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교수 학습과정안 이리보고 저리보고 학습지도안 이리보고 저리보고 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수-학습과정안
교 과
읽기
학년반
5학년 1반
수업자
지도교사
단원명
4. 이리보고 저리보고
차시
1/9
시간계획
40분
수업일시
(교시)
2005년 5월 31일 화요일
(1교시)
본시 주제
글의 종류에 따라 읽기의 방법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안다.
쪽수
읽기 138 ~ 141쪽
학습목표
글의 종류에 따라 읽기의 방법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 수 있다.
학습모형
문제 해결 학습
ICT활용
사진,그림 pp 학습지
과정단계
교수 - 학습 활동
시간
자료 및 유의점
문제해결
(전체활동)
문제해결 방법 찾기
(전체활동)
문제 해결하기
(개별활동)
▣ 동기유발
◆ 좋아하는 운동 생각하기
- 축구, 농구, 야구, 줄넘기.......
◆ 다양한 글의 종류 말해보기
- 설명문, 논설문, 편지글.........
◆ 글의 종류에 대해서 설명하기
▣ 글을 읽고 주의해서 읽어야 할 점 찾아보기
▣ 학습 목표 확인
글의 종류에 따라 읽기의 방법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 수 있다.
▣ 활동 1(읽기 전 활동)
◆ 글을 읽을 때 주의해야 할 점 찾아보기
∴ 훑어보기 - 중심생각(주제)등을 살펴본다.
∴ 글쓴이는 무엇을 위하여 글을 썼나요?
- 장난감이 위험한지 알려주려고
∴ 이 글을 읽을 때 주의할 점은 무엇인가요?
- 글쓴이의 주장이 무엇인지 생각하기
- 글쓴이의 주장에 대한 근거가 무엇인지 생각하기
- 주장과 근거가 타당한지 생각하기
∴ 이 글을 읽을 때 사용할 수 있는 읽기 방법은 무엇 인가요?
- 주장과 근거에 대한 내 생각을 적어 가며 읽기.
▣ 활동 2 교과서 읽기 (읽기 중 활동)
◆ 읽는 중간 중간 어려운 낱말, 구절, 설명 형태 지도
5′
5′
5′
8′
다양한 운동 사진
편지글
* 글쓴이가 말하고자 하는 내용을 파악하며 읽기
* 한사람씩 돌아가며 읽기
과정단계
교수 - 학습 활동
시간
자료 및 유의점
일반화 하기
(개별활동)
▣ 활동 3 (읽기 후 활동)
◆ 내용 파악하기
∴ 어느 곳에 보내는 편지 인가요?
∴ 해송이가 주장하는 내용은?
- 안전한 장난감을 만들어 주세요.
∴ 해송이가 이러한 주장을 하게 된 근거는?
- 장난감을 가지고 놀던 동생이 다쳐서.
∴ 상품에 대한 광고를 읽을 때 주의할 점은?
- 광고의 내용이 타당한지, 진실한지 확인
◆ 내용 파악하기 2
∴ 주장하는 글을 읽을 때 주의할 점은?
- 주장에 대한 근거를 바르게 제시하였는지 생각하 며 읽기
∴ 여러 가지 글을 읽을 때 주의하여야 할 점은?
- 정보전달의 글 : 정보 확인
- 주장하는 글 : 주장과 근거 찾기
- 문학 작품 : 느낌 생각하며 감상하기
- 친교의 글 : 하고 싶은 말 확인하기
▣ 보충 심화 활동
◆ 보충활동
∴ 주장하는 글을 읽고 주장과 근거 찾아보기.
◆ 심화활동
∴ 글의 종류에 따라 어떤 방법으로 읽어야 하는가.
▣ 학습정리
◆ 글의 종류에 따라 글을 읽을 때 주의해야 할 점 이야 기하기
- 정보전달의 글 : 정보 확인
- 주장하는 글 : 주장과 근거 찾기
- 문학 작품 : 느낌 생각하며 감상하기
- 친교의 글 : 하고 싶은 말 확인하기
▣ 차시예고
◆ 글의 종류에 따라 글 읽는 방법 알기 (시조)
12′
5′
보충학습지
심화학습지
정리하기
더 이상 먼지와 씨름하지 마세요.
눈에 보이지 않는 먼지까지도 싹!
중요한 것은
소리가 아니라 힘!
이제 청소 걱정은 끝.
청소기는 ‘먼지 싹 청소기!’
♠ 창과 방패 ♠
옛날, 어느 마을에 창과 방패를 파는 사람이 있었다. 이 사람은 장에 나가 창 과 방패를 팔았다.
먼저, 창을 들고 사람들을 향하여 큰 소리로 말하였다.
“여러분, 여러분은 이 창을 사야 합니다. 이 창을 사지 않으면 후회할 거예요. 왜냐고요? 자, 이 창을 보세요. 얼마나 날카롭습니까? 세상에서 뚫지 못할 게 없습니다. 이 창은 아무리 튼튼한 방패라도 모두 뚫습니다.”
그리고 잠시 뒤에 다음과 같은 말을 덧붙였다.
“이 방패를 보세요. 여러분은 이 방패도 사야 합니다. 이 방패는 정말 튼튼하지요. 제 아무리 창칼이 날카롭다고 해도 이것만 있으면 안심입니다. 어떤 창이나 칼도 이 방패를 뚫지 못할 테니까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10학년 국어 말하기 영역 객관주의와 구성주의 관점에 기반한 교수설계 지도안
  • 객관주의와 구성주의 관점에 기반한 교수설계 지도안10학년 국어 말하기 영역 교수설계지도안-객관주의대영역2. 말하기중영역22. 원리소영역223. 표현과 전달수업차시2 / 8대상남20명 / 여20명교재고등학교 국어(상)대단원4. 바른 말 좋은 글소단원(1) 말 다듬기수업주제바른 말 사용하기학습내용및 학습목표교과서에 제시된 잘못된 표현들을 높임법, 문장성분, 정확한 의미전달에 따라 올바르게 고쳐본다.1. 잘못된 표현을 찾아 바르게

