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창의적 교수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6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6색 사고 모자 기법의 효과
한정된 사고의 역할을 제시
자아의 손상 없이 자유롭게 그 색깔에 한정된
사고만을 하게 됨
주의 집중을 유도
여섯 개의 모자는 하나의 사고 양상에서 다른 사고 양상으로 주의를 환기시켜 주는 수단이 됨
사용의 편리성
모자를 쓰라는 말로써 쉽게 여러 가지 사고에 대한 반응을 요구할 수 있다.
1
창의적 교수방법이란, 학습자로 하여금 창의적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법
크게 개인 발상법과, 그룹간의 의견교환을 통해 수행할 수 있는 그룹 발상법으로 나뉨.
개인 발상법에 해당하는 스캠퍼와 PMI부터 보자.
2
스캠퍼는 한마디로 아이디어 창출을 위한 체크리스트
미국의 광고업자인 오스본이 광고와 관련한 아이디어를 얻기위해 고안한 것을
1971년 밥 에버럴이 재구성, 10가지의 아이디어 촉진 질문법으로 체계화
바로 이 질문항목들의 머리글자를 조합해서 스캠퍼라고 부르는 것인데
기존의 아이디어를 개조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는 편리한 방식으로 실생활에 많은 도움을 주며,
발명수업, 읽기수업 등 학습에 있어서도 창의성 함양에 널리 활용가능.
3
스캠퍼가 머릿글자의 조합이라고 했는데 각각 무슨 의미인지 알아보자.
S는 대체를 의미한다. - 문제가 되는 부분을 무엇으로 바꿀 수 있을 것인가? 하는 것
C는 결합입니다. - 기존의 물건 또는 아이디어와 다른 것을 결합하는 방식으로 문제해결을 도모하는 것입니다.
(이런식으로 간단하게 약자에 대해서 설명해주세요)
이렇듯 사고의 틀을 유형화시켜 다방면으로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줌.
4
연필에 스캠퍼 기법을 적용시킨 것
(아래는 효과를 띄우면서 이야기)
이 중에서 결합하기에 해당하는 지우개달린 연필이라던지,(효과를 띄우면서 이야기)
수정하기에 해당하는 색연필처럼 실제 우리가 쓰고 있는 쓸만한 아이디어도 있고,
연필을 다른용도로 사용하기처럼 딱히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거나
접근방법이 적절치 않다고 느껴지는 것도 있을 것.
이런식으로 스캠퍼는 한 문제나 상황에 대한 다양한 시각들 중에서,
한 영역에 대하여 집중적으로 생각해보고 차례로 나머지 부분들도 충분히 생각한 후에
생각한 아이디어를 서로 조합하거나 결합시켜서 가장 적합하거나
적절한 상황으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것이 목적.
5
읽어볼 것을 권하고 스킵한다. (청중들이 연필로 잘 이해가 못한다 싶으면 간략하게 읽으면서 이해를 도울것)
6
영국의 심리학자 드 보노가 개발한 인지 사고프로그램속의 사고기법
아이디어에 대한 3가지 측면(P(장점),M(단점),I(흥미로운점))을 고려하여 결정하는 기법
(나머지 항목들은 부연설명 없이 그냥 읽으시면 될 듯)
7
(일단 화면 내용 설명하시고)
3가지 측면으로 주제 또는 아이디어를 생각하게 되므로
범주 설정에 대한 토의에도 도움이 되고, 다양한 사고력을 기를 수 있다
8
9
읽기 학습 적용 예시 - 인물의 성격이나 마음을 파악하여 글읽기 활동을 할 때 단순히 그 인물에 대하여 좋다, 나쁘다 이분법적으로 파악하지 않고, 한 인물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성격의 모습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흥부와 놀부에 등장하는 흥부의 성격을 살펴보자.
Ex) 흥부와 놀부
P -흥부는 형에게 대들지 않아서 착하고 주어진 상황에 불행해 하지 않으며 제비다리를 고쳐줄 만큼 마음이 따뜻하다.
M -자식을 너무 많이 낳아서 미련하며 열심히 일하지 않고 놀부 형님께 부탁만 하지 게으르고 자신의 권리를 제대로 주장하지 못하여 가족들이 피해를 입는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I -흥부는 자신의 상황에 대해 별로 속상해 하거나 부끄러워하지 않고, 형수한테 뺨을 얻어맞고서도 능청을 떠는 성격이며 못된 형님이 부자가 된 이유를 물었을 때도 전혀 화를 내지 않고 아무 감정 없이 다 이야기한다는 데에 흥미를 가지고 또 새로운 사고를 할 수 있다.
성격 파악하기 활동 이외에 토의하기 활동에도 활용할 수 있다. 아동들이 주제를 정하여 찬반토론을 하거나(예컨대,오락은 공부에 도움이 되는가등) 어떤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할 지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표현할 때 PMI입장에서 생각해서 정리하면 새롭고 다양한 의견을 냄으로써 활발한 토의 활동을 할 수 있다.
