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품 백화점과 성수대교가 졸지에 무너졌을 때 우리 사회의 도덕성 조차 허물어는 것을 예감하였다. 수없는 인명의 피해를 보면서 이러한 피해를 낳게 한 건축자나 관리자의 책임의식 부재는 우리의 도덕성 마비가 어디까지 왔는지를 짐작케 하였다. 그런데 요즘 학교의 교실 건물이 무너진 것도 아닌데 '학교의 붕괴'를 이야기하는 것은 왜 일까? 도대체 학교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 것이기에 신문이나 주간지들이 야단법석일까? 도대체 무슨 일이 발생하고 있기에 한 나라의 교육을 수호하고 있는 마지막 보루인 교사들이 교실이 무너지고 있다고 '붕괴 위험 신호'를 보내는 것일까? 한 교사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참고문헌
김종엽(1998),[연대와 열광: 뒤르켐의 현대성 비판 연구],창작과 비평사.
심성보(1998),[한국교육의 새로운 모색],내일을 여는 책.
-----(1999),[도덕교육의 담론],학지사.
이인규(1999),'무너지는 학교, 흔들리는 교단' <창비> 가을호.
이한(1998),[학교를 넘어서],민들레.
2006.06.07교육 심리학 연구보고서(교실붕괴의 실태와 문제점 및 대안 )*연구계획1.서론2.본론(1)교실붕괴의 실태교실붕괴의 개념을 예를 들어 알아보기.(2)교실붕괴의 원인과 문제점1-1학력중시1-2학력저하1-3왕따 집단따돌림이 문제 (3)대안1-1다른 나라의 교육 개혁 예1-2학교붕괴 대안3.결론4.나의 소감5.참고문헌1.서론 이번 심리 연구보고서 작성안내를 차근차근 보다 내가 몇 일전에 교육학개론 신문스크랩으로 다뤘던 주제(교실붕괴
수준별 교육과정 찬성 보고서수준별 수업1. 들어가며 인간은 각자 소질과 능력을 가지고 있다. 교육은 이 같은 개인의 잠재능력을 계발하고 신장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이다. 하지만 현재의 학교 교육은 학력이 천차만별인 학생들을 한 교실에서 같은 교사가 같은 방법으로 수업함으로써 학생들의 능력, 적성, 흥미, 필요에 대한 개인차를 최대한으로 고려하지 못하여 이러한 학생 개개인의 성장 잠재력을 계발시키지 못하고 있다. 현재 추진되고
교육의 환경이 좋지 않은 가정이 많다’고 응답한 학교의 발생률이 높았다(대한매일 2001-10-30).』이 기사를 보면 몇 년 전부터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가까운 일본이나 미국에서도 교실붕괴가 유행처럼 퍼져나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Ⅱ. 본 론(1) 교실 붕괴의 원인첫째, 학생과 교사간에 대한 신뢰가 무너지고 있는 것이 중요한 원인이다. 예전에 스승의 그림자조차도 밟지 못하는 전통사회의 모습을 지금도 생각하고 있다면 오산이다. 교사는
교실패의 원인을 시험점수에 의해 측정되는 낮은 학교성취와 손상된 자아개념, 반항적 행동으로 교육과정에서 이탈하고 수업을 방해하는 형태의 행동을 함으로써 학교에 실패함b.학교에서의 실패를 경험한 학생들은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자신을 거부(self-devaluing)하는 부정적인 자기감정(self-feeling)을 느끼면서 점차 일탈행동을 하게 되고 이 행동은 고등학교에 이르면 학업중퇴에 이를 수 있음c.자아 존중감이 낮은 청소년들은 자기에 대한 만족 및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