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교수-학습 모형과 적용 - 청산별곡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국어과 교수-학습 모형과 적용
1. 중점 과제 [1]의 실행 . 중점 과제 [1]의 실행
청산별곡의 교육적 가치를 분석하여 학습 요소를 분류한다.
가. 학습목표
<기본과정>
1. 작품에 나타난 화자의 정서를 구체적으로 정리할 수 있다..
2. 노래 말을 중심으로 언어표현의 아름다움을 파악할 수 있다.
3. 작품의 주제를 탐색할 수 있다.
<보충과정>
4. 작품의 의미를 자기와의 관계에서 구체화할 수 있다.
5. 관점에 따라 작품 해석이 다양함을 파악할 수 있다.
<심화과정>
6. 작품을 자신의 삶에 비추어 보고 그 가치관을 내면화할 수 있다.
7. 작품에 대하여 비판적으로 감상할 수 있다.
나. 지도의 설계
(1) 본 단원의 수업은 기본수준과 심화수준으로 나누어 지도하도록 하며, 기본수준의 경우 본문의 충분한 이해를 통한 대단원의 학습 목표 달성에 목표를 두도록 하고, 심화수준의 경우, 기본수준의 학습 내용 이해와 더불어 작품 내용의 내면화 및 주변 상황 파악, 심층 탐구 활동을 겸하게 하여 대단원의 학습 목표를 심화할 수 있도록 한다.
(2) 학습 목표를 스스로 탐색하게 하여 수준별 단계를 재구성하도록 한다.
(3) 교육 과정의 ‘기본 방향’, ‘중점’, ‘내용’, 학습자의 학습 능력과 성취 수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지도하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국어 지식’, ‘문학’ 영역 간의 학습 목표는 균형 있게, 상호 유기적으로 연관되도록 한다.
(4) 모든 학생들을 학습 과정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게 하여 비판적이고 창의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기회를 충분히 제공한다.
(5) 보충 학습 계획은 기본 교육 내용의 목표를 충실히 달성하지 못한 학습자를 위한 것으로 처음에는 작품만을 통하여 학습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고 보충 과정시 교과서를 참고하도록 한다.
(6) 소집단 모둠 활동과 협동학습을 통해 각 구성원간의 수준차를 극복하게 한다.
(7)학생들의 성취 동기 유발을 위하여 학생들이 실생활에서 항상 접하고 있는 다양한 사례를 제시하여 학생들 스스로가 흥미를 가지고 문제를 파악하며, 그 문제점을 스스로 해결하고자 하는 자기 주도적 학습이 되도록 지도한다.
2. 중점 과제 [2]의 실행 . 중점 과제 [2]의 실행
창의적인 모둠별 학습 방법으로 창의적인 고전문학의
교수학습 방안을 구안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 교재 연구 및 지도법 노래의 아름다움 학습지도안 노래의 아름다움
  • 적용할 수 있는지의 여부에 중점을 두어 평가한다.․문학에 대한 태도는 개인적인 가치화와 태도, 문학 문화에 대한 가치화와 태도에 중점을 두어 지도한다.평가에 관한 메타적 언급․지필 평가 ․ 관찰 평가 ․ 수행 평가 ․ 교사 평가 ․ 자기평가 ․ 상호 평가 ․ 과정 평가 ․ 결과 평가 등을 골고루 활용하여 통합적으로 평가한다.․문학 과목 평가의 결과는 학습자의 성취 수준을 판단하고, 교수․학습 방법과 내용을 개선하는 데 적절히 활용한

  • 「용비어천가」 분석과 지도 방안
  • 학습활동을 그대로 따라갈 필요는 없다. 본문을 활용하여 나름대로의 학습 요소를 추출하고 생략할 것은 생략하면서 다양한 수업 모형으로 가장 효과적인 수업 방법을 모색하면 될 것이다. 이 이후의 부분에서 용비어천가 학습을 위하여 나름대로 효과적이라 생각되는 수업 모형을 적용시켜 보았다.III. 용비어천가 교수 ․ 학습방법1. 기존 연구 소개 ※ 박삼서, 용비어천가와 국어교육(2)-문학의 발상과 교육적 활용, 先淸語文, Vol.23 No.1, 1995(1) 서론

  • [문학이론] 문학이론에 관한 연구
  • 적용해본 이번 연구는 우리 조원 모두에게 굉장히 실용적이었다고 할 수 있다. 문학 과목에 대해 돌아보면서 구체적인 질문을 통해 개인의 목표와 생각, 성향에 대해서 우리 스스로도 몰랐던 부분을 깨닫게 되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앞으로 우리가 공부해 나갈 부분에 대해 막연하게 생각해왔던 것을 헤치고,해야될 ‘뭔가’와 공부할 방법에 대해 제시해주는데 큰 도움을 받았다고 생각한다. 서론 본론1. 실행으로써의 문학 연구(literary Studies in Acti

  • [공무원]한국사 기출 모음집(1990년~2006년)
  • 중심의 문신연합정권이 등장하여 보수성이 강화되었다. ②무신의 난 ③고려 후기 ④강조의 정변19. ② 해설 의 단체들은 1910년대 국내비밀결사 단체이다. ①치안유지법 제정(1925년) ③회사령 폐지(1920년) ④1930년대20. ① 해설 는 사실로서의 역사에 대한 설명이다.정재준 교수2006년8.11 국가직7급 한국사 2006년8.11 중앙인사위7급 한국사해설 : 정재준아래 문제는 수험생들이 기억을 되살려 복원한 것을 전달받은 것이며 원문과 다를 수

  • 전문가 협력학습 모형을 적용한 고전시가 교수 학습 방법 연구 - 속미인곡을 중심으로
  • 전문가 협력학습 모형을 적용한 고전시가 교수 학습 방법 연구-「속미인곡」을 중심으로 -◈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전문가 협력 학습 개념과 원리2. 전문가 협력 학습 모형을 적용한 고전시가 교수 학습 방법3. 전문가 협력 학습 모형을 활용한「속미인곡」 교수 학습의 실제Ⅲ. 결론국어 교육은 오랜 시간동안 교사 중심의 수업으로 전개되어왔다. 교사 중심의 수업은 학습자의 능동적인 활동을 배제하고 학생들을, 교사가 전달하는 국어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