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고츠키(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 - 비고츠키이론의 기본개념, 피아제이론과 비고츠키이론의 비교, 비고츠키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7 / 2015.10.07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비고츠키(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
I. 비고츠키이론의 기본개념
II. 개인적 언어
III. 판별화
IV. 근접발달영역
V. 피아제이론과의 비교
VI. 비고츠키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 본문내용
-
비고츠키(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
I. 비고츠키이론의 기본개념
러시아의 심리학자 Vygotsky(1886-1934)는 사회 -문화적 요인이 인지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Vygotsky의 관점은 인간의 사고기능이 개인내부 차원에서 독립적으로 발달하는 것으로 보고 있는 Piaget 이론과는 근본적인 차이가 있다.
Vygotsky는 인간은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살아가는 사회적 존재임을 강조하며, 인간의 사고기능의 발달도 독립적인 활동이 아닌 한 문화권에 속한 다른 사람, 즉 성인이나 혹은 자신보다 더 유능한 또래들과 상호작용하며 발달하는 사회학습의 결과라고 주장한다.
이와 같이 아동이 속한 문화권에서 보다 성숙한 사람들과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인지가 발달한다는 것이 Vygotsky 이론의 기본 가정이다. 이러한 사회적 상호작용은 언어를 비롯한 여러 가지 기호체계를 통하여 매개된다는 것이다. 오늘날 Vygotsky이론은 발달심리학계에 Piaget이론의 대안으로 높이 평가받고 있다.
그러면 사회적 작용이 어떤 과정을 통하여 개인의 사고기능으로 내면화되는가?
Vygotsky는 이러한 내면화 과정을 설명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예를 들고 있다.
어린아이가 혼자서 잡을 수 없는 곳에 놓여 있는 물건을 잡기 위하여 팔을 뻗을 때, 이것을 보고 있던 어른은 그 동작을 아이가 원하는 행동으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어린이집 8월~9월 3주간 보육실습일지(보육실습기관현황, 주간보육계획안, 실습생소감, 실습평가
- 영유아 보육교사 실습 일지
- 성차별과 페미니즘
- 게슈탈트 상담이론과 실제
- 가족복지에 대한 개념과 정의, 필요성을 정리하여 작성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가족복지는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개별 리포트 7차시 1강 정리하기 부분에 나와 있는 우리 가족 사정하기입니다 사정 도구 중 가족 조각을 활용하여 우리 가족을 사정해 봅니다
- 복지실천론] 영국과 미국의 사회복지실천의 역사적 발달과정을 설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사회복지에 주는 시사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 저소득층 조손가정 아동들에 역량강화를 위한 텃밭 가꾸기 프로그램
- Robert sternberg의 사랑의 삼각형 이론을 제시하고, 자신에게 적용하여 자신의 유형을 알아보고 자신의 사랑에 대해 평가하고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지 설명하시오 (삼각형 이론제시1페이지를 넘기지 말것)
- 내가 현재 근무하고 있거나, 또는 근무하길 원하는 직업의 사업장에 대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