10
창의적교수방법 중 가장 익숙, 말 그대로 어떤 주제나 문제에 대해
두뇌에서 폭풍이 몰아치듯 두뇌를 자극하여 생각나는 아이디어를 내는 방법.
11
브레인스토밍 역시 광고업자인 오스본에 의해 고안되었는데, 여러분도 잘 알고 있을것.
아마 사진속처럼 혼자서 산발적으로 아이디어를 연결해나가는 것을 해본 경험이 있을 것.
하지만 본래 브레인스토밍이란 한 그룹이 일정한 원칙과 절차를 가지고
창의적 아이디어를 도출하기 위해 회의하는 방식을 뜻함.
여러 사람이 낸 아이디어들의 연쇄반응을 통해 사고를 확산,
많은 아이디어를 낼수록 양질의 아이디어가 나온다는것이 브레인스토밍의 핵심 원리!!!
너무 많은 사람이 참여해도 곤란. 3~10명정도 적합. 어느정도 구체적인 주제를 정해야.
학습에 적용해서는, 초등학교 읽기 수업과 같이 다양한 사고 활동을 통해 많은
아이디어를 얻어내는 것을 장려할 때, 소집단 학습과 연관지어 실시 가능
학습자의 상상력, 융통성, 토의토론 기술등을 강화하는데 좋다.
12
1) 가장중요!, 아이디어의 질과 타당성 판단은 나중 과정으로, 아이디어를 제한하지 않기위해 비판은 금물 !
2) 한번에 만루 홈런을 치겠다는 것은 무리, 긴장을 풀고 아이디어를 낳는 리듬을 탈 것
사고하는 양이 많아지면 그 중에 좋은 아이디어가 있기 마련
3) 엉뚱한 아이디어일수록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향하는 지름길, 남이 비웃을까봐 걱정하지 않는다
4) 다른사람의 아이디어를 조합, 발전시켜 아이디어를 만든다, 제안된 아이디어는 제안자의 전유물이 아님.
편승, 히치하이킹 장려
이러한 원칙들은, 규칙이자, 브레인스토밍이 창의적 사고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원리이기도 하다.
13
6색 사고모자 기법은 영국의 심리학자인 드 보노(Edward de Bono)에 의해 고안
학습자들이 서로 다른 사고의 유형을 의미하는 6가지 색의 모자를 각각 쓰고, 자신이 쓰고 있는 모자의 색깔이 표상하는 유형의 사고를 말하게 하는 것으로 한가지 주제에 대해서 여섯 가지 방향으로 생각해보고 생각의 깊이를 넓힐 수 있는 사고 기법이다.
사진처럼 그룹이 모두 같은 색을 쓰고 한가지 유형에 맞춰 사고해보거나, 각자 다른 색을 쓰고 토의하기도 함.
6색 모자 발상법은 문학영역과 관련한 학습활동 시 적용 가능.
육색 사고에 따른 활동의 예를 ‘심청이는 효녀인가?’ 라는 주제를 통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흰색모자는 이야기에 나타난 사실이나 사건와 인물이 한일을 파악하도록 합니다.
예) 심청이의 아버지는 앞을 못 봐요. 심청이는 가난한 환경에서 자라났어요
빨강모자는 글을 읽은 후 느낌을 이야기하도록 합니다.
예) 심청이가 불쌍해요. 심청이의 아버지는 딸이 죽었다는 생각에 슬펐을 것 같아요.
검정모자는 이야기 속에서 틀렸거나 잘못되었거나 혹은 옳지 않다고 생각되는 것을 찾도록 합니다.
예) 아버지를 홀로 남겨두고 죽는다는 것은 잘못된 생각인 것 같아요.
노란모자는 글을 통해 얻을 수 잇는 교훈이나 인물로부터 본받을 점, 긍정적이고 건설적인 내용을 찾도록 합니다.
예) 아버지가 앞을 볼 수 있게 해드리려고 자신의 목숨을 바친 심청이는 정말 효녀인것 같아요
초록모자는 뒷이야기를 꾸미거나 상황의 맥락을 바꾸어 생각하도록 합니다.
예) 만약 제가 심청이라면 겁이 나서 물속으로 뛰어들지 못했을 거예요. Or 저는 죽지 않고 돈을 벌 수 있는 다른 방법을 찾아봤을 거에요
파란모자는 토론 활동을 진행할 때 집단 내 사회자에 해당되는 역할을 하게 하거나 요약과 결론을 이끌어낸다.
예) 심청이를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사람도 있고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사람도 있는 것 같아요.
다시 한번 심청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 봅시다.
15
6색 사고모자 기법의 효과는 크게 3가지로 말할 수 있다.
첫째, 6색 사고 모자 기법은 한정된 사고의 역할을 제시해 준다
자유로운 사고의 가장 큰 걸림돌은 자아를 방어하려는 경향인데,이로 인해 사고의 오류를 범하게 된다.