  • 딕과 캐리 모형에 따른 초등학교 6학년 국어교과 수업계획 6학년 1학기 셋째마당 1단
  • 이리뒤뚱 저리뒤뚱 징검다리 건너다가아이고 이게 웬일이냐 물속으로 곤두박질에헤 이젠 틀렸구나 장가가기 틀렸구나아이고 또순아~!소금장수 노총각 발걸음도 부산하게이리뒤뚱 저리뒤뚱 징검다리 건너다가아이고 이게 웬일이냐 물속으로 곤두박질에헤 이젠 틀렸구나 장가가기 틀렸구나② 소금장수 이야기 및 PPT 파일③ 만파식적 PPT 자료 ④ 학습지 및 활동안내판8. 수업 지도안주제명형식을 바꾸어 글쓰기관련교과지도시기5. 7시량40

  • 고전문학 교육론 재미있게 판소리 다시 보기 춘향가 흥보가 수궁가를 통해서
  • 사설의 특성과 미학』 보고사 2000설중환 『꿈꾸는 춘향 : 판소리 여섯 마당 뜯어보기』 나남 출판 2000류수열 지음 『판소리와 매체언어의 국어 교과학』 역락 2001김흥규 『한국 고전 문학과 비평의 성찰』 고려대학교 2002이강엽 『디지털 시대의 국어과 수업모형 : 구비문학 교육을 실례로』 평민사 2002조동일 서대석 이혜순 김대행 박희병 오세영 조남현 공저 『한국 문학 강의』 길벗 2003『문학 상․하』 두산동아, 디딤돌, 교학사, 문원각

  • [국어과교수] 학습지도안
  • 국어 인식 정도를 알아보았으며, 본 차시 수업에서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어린이들은 국어에 대해 많은 흥미는 가지고 있지 않으나, 국어의 필요성은 인식하고 있다. 따라서 본 수업에서는 국어지식과 국어에 대한 태도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중점을 두고 지도하려고 한다.Ⅱ. 국어과 교수-학습 지도안1. 대단원명넷째 마당. 이리 보고 저리 보고2. 대단원의 개관넷째 마당은 설득 및 비판적 이해 관련 단원이다. 이단원에서는 비판적인 언어

  • 5학년 국어과 학습 지도안 창의성 계발 수업모형
  • 국어과 학습지도안(5학년-창의성 계발 수업모형)( 국어 )과 교수ㆍ학습안단 원 및 제재넷째 마당. 이리 보고 저리 보고1. 분명하고 적절하게(말듣쓰)학습 주제적절한 예를 들어 의견 말하기차시쪽수1/6차시말94-95쪽대상5학년 3반 학생 36명( 남:13명, 여:24명 )일시20○○년5월22일(화)4교시수업모형창의성계발학습모형학습목표․의견을 뒷받침하기 위하여 적절한 예를 들어 말할 수 있다.학습자료․학습문제․순서 카드, 이름목걸이, PPT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