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및 교육사] 나의 4가지 교육적 신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나의 교육적 신념
나는 어렸을 때 꿈이 선생님이 되는 것이었다. 그 당시에는 되고 싶은 이유가 확실했지만 점점 시간이 가다보니 그 이유는 희미해졌다. 단지 선생님이 되기 위해서 학교에서 열심히 공부를 하였다. 그러나 처음의 선생님이 되고 싶었던 이유가 희미해졌기 때문인지 어느 순간부터 선생님이 되면 안정적으로 돈을 벌 수 있고 방학도 있으니 편하게 지낼 수 있을 거라 생각했고 단지 많은 직업 중 하나일 뿐이라고 생각을 했다. 하지만 이번에 나의 교육적 신념 이라는 과제를 받고 이런 저런 생각을 해보았을 때 이러한 나의 생각은 잘못됐다는 것을 깨달았다. 왜냐하면 교사는 단순한 직업이 아니라 국가의 미래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는 교육을 행하는 주체이기 때문에 교육적 신념을 가지고 이를 실천에 옮겨야하는 역할을 갖기 때문이다.
그래서 처음 내가 왜 어렸을 때부터 선생님이 되고 싶어 하는지 생각을 해보았다. 그 이유는 아이들을 가르치는 선생님의 모습이 멋있어 보이고 학생들과 함께 지내는 모습 자체가 즐거워 보였기 때문이다. 그리고 내가 비록 공부를 잘 하는 것은 아니었지만 가끔 친구들이 나에게 질문을 했을 때 그것을 가르쳐주고 친구가 고맙다고 하거나 이해했다고 하였을 때 그 나름의 기분이 좋았기 때문에 선생님이 되고 싶어 했던 것이었다. 이러한 이유로 선생님이 되고 싶다는 마음을 가진 나의 교육적 신념은 다음과 같다.
첫째로 나의 교육적 신념은 최대한 학생들을 이해하고 학생들의 편에 서는 것이다. 이것은 어떻게 보면 누구나 생각할 수 있는 생각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그만큼 이것은 중요한 일이다. 왜냐하면 교사가 자신들의 학생을 이해하려 하지 않으려고 하면 서로 관계가 어긋날 수 있기 때문이다. 내가 중고등학교에 다닐 때 봤는데 학생이 정말로 아파서 지각을 하거나 조퇴를 하려하는데 이것을 꾀병이라고 생각하고 그냥 방치하거나 수업은 끝까지 들으라고 하는 교사가 있는데 이런 것을 보면서 학생들은 속으로 교사를 싫어하게 된다. 그러다보면 학생들은 교사를 불신하게 되고 그들의 말을 다 한귀로 듣고 한귀를 흘린다. 이렇게 되면 교사의 역할 중 하나인 인성교육에 문제가 생긴다. 교사의 여러 이야기를 통해 간접 경험을 할 수 있고 인성에 대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데 정작 듣는 입장에서 이것을 무시하면 그 역할은 없어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둘째로는 교사로서의 실력을 쌓자는 것이다. 우선 교사(敎師)라는 말을 풀이해보면 가르칠 교(敎)에 스승 사(師)를 합친 말이다. 교사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가르치는 역할을 하는 것이 교사이다. 그만큼 가르치는 것이 교사의 여러 역할 중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중요한데 가르치는 것은 교사의 실력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는다. 특히 요즘같이 사교육이 기승을 부리는 시대에서는 교사 자신의 실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 왜냐하면 사교육이 이렇게 판을 치는 원인은 일단 흔히 말하는 일류대학에만 가면 된다는 생각이 사회에도 있기는 하지만 공교육에서의 교사의 실력이 부족한 것이 더 큰 이유이기 때문이다. 교사가 가르치는 능력이 충분히 있다면 사교육의 도움이 없어도 학생들에게 성적 부분에서 높은 성취를 낼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이 때 학생들의 스스로의 노력을 전제로 한 것이다. 이렇게 되면 사교육을 받고 싶어도 그렇지 못하는 학생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이고 학생들도 사교육을 받지 못하는 자기 가족의 형편에 불만을 터트리지도 않아도 되고 공부도 열심히 할 것은 당연한 일이 될 것이다.
셋째는 교사로서의 책임감을 갖아야 하고 자신이 아는 것을 실천으로 옮길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교육은 우리나라의 인재를 기르는 중요한 사업인데 이를 대행하는 사람은 교사이다. 그만큼 교사의 사회적 위치는 중요하다. 더구나 교사에게 가르침을 받는 학생들은 교사에게 큰 영향을 받기 때문에 더욱더 교사는 자신의 행동에 책임감을 가져야한다. 그리고 교사는 우리나라를 짊어질 학생들을 가르칠 때 지행합일을 실천해야할 것이다. 왜냐하면 실제로 교육학적 지식을 가지고 있는 교사가 그 지식을 실천하지 않고 학생을 감정적으로 대하여 사회에 물의를 일으키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자면 아직까지 학교에 남아있는 교사의 폭력이나 폭언 그리고 촌지문제 등이 있다.
넷째는 차별하지 않고 모든 학생을 공평히 대하는 것이다. 교사는 많은 학생들을 가르치게 된다. 그 많은 학생 중에는 교사에게 마음에 드는 학생이 있고 마음에 들지 않는 학생이 있을 것이다. 예를 들자면 교사가 공부를 잘하는 학생을 좋아하고 편애하는 것을 들 수 있다. 그러나 교사는 그것을 겉으로 드러내서 좋아하는 학생에게 잘 대해주고 싫어하는 학생에게 상대적으로 잘 안대해주는 무시와 차별을 하면 안 된다. 왜냐하면 편애를 받는 학생은 그것을 유지하기 위해 더욱 열심히 할 수도 있지만 차별을 받는 학생은 그냥 자포자기 하고 교사를 싫어하게 될 수 있기 때문이고 게다가 차별은 학생들 간의 갈등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나의 교육적 신념에 대해 알아봤다. 물론 이것 외에도 교사에게 많은 자질과 노력이 필요하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교사는 세상을 바꿀 수 있다’ 는 신념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이 신념을 밑바탕으로 하여 나는 교사가 된다면 학생들로 하여금 세상을 사람이 행복하게 살 수 있는 곳으로 바꿀 수 있는 실천적 의지와 따뜻한 마음을 가르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교육제도의 문제점과 대안
  • 발제강연교육제도 및 사회적 측면에서의 한국교육의 위기 : 진단과 처방 -초중등교육을 중심으로곽 영 우(전북대학교 교수)교육제도 및 사회적 측면에서의 한국교육 위기 : 진단과 처방-초중등교육을 중심으로곽 영 우(전북대학교 교수)I. 들어가는 말국가 일반회계 예산의 거의 1/4이 투입되고 있는 정부의 대사업체, 공교육제도가 백년하청인가 제대로의 기능과 역할을 다하지 못하고 실패의 늪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다. 학교가 그 기능을

