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고츠키인지이론]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아동발달B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아동발달
B형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하고 싶은 말
-방통대 2010년 1학기 아동발달 중간과제 참고자료
-가정관리학3, 의상학4, 청소년교육4
-논문자료 다수 참고하였으며, 참고문헌 명시
-중복 없이 11페이지 분량의 다양한 견해와 자료 수록
-기준 분량에 맞추에 편집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작성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춤
-한국방송통신대 아동발달 B형, 중간과제 참고자료

한국방송통신대 아동발달 B형, 2010년 1학기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라는 논제로 작성된 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하였습니다. 다른 자료처럼 중복되는 부분이 없으며 총 11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조금만 편집하시면 쉽게 분량을 맞추실 수 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기호의 매개적 특성

2. 말의 기능
1) 신호 기능과 의미 기능
2) 사회적 기능과 개인적 기능
3) 의사소통 기능과 지적 기능
4) 지시 기능과 상징 기능

3. 언어와 사고
1) 언어발달의 4단계
2) 사고발달 : 개념발달
3) 언어발달과 사고발달의 단계

4. 근접 발달 지역(Zone of Proximal Development)
1) 근접발달영역
2) 비계설정
3) 근접발달영역의 네 단계

5. 피아제 이론과 비고츠키 이론의 비교

6. 비고츠키 이론에 대한 평가
1) 비고츠키 이론의 장점
2) 비고츠키 이론의 단점

7. 비고츠키의 생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Ⅰ. 서론

심리학자이자 교육학자인 비고츠키는 1896년 11월 러시아의 중산층 유태인 가정에서 태어났다. 1934년 숨을 거두기까지 길지 않은 삶이었지만 주목할 만한 연구업적을 남겼다. 그의 연구는 스탈린 치하에서 부르주아적 사고라는 이유로 1936년부터 출판이 금지되었으나 스탈린 사후 1950년대부터 출판되어 서구에 소개되기 시작했고 1980년대부터는 그에 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 이유는 비고츠키의 생각과 이론이 교육 및 발달에 많은 아이디어를 제공해주며 특히 미국에서 피아제에 대체할 만큼 새로운 발달이론으로 인식되었기 때문이다. 그의 이론은 인지발달과정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에서 현재까지도 계속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지난 60여 년 간 유아 교육계를 지배해 왔던 발달 이론은 피아제의 이론으로 ‘유아의 학습은 유아의 발달에 의존한다.’는 것이었다. 즉 아무리 좋은 교구와 교재로 유아의 학습을 자극해도 그 유아의 발달 연령에 맞지 않는다면 교육적 효과를 발생시키지 못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최근 유아학계에서는 ‘학습이 발달을 주도한다.’는 비고츠키의 이론에 더욱 주목하고 있다. 본보고서는 이러한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해 심도 있게 다루고자 한다.

Ⅱ. 본론

1. 기호의 매개적 특성

비고츠키의 이론에서 매개 개념은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아동의 내면화 과정은 아동 자체의 힘만으로는 불가능하며 매개 기제와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비로소 가능하게 된다. 비고츠키에 의하면 인간은 기억하기, 비교하기, 선택하기 등과 같은 심리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보조 수단으로 기호를 발명하고 이용한다.
비고츠키에 의하면 기호와 도구는 기본적으로 매개 기능을 갖는다는 유사점을 지닌다. 그러나 도구는 인간 수행자가 활동 대상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써 기여하고, 외부 지향적이며 대상에 변화를 초래하는 기능을 하는 반면, 기호는 심리적 조작의 대상에게 아무런 변화를 주지 않는다는 차이를 지닌다. 도구는 자연을 숙달하고 이겨내며 목적을 달성하려는 인간의 외적 활동의 수단이 되는 반면, 기호는 자신을 숙달시키려는 목표를 갖는 내적 활동의 수단으로서 내부지향적이다.
참고문헌
1. E BEVERLEY LAMBERT 저·신현기 역,「비고츠키 유아교육이론의 재고찰」, 학지사, 2008.
2. 이애란,「비고츠키주의자의 언어적 자기 규제론」, 한국학술정보, 2007.
3. 심우엽,「Vygotsky의 이론과 교육」,한국초등교육학회, 2003.
4. 최경숙,「아동발달심리학」, 교문사, 2006.
5. 황정규 편,「현대 교육심리학의 쟁점과 전망교육과학사」, 2004.
6. 오만록,「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2004.
7. 한순미,「비고츠키와 교육」, 교육과학사, 1999.
8. 고미애,「Vygotsky의 교육이론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사상연구회,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가정학과 4학년 아동발달 B형]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가정학과 4학년 아동발달 B형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1. 인지발달이론의 배경과 피아제의 생애1) 인지발달이론의 배경2) 피아제의 생애2. 인지발달이론의 주요개념1) 지능2) 인지구조3) 능동성4) 구성적 특징5) 동화와 조절6) 평형화3. 인지 발달 과정1) 감각 운동기2) 전조작기3) 구체적 조작기4) 형식적 조작기 4.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공헌과 비판1) 피아제 인지발달이

  • [교육학]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k0.
  •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k0. 가정학과아동발달3 B형Ⅰ. 서 론비고스키는 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로 대표되던 유아교육의 흐름에 새로운 시각을 연 사람이다. 그의 사상은 당시에는 혁신적이었으나 지금의 우리에게는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는 여러 가지 교육적 사상과 교육에의 시사점을 안겨 주었으며 사회적 구성주의라는 큰 물결을 넘어서 교육을 한 단계 진보하도록 만든 교육 사상가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학습이 발달

  • [방송대]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0k
  •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0k. 가정학과(의상학),교육과(교육학,청소년교육) 4 B형Ⅰ. 서 론사회, 문화적 요인이 아동 발달의 모든 측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심이 지난 10년 동안 확산되어 오고 있다. 피아제와 러시아 심리학자인 비고스키의 이론적인 관점은 이런 경향의 원동력이 되어 오고 있다. 피아제는, 비고스키는 1920년대와 1930년대 초반에 걸쳐 매우 혁신적인 연구를 하는 가운데 어린이의 학습과 사회적 경험 사이의 관계에 대

  • [교육학]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0k.
  •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0k. 가정학과(의상학),교육과(교육학,청소년교육) 4 B형Ⅰ. 서 론사회, 문화적 요인이 아동 발달의 모든 측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심이 지난 10년 동안 확산되어 오고 있다. 피아제와 러시아 심리학자인 비고스키의 이론적인 관점은 이런 경향의 원동력이 되어 오고 있다. 피아제는, 비고스키는 1920년대와 1930년대 초반에 걸쳐 매우 혁신적인 연구를 하는 가운데 어린이의 학습과 사회적 경험 사이의 관계에 대

  • 교육과3B)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00
  •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00 가정학과(의상학),교육과(교육학,청소년교육) 3B형Ⅰ. 서 론사회, 문화적 요인이 아동 발달의 모든 측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심이 지난 10년 동안 확산되어 오고 있다. 교육심리학의 현재 패러다임은 구성주의라고 할 수 있고. 피아제는 개인적 구성주의, 비고츠키는 사회적 구성주의를 대표하는 인지주의 심리학자이다. 구성주의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이 이미 출제되었지만 이 내용을 충분히 숙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