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론] 시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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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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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시교육의 가능성과 지향
1. 시의 본질과 문학교육
2. 시 교육과 사고력의 신장
3. 시 교육과 언어 능력의 향상
Ⅱ. 시 교육의 내용
1. 시 교육과 상상력의 문제
2. 시교육과 문화적 감수성
3. 현대시 교육에 있어서 전통의 인식
Ⅲ. 시 교육의 방법
1. 시적 의사소통이란 무엇인가
2. 공감적 시 읽기와 비판적 시 읽기
Ⅳ. 교실에서의 시 교육
1. 시 교육에서 교사의 역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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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시교육의 가능성과 지향
1. 시의 본질과 문학교육
문학교육의 개념은 문학작품에 함축된 교육적 성능을 학교 교육에 활용하여 학생들의 인간 형성에 기여하도록 하려는 것이다. 특히 공자는 시라는 것이 ‘인간의 심정의 기미를 알고 또 맛봄으로써 읽는 이의 인간성을 풍요하게 만들며 자신의 정신세계를 고양하는 것’으로 보았다. 문학의 본질은 인생을 제재로 삼고 상상력의 소산과 언어를 매체로 삼는다는 점, 그 시대의 정신이나 이념, 그리고 사회상이 반영되어 있다는 것이다.
문학교육에 임하는 자세는 교재 연구를 하면서, 혹은 수업에 들어가면서 교사는 ‘왜 나는 하필이면 이 작품을 골라 가르쳐야 하나?’라는 자문을 하여야 한다. 다음으로 비평가로서의 안목으로 확고한 교재관을 가지며, 개개의 작품에 값을 매기고 그 경중을 따져야 한다. 물론 그 속에는 함축된 교육적 가능이나 예술성의 함축도 분석해 내야 한다. 또한 교사가 경계해야 할 것은 권위자의 말이라 해서 맹종하지 말고 상식화된 용어를 습용하지 말아야 한다. 또한 이름 있는 시인의 시에도 옥석이 섞여 있음을 알아야 한다. 한 시대의 이념과 그 사회의 문화를 집약한 문학작품을 청소년들에게 읽히는 일은, 그 청소년들의 자아 형성과 인문적 교양을 위해서 뿐 아니라 실로 사회 교화에 기여하는 것임을 부인할 수 없다.
2. 시 교육과 사고력의 신장
초․중․고등학교에서 시는 국어나 문학의 교과내용으로 국어 교육 또는 문학 교육의 목표에 맞는 활동의 자료라고 설명할 수 있다. 실제로 학교교육에서 시 교육은 제도 교육이라는 강제적 틀 속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으로, 교육의 보편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방편이 된다. 즉, 학교교육에서 시는 말하기/듣기, 읽기/쓰기와 같은 활동의 자료이면서, 국어 활동 그 자체가 된다.
이런 시교육의 목표는 다른 문학 갈래와 현격한 차이가 있는 시의 특수성을 고려하는 차원에서 설정할 수 있다. 또한 사고력 교육으로서의 문학 교육의 틀 속에서 시 교육 역시 포괄적으로 논의 할 수 있다. 즉 문학교육 또는 시 교육을 인간의 사고력을 신장하기 위한 교수-학습 방법으로 구안할 수 있으며, 이같은 원칙에 시 교수-학습 활동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문학 교육의 영역에서 인지적 능력만을 중심으로 사고력을 설명할 수 없으며, 이밖에도 정의적 정신 작용이나 심미적 정신 작용에 관련된 사고력도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서 문학교육은 문학의 속성이나 내용을 말하기/듣기, 읽기/쓰기와 같은 언어 활동으로 활용하는 그것으로 전환하여야 한다. 즉 알아야 할 지식이 아닌 문학교육을 통하여 국어 또는 언어 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자료로서의 문학을 강조할 때 사고력의 정의 영역은 더욱 부각되는 것이다. 이와 같은 표현과 이해 또는 창작과 수용 과정에 사고력이 작용하는 층위는 대략 세 단계로 나눌 수 있다. 그것은 표현의 단계, 이해의 단계, 이해/표현(이해를 표현하는 단계) 단계에 작용하는 경우이다.
시 교육은 시에 대한 표현, 이해, 이해/표현의 전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적 활동이다. 이 활동은 국어 교육, 문학 교육의 틀 속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며, 그렇기 때문에 국어 교육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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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은전 외, 현대시 교육의 쟁점과 전망, 월인,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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