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고츠키(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 - 비고츠키이론의 기본개념, 피아제이론과 비고츠키이론의 비교, 비고츠키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7 / 2015.10.07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비고츠키(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

I. 비고츠키이론의 기본개념

II. 개인적 언어

III. 판별화

IV. 근접발달영역

V. 피아제이론과의 비교

VI. 비고츠키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본문내용
비고츠키(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

I. 비고츠키이론의 기본개념

러시아의 심리학자 Vygotsky(1886-1934)는 사회 -문화적 요인이 인지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Vygotsky의 관점은 인간의 사고기능이 개인내부 차원에서 독립적으로 발달하는 것으로 보고 있는 Piaget 이론과는 근본적인 차이가 있다.
Vygotsky는 인간은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살아가는 사회적 존재임을 강조하며, 인간의 사고기능의 발달도 독립적인 활동이 아닌 한 문화권에 속한 다른 사람, 즉 성인이나 혹은 자신보다 더 유능한 또래들과 상호작용하며 발달하는 사회학습의 결과라고 주장한다.
이와 같이 아동이 속한 문화권에서 보다 성숙한 사람들과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인지가 발달한다는 것이 Vygotsky 이론의 기본 가정이다. 이러한 사회적 상호작용은 언어를 비롯한 여러 가지 기호체계를 통하여 매개된다는 것이다. 오늘날 Vygotsky이론은 발달심리학계에 Piaget이론의 대안으로 높이 평가받고 있다.
그러면 사회적 작용이 어떤 과정을 통하여 개인의 사고기능으로 내면화되는가?
Vygotsky는 이러한 내면화 과정을 설명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예를 들고 있다.
어린아이가 혼자서 잡을 수 없는 곳에 놓여 있는 물건을 잡기 위하여 팔을 뻗을 때, 이것을 보고 있던 어른은 그 동작을 아이가 원하는 행동으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격심리학] 인지발달에 대한 사회문화적 접근 - 비고츠키
  • 비고츠키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1) 실제와 비슷한 상황에서의 교육비코츠키는 일반적 사고 능력과 영역-특수적 기능이 사고과정에서 밀접하게 상호작용 한다고 보고, 수업에서 이들의 조화를 이루기 위해서 수업은 가능한 한 실제와 비슷한 상황에서 이루어져야 한다일반적 사고 능력: 여러 교과 영역에 걸쳐 광범위하게 적용될 수 있는 사고 능력영역-특수적 기능: 특수한 교과 영역에 한정되어 적용될 수 있는 능력(2) 근접발달 영역 내에서의

  • 인지발달이론에서 피아제와 비고츠키이론을 비교하여 같은점과 차이점을 설명하고 이들이 주는 보육과정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그 실례
  • 인지발달이론에서 피아제와 비고츠키이론을 비교하여 같은점과 차이점을 설명하고 이들이 주는 보육과정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그 실례를 통하여 서술하시오 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인지발달이론에서 피아제와 비고츠키이론의 같은점2. 인지발달이론에서 피아제와 비고츠키이론의 차이점1) 철학적 배경2) 지식의 기원 및 형성 과정3) 인지발달 이론에 대한 견해3. 피아제 인지발달이 보육과정에 주는 시사점에 대한 실례1) 피아제 인지발달

  • [유아교육사] 심리학과 교육사상 - 피아제 인지발달이론과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발달이론(이론의 개관, 기본 개념, 중심 내용, 교육실제에 대한 시사점)
  • 심리학과 교육사상피아제 인지발달이론과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발달이론목차1. 들어가기2. 피아제(Jean Piaget)1) 이론의 개관2) 생애3) 기본 개념(1) 지능(intelligence)(2) 도식(schema) (3) 동화와 조절 (4) 평형화(equilibrium)(5) 내면화(internalization)4) 인지발달 단계(1) 기본전제(2)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3) 피아제 이론의 교육실제에 대한 시사점5) 발달의 과정6) 피아제 이론의 공헌과 비판3. 비고츠키(L. S. Vygotsky, 1896~1934년)1) 생애2) 이론의 개념(1)

  • 초등교육-인지주의 이론
  • 인지과제에 영향을 미치는 광범위한 발달단계가 실제로 존재하는 지에 대한 의구심③ 문화가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을 고려하지 않음- 시사점① 아동의 사고능력을 키워주는 교육 ② 눈높이 교육이 필요③ 발달단계를 훌쩍 뛰어넘는 선행학습은 바람직하지 않음 ④ 수업에 대립전략을 활용 : 인지적 불평형 2. 비고츠키 (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1) 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의 개념- 사회-문화적 영향력을 중시① 근접발달영역 : 혼자서 해결할 수 없는

  • [교육공학 및 교육방법]교수학습이론의 유형(스키너,브루너,오스벨,피아제,비고츠키)
  • 교수•학습 이론의 유형-스키너, 브루너, 오수벨, 피아제, 비고츠키-Ⅰ.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1. 학습의 원리 (1)Skinner : 대표적인 행동주의 심리학자.-실제 수업의 효율화를 위한 방안으로 프로그램수업을 체계화하여 제시.2)Skinner의 조작적 조건 형성 이론①유기체의 행동이란 외부의 자극에 의해서 형성된다고 하며 학습자의 행동이 변화되도록 바라는 목표에 도달하도록 계획적으로 조건을 형성해주는 이론.②기본 요소 : 자극, 반응, 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