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화적 인지이론]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이론(비고츠키의 생애, 고등정신의 발달, 언어와 사고의 발달단계,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16 / 2017.11.16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좋은 참고자료가 되길 바랍니다.
목차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이론

I. 비고츠키의 생애

II. 고등정신의 발달

III. 언어와 사고의 발달단계
1. 1단계 : 원시적 언어단계
2. 2단계 : 순수심리적 언어단계
3. 3단계 : 자아중심적 언어단계
4. 4단계 : 내적 성장 언어단계

IV. 인지발달에 대한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견해

* 참고문헌
본문내용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이론

I. 비고츠키의 생애

Lev Semenovich Vygosky는 1896년 러시아의 Byelorussia의 Orsha라는 도시에서 중산층 유태인 가정에서 태어났다. 아버지는 은행원이었으며 8형제 중 둘째였다.
어린 시절 친구들로부터 어린 교수라 불릴 정도로 문학, 시, 희곡, 철학, 역사 등을 읽고 토론하기를 좋아했다. 학창시절 우등생이었던 비고츠키는 유태인 억압정책에 따라 유태인 학생의 대학진학이 어려웠던 사회적 상황이었지만, 모스크바대학에서 의학과 법학을 전공할 수 있었다. 모스크바대학을 다니면서 모스크바의 저명한 해직교쑤들이 설립한 비공식 교육기관인 Shaniavsky People's University에서 문학, 철학, 예술 그리고 심리학 등을 공부함으로써 폭넓은 지식적 기반을 쌓을 수 있었다. 대학 졸업 후, 제정 러시아에서 공산혁명이 일어나기 전까지, Gomel의 Gomel 사범대학에서 문학, 역사, 철학, 심리학, 교육학 등을 가르쳤다. 러시아어, 독일어, 히브리어, 영어 등 8개 국어를 할 수 있었던 비고츠키는 철학, 심리학, 교육학 등에 대해 폭넓은 독서를 할 수 있었으며 정식교육을 받지 않았던 교육학과 심리학에 대한 학문적 깊이를 넓힐 수 있었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비고츠키 Vygotsky의 모든 것
  • 비고츠키의 생애비고츠키이론의 기본 전제비고츠키 이론의 기본적 개념근접발달영역조력에 의한 학습 : 비계설정비고츠키와 사회 문화 이론비고츠키 사회 문화 이론 장점 비고츠키의 언어발달의 단계비고츠키의 이론의 교육실제에 대한 시사비고츠키와 피아제 이론 비교비고츠키이론의 비판점비고츠키 그는 누구인가? 교육 심리학의 모차르트로 불리는 비고츠키 (Vygotsky) 는 언어를 기초로 한 새로운 유아인지발달 이론을 정립한 러시아의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가 교육에 중요한 시사를 주리라는 기대 속에서 그의 이론에 따라 인지적 발달을 촉진하는 프로그램을 만들고 수학이나 과학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전파에도 자극을 주었다. 비고츠키(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은 아동의 타인과의 관계에서 영향을 받으며 성장하는 사회적 존재임을 강조하는 인간의 발달에서 사회문화적 측면을 강조하였다. 따라서 비고츠키는 이러한 상호작용에서 필요한 요소인 언어

  • 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배경,기본전제, 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특징, 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중요성,조건, 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내용,적용과제
  • 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의 배경과 기본전제, 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의 특징, 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의 중요성과 조건, 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의 내용, 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과 언어적사고, 향후 인지발달이론의 적용과제 분석Ⅰ. 서론Ⅱ. 비고츠키의 생애Ⅲ. 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의 배경과 기본전제1. 이론의 배경2. 이론의 기본전제1) 인간은 지식을 구성한다2) 인지발달은 사회문화적 맥락 속에서 이루어진다3) 언어가 인지발달을 주도한

  • [비고츠키 유아교육] 비고츠키 생애, 비고츠키 교육관점, 비고츠키 주요 사상, 비고츠키 시사점, 비고츠키 교수방법, 비고츠키 견해
  • 비고츠키 유아교육 비고츠키 생애, 비고츠키 교육관점, 비고츠키 주요 사상, 비고츠키 시사점, 비고츠키 교수방법, 비고츠키 견해Ⅰ. 서론Ⅱ. 본론1. 비고츠키(1896-1934)의 생애2. 비고스키의 기본관점3. 아동관4. 비고츠키의 주요개념과 사상1) 사회적으로 공유되는 인지2) 근접 발달 지역(Zone of Proximal Development)3) 언어와 사고 5. 시사점6. 교수-학습 방법7. 피아제 이론과 비고츠키 이론의 비교Ⅲ. 결론Ⅰ. 서론교육 심리학의 모차르트로 불리는

  • [교육심리학]Vygotsky의 사회 문화적 이론
  • - 목 차 -Ⅰ. Vygotsky의 생애 및 시대ㆍ학문적 배경Ⅱ. Vygotsky이론의 특성1. 발달의 기본 가정2. 인지발달과 사회ㆍ문화적 역할3. 고등정신기능의 사회적 기원 (1)언어와 사고 (2)내면화 (3)근접발달대(ZPD)4. Vygotsky이론의 장ㆍ단점 Ⅲ. Vygotsky이론과 Piaget 이론의 비교Ⅳ. Vygotsky이론의 시사점과 한계 Ⅰ. Vygotsky의 생애 및 시대ㆍ학문적 배경Piaget와 같은 해에 태어난 Vygotsky는 1896년 러시아의 유대인 가정에서 태어난다. 모스크바 대학에서 의학을 전공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