6색 사고 모자 기법에서는 특정한 색깔의 모자를 쓰게 되면 자아의 손상 없이 자유롭게 그 색깔에 한정된 사고만을 하게 된다.
이는 광대복장을 하면 광대 역을 마음껏 할 수 있는 것과 비슷하다.
2. 단순한 반응 이상의 사고를 하고자 한다면 하나의 사고 양상에서 다른 사고 양상으로 주의를 환기시켜 줄 수단이 있어야 하는데
여섯 개의 모자가 그 역할을 한다.
3. 다른 색의 모자가 다른 사고를 유도하는 상징적인 방법이 되어, 단순히 모자를 쓰라는 말을 통해 창의적 사고를 요구하거나
부정적 사고를 멈추게 하거나 감정적인 반응을 요구할 수 있는 편리성이 있음.
16
아이디어 촉진 질문법
SCAMPER?
오스본이 제안, 1971년 밥 에버럴이 재구성해 고안
아이디어 창출을 위한
10가지의 의 머리글자 조합
문제 확인 후, 아이디어를 자극하는 다양한 관점의
질문 리스트를 활용하여 해결
기존의 아이디어를 개조,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는데 유용
ex) 초등학교 발명수업, 읽기수업
체크리스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북대 미술교육대학원 학업계획서(미술교육 연구계획서)
  • 방법 및 진행계획- 문헌 고찰: 연구의 시작 단계로서, 미술 교육 및 미술 교육학과 관련된 문헌 및 연구 자료를 철저히 조사하고 분석합니다. 이를 통해 이전 연구의 결과와 연구 동향을 파악하고, 연구 주제를 더욱 명확하게 정립합니다.- 현장 조사 및 실험: 학교 및 교실에서 미술 교육 환경을 관찰하고, 교사와 학생들을 대상으로 인터뷰와 설문 조사를 진행합니다. 또한, 미술 교육 프로그램과 교수법의 효과를 실험적으로

  • [교육공학 2015년]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가지 주요 영역 설명, 각각의 영역이 유아교육현장에서 어떻게 적용 자신의 의견
  • 교수심리와 체제이론에서 찾아 볼 수 있음 = 교수심리: 교수심리의 연구 결과와 방법론을 교수설계와 교수전략 분야에서 공학적으로 재구성함 = 체제이론: 다양한 학습 이론 및 교수 이론을 어떻게 교육적 문제 해결 과정에 통합적으로 활용할 것인가를 안내하는 틀을 제공함 - 설계란 학습의 조건을 분석하면서 구체적인 교수 목적을 달성하고자 다양한 방법과 전략을 계획하는 이론과 실제의 영역= 미시적 활동: 적절한 피드백을 제시하는 교수

  • 자유의 교육학 - 민주주의와 윤리 그리고 시민적 용기(파울로 프레이리)
  • 결심하였다. 결국에는 교육에 대한 윤리적 책임과 자유의 진정한 의미를 아는 교사만이 교육의 자유를 더 누릴 수 있지 않을까 싶다. 교육의 질과 자유 그리고 학생들의 배움에 대한 능력은 교사의 자질과 능력에 달려있다는 것을 마음 속 깊이 새기고 성장할 수 있는 교사가 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할 것이다.참고문헌>제목: 민주주의와 윤리 그리고 시민적 용기 지은이: 파울로 프레이리 옮긴이: 사람대사람 출판사: 아침이슬

  • [학업계획서] 중앙대 일반대학원 유아교육학 학업계획서
  • 교수진들이 제공하는 교육 환경은 나의 전문성을 높이고 유아 교육의 핵심 이슈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기대하게 합니다. 더불어, 저는 중앙대학교의 다양한 협력 기회를 통해 현장에서의 경험을 키우고, 이를 토대로 이론과 실무를 융합하여 창의적이고 효과적인 교육 방법을 개발하고자 합니다. 저의 교육 이념을 실현하고 유아들의 미래를 밝게 이끌어갈 수 있는 강한 의지로 중앙대학교 유아교육학과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2.학업 및 연구계획

  • [교육행정] 교원양성정책 및 임용정책
  • 교육학연구, 32(1)Drucker(2001) 『프로페셔널의 조건』서울: 청림출판, 교육인적자원부 홈페이지 www.moe.go.kr네이버 백과사전 “줄탁동시” http://100.naver.com/100.nhn?docid=780566한국교육개발원 홈페이지 www.kedi.re.kr 목 차Ⅰ. 서Ⅱ. 교원의 기본 요건:전문성과 책무성1. 전문성2. 책무성Ⅲ. 교원양성체제의 현황1. 현재 교원양성체제와 선발 방법1) 초등교원2) 중등교원2. 개정된(혹은 개정 예정된) 교원양성체제3. 현재 교원 임용 현황Ⅳ. 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