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 탐구와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고전시가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 탐구와 적용 -
고전시가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 탐구와 적용
[교육대학원 국문학교육론]
Ⅰ. 교육과정과 고전문학
고전작품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은 대개 ‘어렵다’이거나 ‘무슨 말을 하는 건지 알 수가 없다’, 또는 ‘현대 시대에 왜 옛날 글을 배워야할까’라는 식으로 나타난다. 즉 고전 작품과 아이들 사이에는 두터운 장벽이 놓여있음을 알 수 있다. 그것은 언어의 장벽임과 동시에 문화와 가치의 장벽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고전 문학 교육은 이 장벽을 효과적으로 무너뜨리는 쪽으로 방향을 잡으면 되는 것일까? 이계삼 이계삼, 삶을 위한 국어교육
에서는 ‘학생들의 삶을 위한 교육’이 되어야 한다고 이야기 한다. 그는 책을 통해서 현재 삶의 방식과 비교를 통해서 과거 선인들의 삶의 방식을 파악할 수 있고 이것이 바로 학생들에게는 ‘대안’의 성격을 가진다. 아이들에게 다른 세계, 다른 욕망을 향하여 난 출구를 열어주는 것이 고전 문학 교육이 담당해야 할 역할이라고 본다.
그렇다면 교육과정에서는 고전문학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을까?
현재 고등학교에 적용되고 있는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문학 과목은 ‘문학 Ⅰ’과 ‘문학 Ⅱ’로 나뉘어져 있다. 교육과정의 ‘문학 Ⅰ’과 ‘문학 Ⅱ’의 교육과정에서 고전문학에 대한 언급은 구체적으로 나타나지 않는다. 문학 Ⅰ과 Ⅱ에서 고전과 연결 지을 수 있는 목표로는 ‘문학을 통하여 인간과 세계를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문학의 가치와 아름다움을 향유하며, 공동체의 문화 발전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2009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에서 2009년 12월 17일 고시
’가 있다.
이에 비해 2013년부터 적용되기 시작한 2011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국어과에서 ‘고전’ 과목이 따로 만들어졌다. 고전 과목은 ‘고전을 바탕으로 다양한 국어 활동을 함으로써 교양인으로서의 국어 능력을 심화하고, 수준 높은 국어 활동이 바람직한 삶과 세계를 추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함을 인식하게 된다.’라고 그 목표를 설정하고 있다.
‘고전’은 고전의 가치를 인식하고, 고전을 제재로 한 다양한 국어 활동을 통해 교양인으로서의 국어 능력을 심화하며, 고전과의 소통을 생활화하는 태도를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가. 고전의 가치와 고전을 통한 국어 능력 심화의 중요성을 인식한다.
나. 다양한 고전을 제재로 한 국어 활동을 통하여 교양을 형성하고 교양인으로서의 국어 능력을 심화한다.
다. 고전과의 소통을 생활화하여 교양을 쌓고 수준 높은 국어 생활을 영위하는 태도를 기른다.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1-361호, 2011년 8월 11일 고시된 교육과정으로 2013년 현재 초, 중, 고(영어만 해당)에서 시행.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산별곡」 교수-학습 방안 연구 - Brunner의 발견학습이론을 중심으로
  • 학습자들은 현대어와 다른 표기방식에서 차이를 느끼고 해석에만 중점을 두어 학습하려고 한다. 이는 학습자의 다양한 사고력을 제한하는 요인이 된다. 따라서 교사와 학습자 모두 흥미를 갖고 학습할 수 있는 다각적인 측면의 교육방법이 요구된다. 이에 고전문학 중 문학성이 뛰어나고 원전을 학습자가 스스로 다양한 측면에서 생각해 볼 수 있는 작품을 바탕으로 교수-학습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청산별곡」은 다양한 관점에서 해석할 수 있다.

  • 전문가 협력학습 모형을 적용한 고전시가 교수 학습 방법 연구 - 속미인곡을 중심으로
  • 전문가 협력학습 모형을 적용한 고전시가 교수 학습 방법 연구-「속미인곡」을 중심으로 -◈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전문가 협력 학습 개념과 원리2. 전문가 협력 학습 모형을 적용한 고전시가 교수 학습 방법3. 전문가 협력 학습 모형을 활용한「속미인곡」 교수 학습의 실제Ⅲ. 결론국어 교육은 오랜 시간동안 교사 중심의 수업으로 전개되어왔다. 교사 중심의 수업은 학습자의 능동적인 활동을 배제하고 학생들을, 교사가 전달하는 국어국

  • 만횡청류(蔓橫淸類) 분석과 교육방안
  • 학습활동의 보기 제재로 많이 선정됨.• 작가층의 변화나 민중적 성격에 주목하기 보다는 시의 언어와 표현 측면에 주목하여 사설시조를 교육하고 있음.• 작품의 총량이나 문학성 및 문학사적 의의에 있어서도 그 비중이 그다지 크지 않은 사설시조 작품의 비중이 크다.• 평시조와 사설시조에 대한 차별화된 인식 없이 평시조와 함께 제시하여, 시적화자의 정서를 파악하는 데에만 관심을 가짐.Ⅵ. 「만횡청류」 교수 ․ 학습 방법1. 협동학습의

  • 팀기반학습을 적용한 사미인곡 교육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양서원, 2012년. 184면~189면의 내용을 중심으로 정리한 것임.Ⅰ. 팀기반학습의 개념과 의의팀기반학습(Team-Based Learning; TBL)이란 개별 학습과 협동학습이 동시에 요구되며, 이를 통해 지식습득과 지식의 적용 및 활용이 이루어지고 수업 중 이에 관한 확인이 가능한 학습모형을 말한다. 이 교수-학습 방법은 문제상황 속에서 개인의 선행학습과 팀구성원 간 상호작용을 통해 개인과 팀의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구조화된 교수 팀

  • 고전문학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고전古典인가, 고전苦戰인가- 고전문학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Ⅰ. 들어가면서 Ⅱ. 고전문학 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1. 교수 방법의 문제1.1 작품 해석에 의존하는 지식 전달 위주의 수업1.2 주체적이고 창조적인 작품 해석 기회의 부재1.3 작품에 대한 다양한 이설로 인한 해석의 문제1.4 총체적인 작품 감상의 결여2. 학습자 태도의 문제 2.1 고전문학에 대한 편견과 부정적 인식2.2 입시위주의 사교육식 수업에 대한 선호3. 평가의 문제3.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