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화적 인지이론]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이론(비고츠키의 생애, 고등정신의 발달, 언어와 사고의 발달단계,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16 / 2017.11.16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잘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좋은 참고자료가 되길 바랍니다.
- 목차
-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이론
I. 비고츠키의 생애
II. 고등정신의 발달
III. 언어와 사고의 발달단계
1. 1단계 : 원시적 언어단계
2. 2단계 : 순수심리적 언어단계
3. 3단계 : 자아중심적 언어단계
4. 4단계 : 내적 성장 언어단계
IV. 인지발달에 대한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견해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이론
I. 비고츠키의 생애
Lev Semenovich Vygosky는 1896년 러시아의 Byelorussia의 Orsha라는 도시에서 중산층 유태인 가정에서 태어났다. 아버지는 은행원이었으며 8형제 중 둘째였다.
어린 시절 친구들로부터 어린 교수라 불릴 정도로 문학, 시, 희곡, 철학, 역사 등을 읽고 토론하기를 좋아했다. 학창시절 우등생이었던 비고츠키는 유태인 억압정책에 따라 유태인 학생의 대학진학이 어려웠던 사회적 상황이었지만, 모스크바대학에서 의학과 법학을 전공할 수 있었다. 모스크바대학을 다니면서 모스크바의 저명한 해직교쑤들이 설립한 비공식 교육기관인 Shaniavsky People's University에서 문학, 철학, 예술 그리고 심리학 등을 공부함으로써 폭넓은 지식적 기반을 쌓을 수 있었다. 대학 졸업 후, 제정 러시아에서 공산혁명이 일어나기 전까지, Gomel의 Gomel 사범대학에서 문학, 역사, 철학, 심리학, 교육학 등을 가르쳤다. 러시아어, 독일어, 히브리어, 영어 등 8개 국어를 할 수 있었던 비고츠키는 철학, 심리학, 교육학 등에 대해 폭넓은 독서를 할 수 있었으며 정식교육을 받지 않았던 교육학과 심리학에 대한 학문적 깊이를 넓힐 수 있었다.
- 참고문헌
-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학개론] 재벌이 우리사회에서 차지하는 위치를 제시하고 그에 따른 사회적 책임을 제시하시오
- 순자의 생애와 철학
- 특목고 폐지에 대한 찬반 또는 반대입장을 명확히 밝히고 그 이유에 대해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 [아동학대 연구 보고서] 아동학대 개념,원인및 사례분석과 아동학대 예방사례및 아동학대 예방위한 대책방안 제안및 나의의견정리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 문화와 관광이 결합된 문화관광상품을 하나 선정하여 다음의 요건으로 작성하
- 한중일 의복 비교
-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개념과 위험성 및 미세먼지 문제 해결방안 제시와 미세먼지 정책방향 제시
- [사회문화] 베트남과 한국의 예절 비교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