  •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의 창시자 `프뢰벨`
  • 교육.*놀이 : 내면적이고 정신적인 의의에 중점① 아이들이 자기의 내적 세계를 스스로 표현하는 것② 자기의 내적 본질의 필요와 요구에 의해서 내계를 외계에 표현하는 것③ 아동기의 가장 순수한 정신적 산물이며 인간생활 전체의 모범④ 모든 선의 원천은 놀이 속에 있고 놀이로부터 나온다.가. 프뢰벨의 교육과정 구성- 교육적이 놀이감인 은물과 작업을 통한 활동나. 은물(恩物, spielgabe, 놀이선물)- 형체, 면, 선, 점의 4가지 영역. 재구조라

  • [교육학] 로크와 루소의 교육론과 교육사상
  • 철학을 배우고 이어서 자연철학 및 의학을 연구하면서 베이컨 데카르트 홉스의 철학에 심취하였다. 또한 화학생리학 등 근대 과학에도 관심을 갖고 자기 연마에 몰두하였다. 그러나 옥스퍼드 대학의 고전교육에 반감을 품고 있었고, 이와 같은 학교교육에 대한 불신감은 그 이후로 그의 교육사상에서 학교교육보다는 가정교육이 우월하다는 확신을 갖는 계기가 되었다. 32세가 되던 해에 외교 사절단의 비서관으로 2년 동안 영국을 떠나 있는 동안

  • 유아교육의 사상적 고찰
  • 및 독특성, 참신성 등을 강조하고 있으며, 유아교육의 목적을 건전하고 원 만한 성격형성에 두고 있다. (2) 문화전수주의(cultural transmission) 문화전수주의는 서구사회에서 가장 전통적인 역사를 가지고 있는 이론이다. 이 이론은 교육을 하나의 사회화 과정으로 보고 기성세대가 축적한 지식, 가치, 신념, 태도 등을 다음 세대에 체계적으로 전달하는 과정으로 보고 있다. 이 이론은 심리학 이론에서는 행동주의(behaviorism), 인식론에서는 경험론(empiricism),

  • 교육학 서브노트
  • 신념, 가치,활동, 과목에 대해 고민을 하지만 선택을 미뤄두고 탐색을 하고 있는 상태를 의미㉢ 정체감혼미 - 청소년이 어떤 가능성도 탐색하려는 노력도 하지 않고 어떤 가치, 활동, 직업에 헌신하지 않는 상태를 의미㉣ 정체감유실 - 청소년이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 탐색활동을 하지 않은 채 부모님이나 종교단체가 제시하는 가치 또는 활동에 헌신하는 상태를 의미③ 진로교육을 통한 정체감성취 방안㉠ 적성검사, 다중지능검사 - 적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