Ⅱ. 반응 중심 이론의 시 교육 적용
Ⅲ. 윤동주의 ‘서시’와 반응 중심 이론
Ⅳ. 결론
Ⅰ. 서론
문학은 보통 ‘언어의 예술’로 불린다. 이러한 뜻매김에는 언어라는 면과 예술이라는 면을 포함하고 있다. 달리 말하면 문학은 예술성 있는 내용을 언어라는 그릇에 담아 표현하는 것이다. 이러한 문학이 하는 구실은 심미적 기능, 사상적 기능, 역사적 기능을 포함한다. 이들 기능을 골고루 갖춘 작품을 고전이라 할 수 있는데 이러한 고전 속에서 나와 세계의 관계를 확인할 수 있는 직업이 바로 문학교육이다. 이들 기능을 골고루 갖춘 작품을 고전이라 할 수 있는데 이러한 고전 속에서 나와 세계의 관계를 확인할 수 있는 직업이 바로 문학 교육인 것이다.
그러나 우리의 문학 교육은 삶과 현실의 관계를 바로 인식하는 문학 교육으로서의 기능을 다하지 못하고 있으며, 또한 문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는 문학 활동으로서의 교육은 더더욱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개인과 삶의 세계를 확인하고, 역사 속에서 자아를 발견하며, 문학 이해를 통해 문학 활동을 할 수 있는 문학 교육이 무엇보다도 시급한 일이 되어버렸다.
Ⅱ. 반응 중심 이론의 시 교육 적용
반응 중심 문학 교육에서 중요한 것은 학생들에게 적절한 학습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다. 즉, 문학 교과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지식이 아니라 저마다 독특한 생각과 개성을 지닌 학생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반응 중심 이론을 토대로 수업 원리를 다음과 같이 정리 할 수 있겠다. 엄정화, ‘학습자 중심의 시교육 방법 연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2001
첫째, 반응 중심 문학 수업의 첫 초점은 학생들의 반응이다.
둘째, 교실 분위기는 학생들이 자신의 반응을 충분히 표출할 수 있도록 자유스러워야 한다.
셋째, 학생들이 작품에 대한 스스로의 감각을 세울 수 있도록 독서 후 다른 학생과 고립된 시간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
넷째, 교사는 반응을 강요하거나 지나친 반응의 형식을 강요하지 말아야 한다.
다섯째, 학생들의 반응은 교사와 학생 사이의 토의를 통해 고양시켜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정주, [자화상]을 중심으로 - 현대시 교수, 학습 방법 탐구
  • 현대시 교수-학습 방법 탐구- 서정주, 을 중심으로 -Ⅰ. 현대시 교수-학습의 문제점1. 교육과정 내용을 중심으로 한 현대시 교수-학습의 문제점2. 내용적 측면에서 현대시 교수-학습의 문제점Ⅱ. 현대시 교수-학습의 방향1. ‘무엇을 가르칠까?’의 고민과 시 교육의 대상2. ‘어떻게 가르칠까’의 고민과 시 교육의 방법Ⅲ. 현대시 교수-학습 방안1. 작품 분석2. 교수-학습 계획Ⅰ. 현대시 교수-학습의 문제점그 동안의 학교 교육에서 이루

  • 현대시 교수 학습 방법 연구 - 단계별 시 쓰기 활동을 통한 시 수업 연구
  • 현대시 교수 학습 방법 연구(단계별 시 쓰기 활동을 통한 시 수업 연구)Ⅰ. 들머리1. 수업 준비를 하며2. 수업의 목적 3. 선행 연구Ⅱ. 수업의 설계1. 절차 및 방법Ⅲ. 수업의 실행1. 수업 목적 ① 실행2. 수업 목적 ② 실행3. 수업 목적 ③ 실행Ⅳ. 마무리▣ 참고문헌Ⅰ. 들머리1. 수업 준비를 하며시 수업을 하면서 느낀 점은 많은 학생들이 시를 부담스럽게 여긴다는 것이었다. 그리고 시험 문제만을 위해 시 공부를 하는 것 같아 안타까웠

  • 중학교 현장의 현대시 교수-학습 고찰
  • 중학교 현장의 현대시 교수-학습 고찰 ◆ 목 차 ◆들어가며중학교 현장의 현대시 교육 현황현대시 교수 학습 방법에 대한 고찰 나가며들어가며 요즈음의 국어 학습 현장은 교사의 역량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는다. 국가에서 제시한 교육과정에서 교사의 자율적 판단에 따라 성취기준을 추출해내고 이에 따라 학습 내용과 평가가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이러한 모습들은 단편적, 일률적이었던 교수 학습 내용이 다양화되고 역동적이어 졌다는 점에

  • 대화 중심 교수 학습 방법
  • 대화 중심 교수․학습 방법- 목 차 -Ⅰ. 서론 1Ⅱ. 대화 중심 교수학습 방법의 등장배경 21. 이론적 배경: 바흐친의 대화주의 22. 교수․학습 방법상의 배경: 반응중심 교수․학습 모형의 한계 2Ⅲ. 대화 중심 교수학습 방법 5Ⅳ. 대화 중심 교수학습 방법의 적용 81. 적용 계획 및 실행 방안: 현대시 교수․학습 방법 82. 교육 현장에서의 적용: 소설 교수․학습 방법 12Ⅴ. 대화 중심 교수학습 방법의 의의 및 한계 171. 대화 중심 교수․학습 방법

  • 도덕 교수, 학습 과정안 - 현대 사회의 도덕 문제 , 개인주의
  • 교수․학습 과정안일 시@@년 7월 2일 5교시대상1학년 1반장소1-1 교실단 원(2) 현대 사회의 도덕 문제 ․ 개인주의차시3/15학습목표개인주의의 특징과 문제점을 말할 수 있다. 교수․학습전략교수학습 형태직소(Jigsaw)Ⅱ 협동학습방법학습집단조직모집단 및 전문가 집단 구성중심 체험활동개인별 및 모둠별 전문 분야의 학습과 정보공유하기자료PPT(학습안내), 동영상(‘지식채널e-오늘은 내가 죽는 날입니다.’), 유인물(모집단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