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와 비고츠키이론의 비교(Piaget의 인지발달이론과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이론의 비교와 평가 및 교육적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1.24 / 2018.01.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피아제와 비고츠키이론의 비교

I.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1. 인지구조
2. 인지발달의 원리
3. 인지발달단계
1) 1단계 : 감각-운동단계(0~2세)
(1) 대상영속성의 개념
(2) 표상적 사고의 출현
2) 2단계 : 전조작 단계(2~7세)
(1) 보존개념의 부족
(2) 자기중심성
3) 3단계 : 구체적 조작단계(7~11세)
4) 4단계 : 형식적 조작단계(11세 이후)
4. 피아제 이론에 대한 평가(비판점 및 교육적 시사점)

II.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이론
1. 언어와 사고
2. 근접발달영역
3. 비계설정
4. 비고츠키 이론의 교육적 활용

III.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의 비교

IV. 인지발달이론의 평가
1. 인지발달이론의 공헌
2. 인지발달이론의 비판

* 참고문헌
본문내용
피아제와 비고츠키이론 비교

아동은 알고 있는 지식, 그 지식을 알게 되는 방법과 그 지식에 대해서 생각하는 방식 그리고 지식을 타인에게 전달할 수 있다는 사실에서 성장한다. 영유아기에서부터 성인기에 이르기까지 진행되는 이러한 지적 성장을 일반적으로 인지발달(cognitive development)이라고 부른다.
정신분석학 이론이 아동의 무의식적 사고를 강조한 반면, 인지 이론은 아동들의 의식적 사고를 강조한다. 주요인지이론으로는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 비고츠키(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이 있다. 인간을 기계적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유기체로 본다는 관점이다. 즉 발달에 대한 내적 충동과 독자적 패턴을 지니고 능동적으로 성장하는 존재로 본다. 전통적인 기계론적 관점과는 대조적으로 유기체론적 관점은 인간을 자신의 발달에 있어서의 능동적 주체로 보고 질적 변화들을 거쳐 발달이 일어나는 것으로 본다. 이 두 가지 측면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학습이론] 피아제와 비고츠키 비교연구
  • 인지발달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Ⅱ. 본 론Piaget와 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비교, 분석 개관아동의 인지와 관련된 이론은 대표적으로 Piaget와 Vygotsky의 이론을 들 수 있다. 이들은 아동의 인지발달에 대해 상이한 입장을 나타내고 있으며 각 이론은 교육에 대한 시사점과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다음은 이 두 이론의 입장에 대한 구체적 설명이다. ◇ Piaget의 인지발달1. Piaget 인지발달의 특성 및 기본 개념 인지발달에 대한 Piaget 이전의 관

  • [방통대] [아동발달 A]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 비교
  •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 비교I. 서 론인지(Cognition)란 인간이 지식을 획득하여 사물을 알게 되는 과정과 이 지식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정신적 활동을 의미한다. 따라서 우리는 인지과정을 통해 주변세계를 이해하고 적응하며, 이는 모든 인간의 마음속에서 일어나는 현상으로 관찰할 수 없는 것이다.인지발달은 인간이 연령과 함께 발달해 가면서 일어나는 인지의 변화이다. 20세기에 들어서면서 인지발달에 관련된 많은 이론들이 제시되었는데

  • [인지발달이론] 인지발달이론의 개념과 피아제,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및 인지발달이론의 적용 그리고 인지발달이론의 강점, 한계 분석
  • 인지발달이론의 개념과 피아제,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및 인지발달이론의 적용 그리고 인지발달이론의 강점, 한계 분석Ⅰ. 개요Ⅱ. 인지발달이론의 개념1. 인지발달의 동화와 조절2. 도식 또는 구조Ⅲ.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1. Piaget이론의 교수-학습 원리2. 인지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Ⅳ.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1. 내면화와 근접발달지대2. 지식 구성에서의 정신적 도구의 역할3. Vygotsky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Ⅴ. 인지발달이론과 정보처

  • 피아제와 비고스키 이론의 차이점00
  • 발달되지 않는 여러 사회들을 비교 문화적으로 연구한 자료들에서 비고스키의 이런 아이디어가 잘 입증된 바 있다.둘째, 피아제가 성숙된 형태의 사고 발달을 위해 유아와 물리적 사물과의 상호 작용을 강조한 반면 비고스키는 사람들과의 상호 작용이 유아의 형식적 사고를 결정하는 것으로 보았다. 피아제의 이론에서 사람들은 덜 중요하며, 사물과 그 사물에 가하는 유아의 행동이 가장 중요한 인지 발달의 요인이 된다. 또래들은 인지적인 불일치

  • Vygotsky와 교수 학습 이론 근접발달영역과 그 적용을 중심으로
  • 발달이론1. 기본 가정 2. 인지발달의 구성요소3. 사고와 언어4. 발달과 학습의 관계5. 피아제와 Vygotsky 이론의 비교6. Vygotsky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Ⅲ. 근접발달영역과 교수-학습이론(원리)1. 근접발달영역과 학습2. 역동적 근접발달모형3. 근접발달영역을 통한 발달 4단계4. 근접발달영역과 비계설정Ⅳ. 근접발달영역과 교수-학습이론의 적용1. 교육과정2. 교수-학습방법3. 역동적 평가I. Vygotsky의 생애 및 업적Lev Semyonovich Vygotsky(1896-1934)는 Piaget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