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고츠키의 발달이론 비고츠키 언어와 사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아동발달]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제목: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의 비교 및 두 이론의 시사점 및 한계점 분석)
- 피아제와 비고츠키이론의 비교(Piaget의 인지발달이론과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이론의 비교와 평가 및 교육적 시사점)
- [[아동발달] 가정학과 교육학과 공통과제] [A+완성]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 이론 비교(공통점 차이점 비교 및 시사점 한계점 분석)
- 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배경,기본전제, 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특징, 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중요성,조건, 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내용,적용과제
- 비고츠키(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 - 비고츠키이론의 기본개념, 피아제이론과 비고츠키이론의 비교, 비고츠키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 본문내용
-
비고츠키의 발달이론
------------------목 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본론
1. 비고츠키의 생애
2. 학문적 배경
3. 비고츠키의 주요이론
1)고등정신기능 발달
(1)내면화
(2)근접발달영역
(3)비계설정
2)기호의 매개
(1)기호의 매개적 특징
(2)말의 기능
(3)언어와 사고
4.비고츠키의 교육
Ⅲ.결론
Ⅰ.들어가는 말
Vygotsky의 발달이론은 기존의 발달이론과는 달리. 언어 그것에 기반을 두고 있는 사회적 관계가 사고 발달에 결정적으로 기여한다는 것을 골자로 한다.
Vygotsky의 이론체계 내에서 그러한 새로운 관점은 교사와 학습자의 상호작용이라는 개념으로 구체화된다. 즉, 학습자의 사고 또는 고등정신기능은 근본적으로 교사와의 언어적 상호작용에 의하여 내면화된다는 것이 그의 기본적인 입장이다.
학습이나 인지는 개인의 머리속에서 일어나는 것이라기보다는 사회적 맥락에 뿌리를 내리고 있으며 언어적, 문화적 관습이 만들어 내는 것이며, 여러 다른 상황에 있는 개인 간의 상호 작용 속에서 일어난다고 본다. 그러므로 종전의 인지 학습 이론은 인지 원리 범 내용적, 범 차원적 이라고 가정하는 데 반해, 최근의 인지에 대한 접근은 각 영역별로 그 나름대로의 특유의 지적 구조와 사고방식을 요구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많은 논점들이 인간의 발달에 관하여 생각하게 한다. 타고난 특성과 교육의 논쟁은 가장 지속적으로 진행되어 오고 있는 논쟁이다. 유전적이고, 생물학적 요인들이 발달을 이끄는가 아니면 환경에 의해 결정되는가? 오늘날 대부분의 발달심리학자들은 타고난 특성과 교육은 신체적 발달과 같은 관점에서 강한 역할을 하는 생물학적 요인과 도덕 발달 같은 관점에서 큰 역할을 하는 환경적 요인에 영향을 미치도록 인지 발달의 두 가지 관점인 유전과 환경이 결합한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피아제(Piaget)인지발달이론에 있어서 얼마나 중요한지, 교육에 얼마나 많은 영향을 미쳤는지는 안다. 피아제(Piaget)이론에 따르면 발달은 주로 학습자의 내부에서 외부 쪽으로 일어난다는 것이다. 즉, 아동이 능력이 내면적으로 성숙된 후 자신들이 직면하는 과제에 자신의 인지를 적용한다는 것이다. 오늘 다르고자하는 Vygotsky이론에 의하면 인지 발달은 주로 환경과의 대외적 과정을 통하여 학습자의 내부에 내면화 된다는 것이다. 즉 Vygotsky이론의 주요한 전제는 인간의 인지 발달은 타인과의 상호작용에 그 근원이 있다는 것이다. 또한 아동은 사람들 간의 상호 작용을 지켜보고, 타인과 상호작용하며 자신의 인지발달을 위하여 이러한 상호작용의 과정을 활용한다는 이론이다.
아동들이 어떻게 학습하는지를 이해하길 원한다면 기본적인 인지발달이론을 아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교사가 자신의 학생들이 어떤 인지발달의 수준에 도달해 있는지를 알아 지식을 활용 설계하거나 학생들의 인지발달을 어떻게 촉진시킬 수 있는지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인지발달을 이해하고 새로운 지식을 전수하고 적용하기 위해서 인지발달에 대한 많은 핵심개념을 알아야 하겠다.
-1-
Ⅱ.본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비고츠키 사회문화적 이론] 비고츠키(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의 인지발달과 정신도구, 인지과정으로서 정신기능, 언어발달과 사고발달, 비고츠키 이론의 평가와 교육적 시사점)
- [비고츠키인지이론]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아동발달B형)
-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이론(비고츠키의 생애, 고등정신의 발달, 언어와 사고의 발달단계,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비교)
- 언어발달이론을 택하여 주요개념 및 제한점을 논하고 현재 영유아보육 현장에서 적용하고 있는 사례를 찾아 분석
- 비고츠키(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사고와 언어의 발달, 근접발달영역,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사회학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이론 정리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수용 표현 어휘력 검사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ry Test(REVT)
- 학교사회복지론_(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그 학생의 입장이 되어 자세히 기술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