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 한류 소개 한류 어원 한류 개념 한류 중심지 중국 한류 한류 발생배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서론
2. 한류의 소개
1) 한류의 어원
2) 한류의 개념
3) 한류의 중심지
3. 중국의 한류
1) 발생배경 및 대두과정
2) 현재 중국에서의 한류의 모습
4. 일본의 한류
1) 발생배경 및 대두과정과 모습
5. 한류의 장점
6. 한류의 문제점
7. 대처 자세
1) 국가 및 연예산업계 종사자들의 자세
2) 우리가 할 수 있는 일
8. 결론
1. 서론
최근 한류의 영향은 실로 거대했다. 한국의 특정 배우들을 지칭하는‘욘사마,‘한류 4천왕’의 신조어가 생성되어 한 국가의 전 지역에서 빈번하게 사용되고, 외국인들은 그들의 연령대에 상관없이 한국의 특정 가수그룹을 쫓아 국경을 넘나들고 있다. 이는 한류의 영향이 얼마나 대단했는지 보여주는 예이다. 그것은 베트남, 대만, 일본, 중국 등 아시아의 모든 지역을 휩쓸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아시아에서 가장 규모가 크고 선진화된 대중문화 시장을 지녔던 일본에도 한류는 거대한 영향을 미쳤다. 한류는 이미 특정 단체가 아닌, 아시아 전 국가의 사회 문화 현상인 것이다.
그러나 이토록 지배적인 성질을 지닌 한류의 범위가 의외로 폭이 좁다는 것은 아이러니하다. 한류가 시작된 과거로부터 현재까지 그것은 오직 엔터테인먼트 분야에만 집중되어 있기 때문이다. 수많은 드라마와 음악, 영화들이 많은 나라로 수출 되었지만 그것은 늘 오락적 기능을 지닌 엔터테인먼트의 분야에 속해있는 것들이었다. 이는 자칫 한류를 단기적인 하나의 해프닝으로써 인식하도록 만드는 위험요소이다. 게다가 최근 그것은 상업성과 관련되는 양상으로 발전함으로써 부정적인 의미로 변질되어가고 있다. 일본의‘혐 한류’적 여론이 들끓기 시작한 최근의 모습은 이를 증명하는 것이다.
한류는 경제적인 효과의 창출은 물론 상대국과의 교류 증가로 상호이해를 증진시키며 한국의 이미지를 재고하는데 많은 기회를 주는 커다란 가치를 지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어떤 한국의 대중문화 콘텐츠가 그 지역에서 인기를 끌었는지, 현재 드러나는 한류의 문제점은 무엇인지를 객관적으로 냉철하게 분석하는 것은 중요한 의미를 지닐 것이다. 또한 인문학도인 우리에게 커다란 사회문화인 한류를 분석하는 것은 그 자체로 큰 의의를 지닐 것이다. 우리는, 우리가 무반성적으로 갖고 있는 전제나 편견으로부터 우리의 삶을 자유롭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인문학의 학도로써, 한 문화현상을 비판적 검토의 대상으로 삼는 것은 이를 이루기 위한 방향을 설정하는 데에 도움을 줄 것이다.(이성원- 인문학의 특성, 인문학의 위기) 그래서 우리는 한류를 분석하되 우리의 주변국이자 역사적으로 가장 긴밀한 관계를 형성해 온 일본과 중국에서의 한류 양상을 살펴볼 것이다. 그럼으로써 더욱 쉽고 친밀한 느낌과 함께 한류의 의의를 설정하는 데 더욱 용이할 것이다.
2. 한류의 소개
1)한류라는 말의 어원
1996년 한국의 텔레비전 드라마가 중국에 수출되고, 2년 뒤에는 가요 쪽으로 확대되면서 중국에서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이 일기 시작하였다. 한류는 중국에서 일고 있는 이러한 한국 대중문화의 열기를 표현하기 위해 2000년 2월 중국 언론이 붙인 용어이다.
2)한류의 개념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은 중국뿐 아니라 타이완·홍콩·베트남·타이·인도네시아·필리핀 등 동남아시아 전역으로 확산되었다. 특히 2000년 이후에는 드라마·가요·영화 등 대중문화만이 아니라 김치·고추장·라면·가전제품 등 한국 관련 제품의 이상적인 선호현상까지 나타났는데, 포괄적인 의미에서는 이러한 모든 현상을 가리켜 한류라고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인과 국제매너] 현대인과 국제매너
  • 중국의 4대 요리*.중국의 4대 요리- 중국의 4대요리는 북경요리, 남경요리, 광동요리, 사천요리로 구분되며, 중국의 식문화는 기후나 지역조건 같은 자연조건과 경제와 문화같은 사회적 조건 과 밀접해있으며, 예를들면 원숭이 ,개, 곤충등 사천의 산악지대를 보면알수 있다.1. 북경요리(중국의 북부지역의 북경을 중심으로 남쪽의 산둥성, 서쪽의 타이완까지를 요리 말하며,북경은 오랫동안 수도로서 정치 경제 문화의 중심지였고, 고급요리가 발달하

