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및 교육사] 나의 4가지 교육적 신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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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교육적 신념
나는 어렸을 때 꿈이 선생님이 되는 것이었다. 그 당시에는 되고 싶은 이유가 확실했지만 점점 시간이 가다보니 그 이유는 희미해졌다. 단지 선생님이 되기 위해서 학교에서 열심히 공부를 하였다. 그러나 처음의 선생님이 되고 싶었던 이유가 희미해졌기 때문인지 어느 순간부터 선생님이 되면 안정적으로 돈을 벌 수 있고 방학도 있으니 편하게 지낼 수 있을 거라 생각했고 단지 많은 직업 중 하나일 뿐이라고 생각을 했다. 하지만 이번에 나의 교육적 신념 이라는 과제를 받고 이런 저런 생각을 해보았을 때 이러한 나의 생각은 잘못됐다는 것을 깨달았다. 왜냐하면 교사는 단순한 직업이 아니라 국가의 미래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는 교육을 행하는 주체이기 때문에 교육적 신념을 가지고 이를 실천에 옮겨야하는 역할을 갖기 때문이다.
그래서 처음 내가 왜 어렸을 때부터 선생님이 되고 싶어 하는지 생각을 해보았다. 그 이유는 아이들을 가르치는 선생님의 모습이 멋있어 보이고 학생들과 함께 지내는 모습 자체가 즐거워 보였기 때문이다. 그리고 내가 비록 공부를 잘 하는 것은 아니었지만 가끔 친구들이 나에게 질문을 했을 때 그것을 가르쳐주고 친구가 고맙다고 하거나 이해했다고 하였을 때 그 나름의 기분이 좋았기 때문에 선생님이 되고 싶어 했던 것이었다. 이러한 이유로 선생님이 되고 싶다는 마음을 가진 나의 교육적 신념은 다음과 같다.
첫째로 나의 교육적 신념은 최대한 학생들을 이해하고 학생들의 편에 서는 것이다. 이것은 어떻게 보면 누구나 생각할 수 있는 생각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그만큼 이것은 중요한 일이다. 왜냐하면 교사가 자신들의 학생을 이해하려 하지 않으려고 하면 서로 관계가 어긋날 수 있기 때문이다. 내가 중고등학교에 다닐 때 봤는데 학생이 정말로 아파서 지각을 하거나 조퇴를 하려하는데 이것을 꾀병이라고 생각하고 그냥 방치하거나 수업은 끝까지 들으라고 하는 교사가 있는데 이런 것을 보면서 학생들은 속으로 교사를 싫어하게 된다. 그러다보면 학생들은 교사를 불신하게 되고 그들의 말을 다 한귀로 듣고 한귀를 흘린다. 이렇게 되면 교사의 역할 중 하나인 인성교육에 문제가 생긴다. 교사의 여러 이야기를 통해 간접 경험을 할 수 있고 인성에 대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데 정작 듣는 입장에서 이것을 무시하면 그 역할은 없어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둘째로는 교사로서의 실력을 쌓자는 것이다. 우선 교사(敎師)라는 말을 풀이해보면 가르칠 교(敎)에 스승 사(師)를 합친 말이다. 교사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가르치는 역할을 하는 것이 교사이다. 그만큼 가르치는 것이 교사의 여러 역할 중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중요한데 가르치는 것은 교사의 실력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는다. 특히 요즘같이 사교육이 기승을 부리는 시대에서는 교사 자신의 실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 왜냐하면 사교육이 이렇게 판을 치는 원인은 일단 흔히 말하는 일류대학에만 가면 된다는 생각이 사회에도 있기는 하지만 공교육에서의 교사의 실력이 부족한 것이 더 큰 이유이기 때문이다. 교사가 가르치는 능력이 충분히 있다면 사교육의 도움이 없어도 학생들에게 성적 부분에서 높은 성취를 낼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이 때 학생들의 스스로의 노력을 전제로 한 것이다. 이렇게 되면 사교육을 받고 싶어도 그렇지 못하는 학생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이고 학생들도 사교육을 받지 못하는 자기 가족의 형편에 불만을 터트리지도 않아도 되고 공부도 열심히 할 것은 당연한 일이 될 것이다.
셋째는 교사로서의 책임감을 갖아야 하고 자신이 아는 것을 실천으로 옮길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교육은 우리나라의 인재를 기르는 중요한 사업인데 이를 대행하는 사람은 교사이다. 그만큼 교사의 사회적 위치는 중요하다. 더구나 교사에게 가르침을 받는 학생들은 교사에게 큰 영향을 받기 때문에 더욱더 교사는 자신의 행동에 책임감을 가져야한다. 그리고 교사는 우리나라를 짊어질 학생들을 가르칠 때 지행합일을 실천해야할 것이다. 왜냐하면 실제로 교육학적 지식을 가지고 있는 교사가 그 지식을 실천하지 않고 학생을 감정적으로 대하여 사회에 물의를 일으키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자면 아직까지 학교에 남아있는 교사의 폭력이나 폭언 그리고 촌지문제 등이 있다.
넷째는 차별하지 않고 모든 학생을 공평히 대하는 것이다. 교사는 많은 학생들을 가르치게 된다. 그 많은 학생 중에는 교사에게 마음에 드는 학생이 있고 마음에 들지 않는 학생이 있을 것이다. 예를 들자면 교사가 공부를 잘하는 학생을 좋아하고 편애하는 것을 들 수 있다. 그러나 교사는 그것을 겉으로 드러내서 좋아하는 학생에게 잘 대해주고 싫어하는 학생에게 상대적으로 잘 안대해주는 무시와 차별을 하면 안 된다. 왜냐하면 편애를 받는 학생은 그것을 유지하기 위해 더욱 열심히 할 수도 있지만 차별을 받는 학생은 그냥 자포자기 하고 교사를 싫어하게 될 수 있기 때문이고 게다가 차별은 학생들 간의 갈등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나의 교육적 신념에 대해 알아봤다. 물론 이것 외에도 교사에게 많은 자질과 노력이 필요하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교사는 세상을 바꿀 수 있다’ 는 신념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이 신념을 밑바탕으로 하여 나는 교사가 된다면 학생들로 하여금 세상을 사람이 행복하게 살 수 있는 곳으로 바꿀 수 있는 실천적 의지와 따뜻한 마음을 가르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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