  • 프랜차이즈기업의 성공사례
  • 발생하였다.Ⅲ. BBQ 중국시장으로의 진출1. 중국 진출배경BBQ가 해외시장에 진출하게 된 배경은 다음과 같다.첫째, 국내 시장의 성공에 따른 신규 시장의 개척이 필요했다.둘째, 세계 1위 기업 달성을 위한 기업 Vision의 실천 방안으로, 세계화를 추진하여 세계적인 프랜차이즈 전문 그룹으로 도약하기 위해서였다.셋째, 천연자원이 부족한 국내에서 지식산업이라 할 수 있는 프랜차이즈 산업의 해외수출을 통해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의 발전 및 이를

  • [국제경영론] 제너시스 BBQ 비비큐 해외 진출 사례 분석 -중국 진출 전략
  • BBQ 중국 진출 전략1. 서론 및 기업 및 진출 대상국 선정 배경2. 기업내부분석- 기업소개- 성공요인3. 외부환경분석- 진출시장분석 (정치, 경제, 사회, 문화)- 5 FORCE 분석- 진출시장 내 경쟁자 분석 1. 맥도날드 2. KFC 3. 피자헛4. 시장진출 동기- BCG, GE MATRIX를 통한 분석5. BBQ의 중국 시장진출 전략 - 프랜차이징의 특징- BBQ의 프랜차이징- SWOT분석 - STP 전략- 마케팅 전략(4P) 6. 결론- 중국 진출 성공 요인 - 발전방향1. 서론 및 기업 및 진출 대상국 선

  • 대중예술의이해 정리
  • 한류에 기여한다는 긍정적 시각* 우리가 열광하는 이유- 스타는 단순한 유희적 즐거움 제공에서 일반인의 욕망 충족을 대리- 스타는 만화에서 튀어나온 듯한 완벽한 외모와 성격의 소유자로 이미지화- 스타의 이미지를 실제 이미지와 동일시하는 대중의 심리- 스타가 사용하는 상품에 대한 무한 신뢰- 팬덤 형성 :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팬클럽 활동- 스타의 잘못된 행동이나 인기하락에 감싸는 영향 VS 외면하는 경향14-1. 대중문화와 커뮤니케이션*

  • [카지노] 정선카지노 활성화 방안
  • 소개a)카드나라의 조커 b)숲속의 요정1+2 컨셉 : 친근함의 강조, 강원랜드의 사업 특징과 청정강원의 이미지를 자연스럽게 연계한 캐릭터c)보조캐릭터-토끼, 너구리, 반달가슴곰컨셉 : 강원도의 친근한 동물들을 보조캐릭터로 등장시켜 다양한 응용 연출d)카드&칩스e)석탄모형4+5컨셉: 강원랜드 사업 특성과 정선 탄광 산업의 이미지 연계2.캐릭터를 통한 효과a)호텔, 카지노, 테마파크에 대한 강한 아이덴티티 형성b)친근하고 유쾌한 캐릭터를 통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